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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도측정을 위한 구간영상 최적 수집주기 결정 연구(서울 외곽순환도로 사패산 터널구간을 대상으로)
A Case Study of Panoramic Section Image Collection Method for Measuring Density - with matched images in the Seoul Beltway Sapaesan Tunnel -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4, 2014년, pp.20 - 29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  노창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  김지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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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시적인 3대 교통변수(교통량, 속도, 밀도)와 고속도로 서비스 수준의 효과척도(밀도, 교통량 대 용량비) 모두 해당되는 변수는 밀도이다. 특히 도로의 서비스 수준을 평가함에 있어 가장 정확하고 우수한 효과척도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측정방법의 어려움으로 인해 타 변수에 비해 밀도를 활용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기존 밀도추정방법의 경우 측정시각에 따라 동일한 교통류의 밀도값이 변화하는 등의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사패산 터널 내부의 CCTV 영상을 정합하여 파노라마 영상을 제작한 후, 제작된 파노라마 영상을 이용하여 실제 밀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중심극한정리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1 km 사진 24개(혹은 24초)를 이용하여 밀도를 측정하면 당시 교통상황을 잘 반영할 수 있었다. 즉,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밀도 수집 주기를 준수하여 수집한 구간영상으로 밀도를 측정할 경우 측정시각에 관계없이 평균적인 밀도값을 측정할 수 있으며, 현실 교통류를 대변하는 현실적인 밀도를 취득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nsity is applied both three major macroscopic traffic variables (traffic volume, speed, and density) and two measures of effectiveness (MOE) for level of service (LOS) on highway (density and V/C). Especially, it is known for the most accurate MOE on evaluating the LOS of highway. Despite such i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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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밀도 추정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적절한 영상정보의 수집주기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밀도 측정 시 예상되는 문제점인 측정 시각에 따라 밀도의 값이 차이가 발생하는 현상을 실제 데이터로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밀도 측정을 위한 구간영상 수집 방법으로 영상의 수집주기를 결정하는 것이다.
  • 하지만, 밀도의 정의는 특정 시각에 1㎞ 안의 차량 대수로 정의되어 어떤 특정 시각에 밀도를 측정하느냐에 따라 현실을 잘 반영할 수도 있고, 현실과는 다른 값이 측정될 수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밀도 측정 방법의 문제점을 실제 데이터를 통해 알아보고 적절한 수집 주기를 시간적(혹은 사진 개수)인 평균값을 사용하는 평균 밀도의 개념으로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연속류에 소통이 원활할 경우에 한하여 밀도 수집 주기를 제시하였다. 향후 단속류와 정체 시의 데이터를 관찰하여 수집 주기를 알아본다면 영상을 활용한 밀도 검지기의 활용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의 지점 검지기 체계에서의 교통정보의 정확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밀도 측정 방법의 활용시 예상되는 문제점을 현장에서 직접 취득한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알아보았다. 8개의 CCTV의 동영상을 정합하여 1 ㎞의 파노라마 영상을 생성한 후, 영상안의 차량의 대수를 직접 계수하여 밀도를 측정하였다.
  • 밀도는 1 ㎞ 안의 차량의 대수로 정의된다. 본 연구에서는 파노라마 영상을 만들어 차량의 대수를 정확하게 계수하였다. 파노라마 영상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영상정합용 CCTV를 사용하여 촬영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밀도 측정 시 예상되는 문제점인 측정 시각에 따라 밀도의 값이 차이가 발생하는 현상을 실제 데이터로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밀도 측정을 위한 구간영상 수집 방법으로 영상의 수집주기를 결정하는 것이다.
  • 또한 밀도는 초당한 장씩 5분(300초)을 연속적으로 측정하였다. 영상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인 이미지의 중첩 및 영상의 질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은 촬영 CCTV의 설치 각도, 화소수 및 위치 등에 의해 발생 또는 해소될 수 있는 사항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았다.
  • 이를 좀 더 통계적으로 유의한 사진의 개수를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심극한정리를 사용하여 교통상황이 반영되는 1㎞파노라마 사진의 개수(혹은 수집주기)를 알아보았다.
  • 이는 밀도를 직접 수집할 때, 어떤 특정 시각에 밀도를 수집하느냐에 따라 당시의 교통 상황을 왜곡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CLT를 이용하여 몇 초(혹은 몇 개)의 1 ㎞ 사진을 지속적으로 관찰해야만 실제 교통상황이 반영되는 밀도를 측정할 수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통상황의 변화에 관계없이 일정한 수준의 평균 밀도값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1㎞ 사진 24개(혹은 24초) 이상의 수집주기를 사용하여야 그 당시의 교통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밀도를 측정할 수 있음을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밀도추정방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측정방법의 어려움으로 인해 타 변수에 비해 밀도를 활용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기존 밀도추정방법의 경우 측정시각에 따라 동일한 교통류의 밀도값이 변화하는 등의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사패산 터널 내부의 CCTV 영상을 정합하여 파노라마 영상을 제작한 후, 제작된 파노라마 영상을 이용하여 실제 밀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제작된 파노라마 영상을 이용하여 실제 밀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사패산 터널 내부의 CCTV 영상을 정합하여 파노라마 영상을 제작한 후, 제작된 파노라마 영상을 이용하여 실제 밀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중심극한정리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1 km 사진 24개(혹은 24초)를 이용하여 밀도를 측정하면 당시 교통상황을 잘 반영할 수 있었다. 즉,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밀도 수집 주기를 준수하여 수집한 구간영상으로 밀도를 측정할 경우 측정시각에 관계없이 평균적인 밀도값을 측정할 수 있으며, 현실 교통류를 대변하는 현실적인 밀도를 취득할 수 있다.
거시적인 교통변수에는 무엇이 있는가? 거시적인 교통변수에는 교통량, 속도, 밀도가 있다. 이들 중 밀도는 혼잡을 잘 나타내는 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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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in-Sung Kim, Ki-Jong Eom, Chung-Won Lee, Density Measurement for Continuous Flow Segment Using Two Point Detecto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8 no. 1, 2009 

  2.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3. Adolf D. May, Traffic Flow Fundamentals, Prentice Hall, 1990 

  4. Richard Haberman, Mathematical Models, , Prentice Hall, pp.265-394, 1977 

  5. Chul-woog Do, Traffic Engineering Principles, Chungmungak, 2005 

  6. Yibing Wang, Markos Papageorgiou1, Real-time freeway traffic state estimation based on extended Kalman filter: a general approach,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Methodological, Volume 39, Issue 2: pp.141-167, 2005 

  7. Ajitha, T., Vanajakshi, L., and Subramanian, S., Real-Time Traffic Density Estimation without Reliable Side Road Data, Journal of Computing in Civil Engineering, 2003 

  8. Celil Ozkurt, Fatih Camci, AUTOMATIC TRAFFIC DENSITY ESTIMATION AND VEHICLE CLASSIFICATION FOR TRAFFIC SURVEILLANCE SYSTEMS USING NEURAL NETWORKS, Mathematical and Computational Applications, vol. 14, no. 3, pp.187-19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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