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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정차 다차로 기반의 통신시스템 개발
Communication System development based on Free Flow, Multi Lan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4, 2014년, pp.30 - 37  

우예나 (서울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이기한 (서울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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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차로 하이패스시스템의 지 정체로 인한 교통 혼잡, 안전사고, 유지보수 등 매년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정차 다차로 고속주행기반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하이패스 통신시스템은 단차로 환경에서 선입선출 방식이므로, 다차로 환경에서 발생하는 군집주행 및 차로전환 등 다양한 주행패턴을 처리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하이패스 단말기를 수용하면서 다차로 주행이 가능한 통신시스템을 개발했다. 능동형 RF/IR 통신 안테나를 이용해 중첩 영역은 넓히고, 오류범위를 최소화 하는 기술을 구현했다. 체험도로를 다차로 실 환경처럼 구축하여 테스트한 결과 하이패스시험기준을 통과했을 뿐 아니라, 속도별, 차로별, 차로전환별 주행시험 및 단말기 위치별 시험 결과 통신 정확도도 99.9%로 하이패스시스템의 성능을 만족했다. 무정차 다차로를 위한 통신시스템은 향후 고속도로 및 유료도로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주차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 based on Free-Flow Multi-Lane is needed to solve some yearly problems such as traffic congestion, safety accident, maintenance by hold-up of one way hi-pass system. The hi-pass communication system is first-in, first-out method in one way environment so, it c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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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이패스 통신시스템은 단차로에서는 1차원 개념의 무선통신 환경이었지만, 다차로에서는 군집주행, 차로전환 등 단차로에서 발생하지 않았던 주행 패턴과 주파수 간섭 및 페이딩 현상 등이 발생하여 다차로에서 사용하기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기존 하이패스 통신시스템을 무정차 다차로에는 적용할 수 없어서, 본 연구에서는 RF/IR 안테나의 특징들을 재분석해 각각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단점을 최소화하여 통신시스템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및 하드웨어를 구현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방식인 SDMA 방식과 타 통신시스템에서 주로 활용해왔던 RTDMA 방식으로 구현했다. 단차로 단일/다중 통신 기술과 다차로 다중/랜덤 통신기술을 능동형 RF/IR 듀얼 통신방식으로 구현해, OBU의 위치를 확인하고 추적할 수 있게 정확한 통신영역을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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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정차 다차로 고속주행기반 환경에서의 통신시스템은 어떤 방식으로 구현 할 수 있는가? 무정차 다차로 고속주행기반 환경에서의 통신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정밀한 단말기 위치 파악이 중요한 SDSA(Space Division Single Access)는 차로별 다수 안테나를 이용해 안테나와 OBU가 1:1로 통신하는 방식이다. 두 번째로, 현재 단차로 하이패스통신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SDMA(Space Division Multiple Access)는 차로별 1개의 안테나가 다수의 OBU와 통신하는 방식이다. 세 번째로, RTDMA(Random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는 전체 1개의 안테나가 다수의 OBU와 통신하는 방식으로, DSRC, CDMA, WAVE 등과 통신할 수 있으나, 인접도로와의 구별이 필요하다. SDSA 방식은 위반차량 적발에 용이하지만, 다수안테나를 이용하므로 제어가 복잡하고 제한된 시스템 성능으로 통신시스템의 고도화가 어렵다.
하이패스시스템이란? 하이패스시스템은 단차로 고속도로 톨링시스템으로, 주행상태의 차량에서 무선통신에 의해 통행료를 처리하는 자동전자요금징수시스템이다.[1,2] 하이패스 통신시스템은 단차로 환경에서 차로별 1개의 안테나가 최대 2개의 OBU(On Board Unit)와 통신을 수행하며 선입선출 방식으로 처리하는 근거리 전용 통신기술을 사용했다.
무정차 다차로 기반에 사용하기 위한 통신시스템으로 어떤 방식이 있는가? 무정차 다차로 기반에 사용하기 위한 통신시스템은,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방식과 VPS(Video Printing System) 방식이 있다. DSRC 방식은 ITS 환경 하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된 무선통신 기술로써, OBU와 RSE(Road Side Equipment) 와의 양방향 무선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현재 하이패스시스템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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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 Global Strategic Business Report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 2009. 

  2. KS X 6915 -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 applications for service-only short-range infrared communication (DSRC) technology. 

  3. Korea Highway Corporation, 2009 High Pass Business White Paper, 2009. 

  4. Notice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DSRC) using the automatic fare collection system (ETCS) technology based on the exchange of information (Fireside - end-to-end) no. 2009-806. 2009 

  5. Han-Byuk Cho, 5GHz band, Present and Future of ITS Communication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ITS Volume 2, Issue 1, 2004.7. 

  6. B.Cash, North American 5.9GHz DSRC operational concept/band plan, IEEE 802.11-03/0750r0, IEEE 802.11 Wave SG, 2004.5. 

  7. Korea Radio Promotion Association, DSRC and ITS services using the ETC service plan formulation, 2000.5. 

  8.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ITS A study on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components for', 2004. 12 

  9.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group standard, 'TTAS.IS-DIS15662 ITS management information for long distance wireless communication protocols', 2004.12. 

  10. Korea Standard Association, KS X 6915 - ITS sector 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 standard in the infrared, 

  11. Korea Standard Association, KS X 6916 - ITS sector conformity assessment in the way of the infrared communication technology. 

  12. ITS standards meeting, 'ETCS performance standards on test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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