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2009 개정 초등 과학교육과정과 핀란드 초등 과학교육과정 비교분석
Comparison and Analysis of the 2009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of South Korea and the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of Finland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3, 2014년, pp.491 - 509  

이소영 (안양삼성초등학교) ,  노석구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analyze the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of Finland, which ranked at the first place in the science domain of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 a comparative study on the academic achievements of OECD member nations, for three conse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경제포럼은 2006년에 핀란드를 어떻게 평가하였는가? , 2010). 세계경제포럼은 2006년에 핀란드를 고등교육의 진학률과 질 부분에서 1위, 수학 및 과학 교육분야에서 2위, 그리고 국제 경쟁 지수에서 2위로 평가하였다(Kim, 2010; World Economic Forum, 2006).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학생이 학습한 주당 시간을 분모로 하여 산출한 주당학습시간 대비 성취도 결과 분석에서 OECD 평균에도 못 미치는 성취도를 보였다(Hong & Kim, 2008).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연구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이러한 의의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와 핀란드의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함에 있어 국제적으로 검증된 TIMSS 2007의 성취수준 분석틀을 사용하였다. TIMSS 2007은 국제교육성취도 평가협회(IEA)가 주관하는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07)로 주요 목적은 참여국들의 수학과 과학 성취도를 국제적인 수준에서 파악하고, 교육체제를 점검하며 발전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Mullis et al., 2005; Ko, 2011).
교육과정 개정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교육과정 개정은 일반적으로 기존의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개정된다.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잘 도출하고, 외국의 여러 교육과정을 연구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을 만들게 되는 것이다(Kim, 2003). 따라서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수시로 개정되고 있는 시점에서 외국의 과학과 교육과정을 비교하는 것은 향후 교육과정 개발에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n, J. (2009). The comparative Study of the STS Science Education between Korea and Finland on the PISA science Achivement. M.D. Thesis, Hannam University. 

  2. Choa, H. (2010).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the Revised Science Curriculum 2009 and the Revised Science Curriculum 2007, the 7th Science Curriculum. M.D.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3. Chung, U. (2002). Comparative study of middle school science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Singapore. M.D. Thesis, Yonsei University. 

  4.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2004). National Core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 2004: National Core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 Intended for Pupils in Compulsory Education. Vammala, Finland. 

  5. Hong, H. & Kim, D. (2008). Inquiry of the optimal numbers of courses within one semester and one school day. The Journal of Curriculuum Studies, 26(4), 73-101. 

  6. Hong, H. & Kim, D. (2010). Measuring the effects of school science curriculum on students science outcomes based on PISA 2006 and comparing them with those of Finland. The Journal of Curriculuum Studies, 28(1), 87-112. 

  7. Jo, D. & Lee, G. (2013). A comparative study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of Korea and Finland.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3(3), 177-206. 

  8. Johanna, H., Martti, R., Jorma, R., Martti, S. & Erkki, A. (2004). Luonnonkirja 3: Wsoy. 

  9. Johanna, H., Martti, R., Jorma, R., Martti, S. & Erkki, A. (2005). Luonnonkirja 4: Wsoy. 

  10. Kim, B. (2003). Exploration into the revision methods of the science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1(3), 157-170. 

  11. Kim, J. (2005). An analysis of content optimization of science textbooks in the 7th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M.D. Thesis, Kyungnam University. 

  12. Kim, J. (2013). A study on the national core curriculum of finnish comprehensive school. M.D. Thesis, Korea University. 

  13. Kim, K. (2011). Basic features of the Finnish comprehensive school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um Studies, 29(1), 111-135. 

  14. Kim, K., Kim, S., Kim, N., Park, S., Kim, J., Park, H. & Chung, S. (2008).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Report of TIMSS 2007 Results,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15. Kim, K., Kim, S., Kim, N., Park, S., Kim, J., Park, H. & Chung, S. (2009). Comparison and analysis of curriculum and achievement characteristics between the high-ranked nations of PISA and TIMSS and South Korea. 

  16. Kim, K., Kim, S.-J., Kim, M., Oak, H., Lim, H., Kim, S.-H., Jung, S., Jung, J. & Park, H. (2010). Research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OECD Academic Achievement: Report of PISA 2009 Results,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17. Kim, W. (2010). Visions and major policies of education in Hong Kong, Singapore, Ireland, and Finland.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3(3), 321-340. 

  18. Ko, Y. (2011). A comparative study of Korea and Singapor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according to TIMSS. M.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 Kwon, C. & Cho, H. (2011). Comparative analysis of system and contents in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of Korea and Finlan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4(2), 134-141. 

  20. Lee, H., Seo, Y., Park, K. & Kim, Y. (2006).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objectives in the middle school biology: Based on bloom's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Journal of Biology Education, 34(3), 365-376. 

  21. Lee, J. (2004). Analysis of the primary science textbooks 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with TIMSS. M.D. Thesis,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2. Lee, Y., Sin, M. & Choi, C. (2012). Analyses of instructional objectives of "Wise Life"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1), 1-12. 

  23. Min, K. (2008).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the revised Science Curriculum 2007 and the 7th Science Curriculum: Focused on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M.D.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4. Ministry of Education (2009). General Theory of Elementary Curriculums, Announcement 2009-41 of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upplement 1. 

  25. Ministry of Education (2010). General Explanation of the Revised Elementary Curriculum of 2009, Announcement 2009-41 of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6. Ministry of Education (2011). Elementary Curriculum according to the Revised Curriculum of 2009, Announcement 2011-361 of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upplement 2. 

  27. Ministry of Education (2011). Science Curriculum according to the Revised Curriculum of 2009, Announcement 2011-361 of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upplement 9. 

  28. Ministry of Education (2012). Review Versions of Science, 3-1, 3-2, 4-1, 4-2. 

  29. Mullis, I. V. S., Martin, M. O., Ruddock, G. J., O'Sullivan, C. Y., Arora, A. & Erberber, E. (2005). TIMSS 2007 Assessment Frameworks, IEA. 

  30.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2009). 2004 Finland primary lower secondary 1-9 Curriculum 1 English version. Retrieved August 22, 2011, from http://ncic.kice.re.kr/ 

  31. Ryu, J. (2007). Comparative study of science curriculum in Korea and New Zealand. M.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2.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07). National-Level Core Curriculums for Elementary and High School, A Visit to Finland, One of the Advanced Nations in Education. 

  33.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2007). TIMSS 2007 International Science Report. Retrieved May 29, 2014, http://timss.bc.edu/timss2007/sciencereport.html 

  34.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2007). TIMSS 2007 Science framework. Retrieved June 10, 2012, http://timss.bc.edu/timss2007/frameworks.html 

  35. Wee, S., Kim, B., Cho, H., Son, J. & Oh, C. (2011). Comparison of instructional objectives of the 2007 revised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with 7th Elementary Curriculum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Th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1), 10-21. 

  36. World Economic Forum (2006). The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2006-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