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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2 no.4, 2014년, pp.555 - 564
김혜경 (원광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학과) , 추미경 (원광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학과) , 홍정화 (원광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학과) , 전희관 (원광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학과)
This study aims to develop motifs and patterns for fashion cultural product designs in order to promote the Iksan Seodong Festival, which is the most representative festival in Iksan region. The motifs and patterns developed in this study can be used to introduce the distinct traditional culture d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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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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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가 가지고 있는 두 가지의 상반된 특징은? |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두 가지의 상반된 특징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국가나 지역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글로벌화가 그 특징 중 하나이고, 다른 한 가지는 한 국가나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거나 재창조하여 그 지역을 다른 지역과 구별하고자 하는 차별화가 그 특징이다. 이는 문화적 특성을 차별화하고자 하는 이유는 문화적 요소가 지니는 무한한 잠재력 때문이라 할 수 있다. | |
21세기 현대 사회에서 문화의 역할은? | 21세기 현대 사회에서의 문화는 단순히 인간을 이해하는 수단을 넘어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형성하고,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문화 마케팅의 중요한 매개체가 되고 있다. 이러한 문화 마케팅은 문화 산업 마케팅의 광범위한 활동으로써 세계 박람회 및 국내 지역 문화축제의 감성에 맞추어 커다란 경제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 |
문화적 특성을 차별화하고자 하는 이유는? | 국가나 지역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글로벌화가 그 특징 중 하나이고, 다른 한 가지는 한 국가나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거나 재창조하여 그 지역을 다른 지역과 구별하고자 하는 차별화가 그 특징이다. 이는 문화적 특성을 차별화하고자 하는 이유는 문화적 요소가 지니는 무한한 잠재력 때문이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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