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능적 다리 길이 차이가 압력 중심점과 안정성 한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unctional Leg Length Inequality in Center of Pressure and Limits Of Stability 원문보기

대한고유수용성신경근촉진법학회지 = Journal of Korea 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 Association, v.12 no.4, 2014년, pp.201 - 207  

조아라 (경성대학교 이과대학 물리치료학과) ,  손광희 (경성대학교 이과대학 물리치료학과) ,  이유리 (경성대학교 이과대학 물리치료학과) ,  하민주 (경성대학교 이과대학 물리치료학과) ,  민지원 (경성대학교 이과대학 물리치료학과) ,  구현모 (경성대학교 이과대학 물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functional leg length inequality effect on COP(Center Of Pressure) and LOS(limits Of Stability) and EMG activa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consisted of fourteen. Subjects were distributed 2 groups; control group, leg length inequality ${\leq}3mm$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기능적 다리 길이 차이와 균형 능력과의 관련성에 대한 선행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능적 다리 길이 차이가 균형 능력의 지표인 압력 중심점 및 안정성 한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또한, 정적 기립균형의 관여 인자에 관한 선행 연구에서 연령(Jeong & Kwon, 1999)과 체중(Lee, 2004)이 증가할수록 균형 능력이 떨어졌다고 보고 하였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측정 오차를 최대한 감소시키기 위해 연구 대상자들을 건강한 20대로 국한시킴과 동시에 체질량지수가 25% 이상인 자를 제외시켰고, 성별에 따른 근력 차이가 균형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여성만을 연구에 참여시켰다.
  • 본 연구에서는 기능적 다리 길이 차이가 10㎜이상, 3㎜이하인 정상 성인 14명을 대상으로 두 집단으로 구분하여 압력 중심점과 안정성 한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Nichols(1960)는 기능적 다리 길이의 차이가 3㎜ 이상일 때 임상적 의미가 있다고 하였고, Kim 등(2002)은 12㎜ 이상인 경우에 허리 통증과 허리부 경직이 모두 높게 나타난다고 하였으며, Park(2005)의 연구에서도 10㎜이상의 다리 길이 차이에서 중력 중심점의 흔들림 면적이 늘어났다고 보고하였으므로 이를 근거로 연구 대상자의 선정 기준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능적 다리 길이 차이가 균형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압력 중심점 이동거리 및 안정성 한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의 압력 중심점의 이동 거리와 앞⋅뒤⋅왼쪽⋅오른쪽 방향의 안정성 한계를 비교했을 때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다리 길이 차이가 클수록 균형 능력이 저하됨을 알 수 있었다.
  • 이 기기는 대상자의 앞 ⋅ 뒤 ⋅ 왼쪽 ⋅ 오른쪽 방향의 안정성 한계와 압력 중심점의 이동 거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균형이란 무엇인가? 균형은 자세 안정성(postural stability), 즉 기저면(base of support) 내에 중력 중심(center of gravity)을 조절하고 유지하는 과정으로서(Shumway-Cook & Woollacott, 1995), 정교한 건축물과도 같은 인체에서는 다리, 골반, 척추를 중심으로 좌우 대칭의 균형이 매우 중요하다(Beattie et al, 1990).
다리 길이 불균형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나? 다리 길이 불균형(Leg Length Inequality, LLI) 또는 다리 길이 불일치 LLD(Leg Length Discrepancy)는 구조적 다리 길이 차이(Structure Leg Length Inequality)와 기능적 다리 길이 차이 (Functional Leg Length Inequality)로 분류된다(Gong et al, 2009). 다리 길이는 근육뼈대계통의 진단 및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Beattie et al, 1990).
다리 길이 불일치의 원인은 무엇인가? 다리 길이는 근육뼈대계통의 진단 및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Beattie et al, 1990). 다리 길이 차이는 전체인구의 40∼70%에서 나타나는 흔한 문제로서(Mahar et al, 1985), 골절, 뼈의 비정상적인 성장 또는 성장 억제와 같은 골격계통의 임상적 문제, 일상생활의 부적절한 자세습관 등을 원인으로 들 수 있다. 또한 양측 축성골격(axial skeleton)의 불균형, 하지 근육의 구조적⋅기능적 불균형, 인대 등을 포함하는 결합조직 구조의 좌우 비대칭 등으로 인해 초래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