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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요금징수 시스템은 수작업 발권방식을 시작으로 TCS통행료 지불방식, 하이패스 도입을 통한 무정차 수납방식까지 영업소 구간 지정체 해소를 위해 많은 기술발전이 이루어졌지만 여전히 요금소 구간이 교통 지정체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최근 한국도로공사에서는 2020년 전격적인 스마트톨링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톨링이란 기존 무선통신과 영상인식기술을 결합하여 모든 차량이 정차없이 통행료를 지불할 수 있는 무인자동요금 수납시스템으로 관련기술은 국책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현재 개발완료 단계로서 상용호가 가능하나 스마트톨링 도입에 따른 제반 영향 및 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및 연구가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톨링 도입시 선결되어야할 기술적 과제들을 살펴보고 스마트톨링 도입에 따른 ...
저자 | 윤한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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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통공학과 |
지도교수 | 이철기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iv, 48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24417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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