스마트워크 추진체계가 개인과 조직의 스마트워크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 요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Smart Working Promotional Systems on the Effectiveness of Smart Working at the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Levels in South Korea: A Focus on Institutional, Managerial, and Infrastructural Factor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 추진체계가 스마트워크 시행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개인효과와 조직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때, 스마트워크 추친체계는 스마트워크가 효율적, 효과적으로 시행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의미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 추진체계를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스마트워크의 추진체계가 개인 및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 요인은 스마트워크 활용에 대한 개인효과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조직 효과성의 경우 제도적, 인프라적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분석결과를 고려할 때, 스마트워크의 성공적인 시행과 조직구성원의 스마트워크 참여도 향상 그리고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스마트워크가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제도적 조건, 스마트워크의 운영을 위한 관리적 조건, 그리고 스마트워크가 정보기술 측면에서 접근성과 신속성 등을 확보하기 위한 인프라적인 조건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 추진체계가 스마트워크 시행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개인효과와 조직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때, 스마트워크 추친체계는 스마트워크가 효율적, 효과적으로 시행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의미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 추진체계를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스마트워크의 추진체계가 개인 및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 요인은 스마트워크 활용에 대한 개인효과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조직 효과성의 경우 제도적, 인프라적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분석결과를 고려할 때, 스마트워크의 성공적인 시행과 조직구성원의 스마트워크 참여도 향상 그리고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스마트워크가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제도적 조건, 스마트워크의 운영을 위한 관리적 조건, 그리고 스마트워크가 정보기술 측면에서 접근성과 신속성 등을 확보하기 위한 인프라적인 조건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how to improve smart working in South Korea. Smart working has recently become a key issue in e-government and flexible working studies. Smart working can improve public servants' quality of life and job performance. However, institutional, managerial, and inf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how to improve smart working in South Korea. Smart working has recently become a key issue in e-government and flexible working studies. Smart working can improve public servants' quality of life and job performance. However, institutional, managerial, and infrastructural conditions that support smart working must be implemented for smart working arrangements to be successful.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impact of institutions, management, and infrastructure on the effectiveness of public servants working in smart working conditions. The results showed that institutional, managerial, and infrastructural factors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 effectiveness of civil servants working in smart working conditions. Institutional and infrastructural factors also influence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se findings have implications for how to manage smart working in the public sector in South Korea.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how to improve smart working in South Korea. Smart working has recently become a key issue in e-government and flexible working studies. Smart working can improve public servants' quality of life and job performance. However, institutional, managerial, and infrastructural conditions that support smart working must be implemented for smart working arrangements to be successful.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impact of institutions, management, and infrastructure on the effectiveness of public servants working in smart working conditions. The results showed that institutional, managerial, and infrastructural factors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 effectiveness of civil servants working in smart working conditions. Institutional and infrastructural factors also influence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se findings have implications for how to manage smart working in the public sector in South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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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스마트워크를 전자정부 정책의 한 맥락으로 볼 때, 스마트워크 역시 전자정부 추진체계의 논리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스마트워크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요인들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가 추진될 수 있는 체계적인 요인들을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인 요인으로 구분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 추진체계가 개인 및 조직의 스마트워크 효과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스마트워크를 제도적, 관리적, 인프라적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즉, 스마트워크가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하며, 스마트워크 운영 및 관리를 위해서 기관장의 관심, 예산지원 그리고 민간분야와 협력이 요구되며, 스마트워크가 전자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추진되는 전자정부적 특성을 내재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스마트워크를 위한 체계적인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스마트워크의 성공적인 집행이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인 요인이 전제되어야 가능할 것으로 보고, 이들이 스마트워크 시행으로 인한 개인 및 조직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즉, 스마트워크의 시행과 효과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 요인은 스마트워크라는 제도의 안착과 성숙화를 위해 필요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에 대한 조직구성원과 조직적 측면의 효과성에 스마트워크 추진체계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때, 스마트워크 추진체계는 스마트워크가 추진될 수 있는 조건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에 대한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이때, 스마트워크 추진체계는 스마트워크가 추진될 수 있는 조건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에 대한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스마트워크의 제도적, 관리적, 인프라적 요인이 개인과 조직의 스마트워크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공공부문에 대한 스마트워크의 도입은 조직관리와 인적자원관리, 그리고 정책적 차원에서 다음과 같은 의의를 내재한다. 먼저, 스마트워크의 도입은 혁신적 특성을 내재한다. 스마트워크의 도입은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과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이전으로 인하여 야기된 행정적, 정책적 비효율을 감소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제안 방법
스마트워크 관련 선행연구는 다양한 관점과 분석대상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흐름을 크게 거시적 차원과 미시적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거시적 차원의 경우, 스마트워크의 제도 및 인프라적인 관점으로 보았고, 미시적 차원은 스마트워크가 조직구성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선행연구로 분류하였다.
