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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2 no.4, 2014년, pp.543 - 55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whether hemline cycles exist and whether hemlines show greater within-year variability over time. Utilizing US Vogue data from 1950 to 2013 on hemline length of women's daywear, total 2102 day-dresses or skirts on full fashion pictures were analyzed. The skirt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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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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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으로 세계의 다양한 지역 소비자들에게 공유되고 있는 유행정보에 따른 현상은? | 최근에는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이 대중화 되고 모바일(스마트폰과 태블랫) 사용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해 시장의 유행정보는 시간과 지역, 그리고 국가경계를 넘어 실시간으로 세계의 다양한 지역 소비자들에게 공유되고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유행예측을 통해 판매기간보다 한 시즌 앞서 상품 생산을 하여야 하고, 더욱이 계절성이 뚜렷하고 유행에 민감한 상품속성을 다루는 의류업계는 업체가 소비자의 유행에 적합한 상품을 갖추지 못할 경우, 사업에 치명적 손실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 패션 스타일의 변화에 대한 이해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변화 주기에 관한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으며, 대부분이 2000년대 이전의 연구이다. | |
패션관련 학자들과 인류학 학자들의 논점이 되어온 질문은? | ‘어떤 요인이 패션스타일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가?’라는 질문은 세기가 넘는 기간 동안 패션관련 학자들과 인류학 학자들의 논점이 되어 왔다. 패션주기이론(Fashion cyclic theory)에 의하면 패션의 변화는 패션의 자체적이고 점진적인 변화 특성에 따라 조금씩 일정 방향 또는 반대 방향으로 시계추처럼 움직인다고 한다(Belleau, 1987; Sproles, 1981). | |
패션주기이론에 의한 팬션의 변화는? | ‘어떤 요인이 패션스타일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가?’라는 질문은 세기가 넘는 기간 동안 패션관련 학자들과 인류학 학자들의 논점이 되어 왔다. 패션주기이론(Fashion cyclic theory)에 의하면 패션의 변화는 패션의 자체적이고 점진적인 변화 특성에 따라 조금씩 일정 방향 또는 반대 방향으로 시계추처럼 움직인다고 한다(Belleau, 1987; Sproles, 1981). 최근에는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이 대중화 되고 모바일(스마트폰과 태블랫) 사용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해 시장의 유행정보는 시간과 지역, 그리고 국가경계를 넘어 실시간으로 세계의 다양한 지역 소비자들에게 공유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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