지금까지 언급한 변수들을 활용하여 아래와 같이 연구 분석을 구성하였다. 독립변수는 스마트워크 추진체계로써,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 요인으로 구성하였고, 이들이 스마트워크의 개인적, 조직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한편, 통제변수는 문화적 요인, 스마트워크 기술, 스마트워크 필요성, 연령, 학력, 그리고 근무연수로 구성하였다.
먼저, 종속변수는 조직구성원이 스마트워크에 시행 이후의 인식, 즉 일과 삶의 균형, 근태관리의 효율화 그리고 출퇴근 시간 및 비용 절약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조직적 측면에서 스마트워크 시행 이후 업무 프로세스 단축, 관리비용 절감 그리고 업무 처리시간의 단축을 변수로 구성하였다.
8이상의 신뢰도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사회통계학적 변수를 연령, 학력, 근무연수로 구성하여 분석하였다.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된 설문 문항의 경우 탐색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사회통계학적 변수를 연령, 학력, 근무연수로 구성하여 분석하였다.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된 설문 문항의 경우 탐색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먼저, 종속변수는 조직구성원이 스마트워크에 시행 이후의 인식, 즉 일과 삶의 균형, 근태관리의 효율화 그리고 출퇴근 시간 및 비용 절약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조직적 측면에서 스마트워크 시행 이후 업무 프로세스 단축, 관리비용 절감 그리고 업무 처리시간의 단축을 변수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 추진체계의 관리적 요인을 기관장의 관심과 의지, 스마트워크 예산의 확보 여부, 그리고 전문지식, 기술, 재원 등과 같은 민간자원의 활용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에 대한 제도적 요인을 스마트워크와 관련된 법적 정의 및 운영 근거의 구체화, 스마트워크의 관리, 예산 그리고 운영 가이드라인의 업데이트, 스마트워크 직무적합도 조사 및 세부기준 마련 여부 그리고 스마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보상체계의 도입으로 구성하였다.
스마트워크 관련 선행연구는 다양한 관점과 분석대상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흐름을 크게 거시적 차원과 미시적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거시적 차원의 경우, 스마트워크의 제도 및 인프라적인 관점으로 보았고, 미시적 차원은 스마트워크가 조직구성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선행연구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에 대한 조직구성원과 조직적 측면의 효과성에 스마트워크 추진체계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때, 스마트워크 추진체계는 스마트워크가 추진될 수 있는 조건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에 대한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스마트워크의 제도적, 관리적, 인프라적 요인이 개인과 조직의 스마트워크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스마트워크 센터와 같은 인프라적 요인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프라적 요인을 스마트워크 센터의 지리적 접근성, 지역수요와 특성이 반영된 입지선정, 그리고 스마트워크 센터 내부의 편의시설 확충으로 구성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한계점 및 보완점이 존재하고 있으나, 본 연구는 스마트워크에 대한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인 요인이 조직구성원과 조직이 인식하는 스마트워크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즉, 스마트워크 선행연구들이 인프라의 구축, 조직관리적, 그리고 정책적 차원 등에서 스마트워크의 활성화와 개선점을 논의하고 있다면, 본 연구에서는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인 요인을 스마트워크 추진체계로 구성하고, 이들이 조직구성원과 조직적 측면에서 스마트워크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영향을 개인과 조직적 차원에서 비교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독립변수는 스마트워크 추진체계로써,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 요인으로 구성하였고, 이들이 스마트워크의 개인적, 조직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한편, 통제변수는 문화적 요인, 스마트워크 기술, 스마트워크 필요성, 연령, 학력, 그리고 근무연수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5년 한국행정연구원에서 중앙공무원, 지방공무원, 그리고 공공기관 소속 일반직 공무원 80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공공부문 스마트워크에 관한 인식조사1”를 활용하였다[29].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 추진체계를 제도적, 관리적, 인프라적 요인으로 구성하여 이들이 개인 즉, 조직구성원의 효과 인식과 조직 효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OLS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관리적 요인과 인프라적 요인은 모든 설문문항이 2점 후반대로 제도적 요인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대를 보이고 있었는데, 설문문항의 내용에 대해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스마트워크를 추진하기 위한 관리적 요인이 조직효과성과 인과관계가 부재한 것으로 풀이된다. 관리적 요인이 조직구성원의 개인적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조직의 효과성 측면에서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다.
기초통계량의 경우, 독립변수인 제도적 요인은 각 문항의 평균이 약 3.8점으로 분석되어 보통 이상의 인식을 보이고 있었으며, 표준편차는 약 0.9로 확인되었다. 관리적 요인과 인프라적 요인은 모든 설문문항이 2점 후반대로 제도적 요인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대를 보이고 있었는데, 설문문항의 내용에 대해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7이상의 높은 (+)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다음으로 독립변수인 제도적 요인은 개인 및 조직효과와 유의수준 0.01에서 약 0.2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는데, 관리적 요인과 인프라 요인은 개인효과 및 조직효과에 대해서 0.4이상 0.5미만의 (+)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 유의한 (+)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미만의 (+)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 유의한 (+)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통제변수는 문화적 요인, 스마트워크 기술, 그리고 스마트워크에 대한 필요성은 개인 및 조직 효과성과 유의수준 0.01 이상에서 모두 유의한 (+)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문화적 요인은 제도적 요인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부재했으며, 스마트워크의 필요성 또한 관리적 요인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형성하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통제변수는 문화적 요인을 측정한 설문이 약2.7점대로 분석되었는데 표준 편차는 모두 1점이상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스마트워크 기술과 필요성은 3점 이상의 인식을 보이고 있었으며, 표준 편차는 약 0.
마지막으로 통제변수의 경우를 살펴보면, 문화적 요인, 스마트워크 기술 그리고 스마트워크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개인 및 조직 효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스마트워크가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는 문화적 차원의 조건, 스마트워크가 수행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적 차원, 그리고 스마트워크의 필요성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개인과 조직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워크를 위한 인프라 즉, 정보통신기술 성숙도, IT 기반 시설, 스마트워크 센터 등의 존재와 운영은 궁극적으로 스마트워크의 관리와 운영을 위해 전제되어야 하지만, 이들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인사혁신처의 스마트워크에 대한 해석이 스마트워크센터 이용에 집중된 점을 감안하여 스마트 워크 센터에 대한 인식을 인프라적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스마트워크의 활성화와 추진을 위해서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약 1,312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었는데, 해당 예산에는 디지털 협업 이용 활성화, 보안 업무 환경 적용 및 규정의 정비. 복무, 조직, 인사제도 개혁, 민간부문 스마트워크 확산 지원, 스마트워크 기반의 사회적 일자리 기회 확대, 대국민 홍보와 관련된 사항이 포함되어있다[15].
스마트워크의 본격적인 도입과 추진은 관리적, 문화적, 사회적 측면에서 개인과 조직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기 시작했다. 먼저 관리적 차원에서 보면, 조직구성원의 가족과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 증가하고 출퇴근 시간이 감소하면서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게 되어, 궁극적으로 개인의 성과와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다. 조직관리의 측면에서 보면, 사무공간이 축소되고, 업무비용이 절약되며 고용범위가 확대되는 등 조직구성원의 성과 및 생산성 향상과 마찬가지로 조직 역시 성과와 생산성이 증가한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7점대로 분석되었는데 표준 편차는 모두 1점이상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스마트워크 기술과 필요성은 3점 이상의 인식을 보이고 있었으며, 표준 편차는 약 0.9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구성된 독립, 종속변수는 리커트 5점 척도가 활용되었으며, 각 변수의 크론바하 알파 값은 모두 0.8이상의 값을 보이고 있어 높은 신뢰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통제변수의 경우는 문화적 요인, 스마트워크 기술 그리고 스마트워크 필요성을 리커트 5점 척도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는데 신뢰도 분석결과 독립 및 종속변수와 마찬가지로 0.
분석결과, 제도적, 관리적, 인프라적 요인은 조직구성원의 효과 인식에 유의미한 (+)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스마트워크가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는 문화적 차원의 조건, 스마트워크가 수행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적 차원, 그리고 스마트워크의 필요성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개인과 조직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이 되었다. 사회통계학적 변수 중에서 학력은 조직효과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학력의 수준이 낮을수록 조직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외에 연령과 근무연수는 개인 및 조직효과와 미치는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상관관계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종속변수인 개인효과와 조직효과는 유의수준 0.01이상에서 0.7이상의 높은 (+)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다음으로 독립변수인 제도적 요인은 개인 및 조직효과와 유의수준 0.
조직 구성원이 스마트워크 관련 제도의 정립과 기관장의 관심 및 의지, 예산의 확보 그리고 민간자원(전문지식, 기술, 재원 등)으로 정의되는 관리적 요인, 마지막으로 스마트워크 센터에 대한 접근성, 지역수요가 반영된 입지의 선정 및 스마트워크 내부의 편의시설 확충 만족도로 구성된 인프라적 요인에 대해 조직구성원이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조직구성원이 스마트워크 도입으로 인한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때, 종속변수인 개인효과는 스마트워크의 도입으로 개인이 인식하는 일과 삶의 균형, 근태관리의 효율화, 업무 스트레스 감소, 출퇴근 시간 및 비용 절감으로 구성되었는데, 이러한 개인효과는 스마트워크 추진체계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었다. 즉, 제도적 요인은 유의수준 0.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고려하면 가설 2와 가설 6은 채택하였으나, 가설 4는 본 연구를 지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에 대한 기관장의 관심, 예산의 확보, 그리고 민간자원의 활용을 관리적 요인으로 구성하였는데, 이와 같은 관리적 요인은 공무원이 인식하는 스마트워크 조직효과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다.
조직효과는 앞에서 언급한 스마트워크의 추진체계 즉, 제도적, 관리적, 인프라적 요인 중에서 제도적, 인프라적 요인으로부터 통계적으로 유의한 (+)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제도적 요인은 유의수준 0.01, 인프라적 요인은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고려하면 가설 2와 가설 6은 채택하였으나, 가설 4는 본 연구를 지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조직 구성원이 스마트워크 관련 제도의 정립과 기관장의 관심 및 의지, 예산의 확보 그리고 민간자원(전문지식, 기술, 재원 등)으로 정의되는 관리적 요인, 마지막으로 스마트워크 센터에 대한 접근성, 지역수요가 반영된 입지의 선정 및 스마트워크 내부의 편의시설 확충 만족도로 구성된 인프라적 요인에 대해 조직구성원이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조직구성원이 스마트워크 도입으로 인한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때, 종속변수인 개인효과는 스마트워크의 도입으로 개인이 인식하는 일과 삶의 균형, 근태관리의 효율화, 업무 스트레스 감소, 출퇴근 시간 및 비용 절감으로 구성되었는데, 이러한 개인효과는 스마트워크 추진체계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었다.
또 다른 종속변수인 조직효과는 스마트워크가 조직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였는데, 조직적 자원에서 업무 프로세스의 단축, 관리비용 절감 그리고 업무 처리시간 단축으로 조직효과가 구성되었다. 조직효과는 앞에서 언급한 스마트워크의 추진체계 즉, 제도적, 관리적, 인프라적 요인 중에서 제도적, 인프라적 요인으로부터 통계적으로 유의한 (+)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제도적 요인은 유의수준 0.
이러한 분석결과를 고려하면 가설 2와 가설 6은 채택하였으나, 가설 4는 본 연구를 지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에 대한 기관장의 관심, 예산의 확보, 그리고 민간자원의 활용을 관리적 요인으로 구성하였는데, 이와 같은 관리적 요인은 공무원이 인식하는 스마트워크 조직효과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다. 이는 스마트워크를 추진하기 위한 관리적 요인이 조직효과성과 인과관계가 부재한 것으로 풀이된다.
마지막으로 통제변수의 경우를 살펴보면, 문화적 요인, 스마트워크 기술 그리고 스마트워크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개인 및 조직 효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스마트워크가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는 문화적 차원의 조건, 스마트워크가 수행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적 차원, 그리고 스마트워크의 필요성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개인과 조직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이 되었다. 사회통계학적 변수 중에서 학력은 조직효과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학력의 수준이 낮을수록 조직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0868로 낮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학력의 경우, 종속변수인 개인 및 조직효과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부재했으며, 이외의 변수들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후속연구
스마트워크는 복지의 차원에서 시행되는 것이 아니며, 자율성과 신뢰에 바탕한 업무 방식이라는 인식을 관리자와 직원 모두 공유해야 한다. 또한 보안과 모니터링을 위한 시스템을 구비하고 활용능력에 대한 철저한 훈련도 부작용을 줄이는 방안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설문자료를 활용했기 때문에 실질적인 스마트워크 제도, 관리, 그리고 인프라적인 현황이 공무원의 인식과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워크가 지역별로 시행되고 있는 상황이 상이하지만, 지역간 비교가 본 연구에서는 시행되지 못했다. 이러한 부분들은 추가적인 연구에서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제도적 차원에서 살펴보면, 스마트워크의 시행과 효율적, 효과적인 운영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된 제도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스마트워크 제도 요인으로 인하여, 개인과 조직의 스마트워크 시행인식에 대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부분들은 추가적인 연구에서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메르스, 코로나 19와 같은 감염병과 자연재해 등의 도래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 과정, 그리고 일가정 양립 정책 등과 같은 인사 정책의 시행 과정에서 스마트워크의 전략적인 활용과 관련된 추가적인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스마트워크가 지역별로 시행되고 있는 상황이 상이하지만, 지역간 비교가 본 연구에서는 시행되지 못했다. 이러한 부분들은 추가적인 연구에서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메르스, 코로나 19와 같은 감염병과 자연재해 등의 도래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 과정, 그리고 일가정 양립 정책 등과 같은 인사 정책의 시행 과정에서 스마트워크의 전략적인 활용과 관련된 추가적인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워크란?
스마트워크는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서 시공간의 한계를 극복하여 조직구성원들이 지속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근무형태 혹은 이러한 근무가 가능하도록 환경을 조성 및 보장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1-3]. 스마트워크의 유형은 다양하지만, 우리나라의 공공부문에서 시행되고 있는 스마트워크는 공무원들의 사무실 출근 형태를 대신하여 스마트워크센터(smart work center)에서 근무하는 유연근무 방식을 의미한다.
스마트워크의 근무형태 중 재택근무는 어떤 근무형태를 말하는가?
스마트워크는 근무형태에 따라 재택 근무, 이동 근무(모바일 오피스 혹은 모바일 근무), 스마트워크센터 근무, 직장근무로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재택근무는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서 본인의 직장에 직접 출근하지 않고 자택에서 회사의 정보통신망에 접속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근무형태이다. 이동근무(모바일 오피스 혹은 모바일 근무)는 노트북, PDA, 스마트 폰 등 모바일 기기와 유무선 통신을 활용하여 공간의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업무를 수행하는 근무형태이다.
본 연구에서 스마트워크 추진체계를 어떤 요인으로 구성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 추진체계가 스마트워크 시행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개인효과와 조직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때, 스마트워크 추친체계는 스마트워크가 효율적, 효과적으로 시행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의미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 추진체계를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스마트워크의 추진체계가 개인 및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인프라적 요인은 스마트워크 활용에 대한 개인효과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조직 효과성의 경우 제도적, 인프라적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Y. Baruch, "Teleworking: Benefits and Pitfalls as Perceived by Professionals and Managers," New Technology, Work and Employment, Vol.15, No.1, pp.34-49, 2000.
D. Bailey and N. Kurland, "A Review of Telework Research: Findings, New Directions, and Lessons for the Study of Modern Work,"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3, pp.383-40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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