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대용으로 전통떡류의 이용현황 및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 분석 Usage Status of Traditional Rice Cake as a Meal Substitute and Analysis on the Selection Attributes Affecting Purchase원문보기
본 연구는 식사대용으로 떡의 소비촉진과 대중화를 위해 서비스, 품질 향상, 상품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식사대용으로 전통떡류를 이용하는 현황과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을 분석하였다. 조사는 2013년 9월 23부터 9월 30일까지 약 7일간에 진행되었고 25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는 성별, 결혼, 연령대, 직업, 월평균 수입, 주거형태 등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대졸학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식사대용으로 전통떡을 구매 할 때에는 맛, 신선도, 매장의 편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식사대용으로서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이 개발된다면 전통 떡의 소비가 대중화되고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식사대용으로 떡의 소비촉진과 대중화를 위해 서비스, 품질 향상, 상품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식사대용으로 전통떡류를 이용하는 현황과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을 분석하였다. 조사는 2013년 9월 23부터 9월 30일까지 약 7일간에 진행되었고 25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는 성별, 결혼, 연령대, 직업, 월평균 수입, 주거형태 등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대졸학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식사대용으로 전통떡을 구매 할 때에는 맛, 신선도, 매장의 편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식사대용으로서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이 개발된다면 전통 떡의 소비가 대중화되고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has conducted a survey on the usage status of traditional rice cake as a meal substitute and an analysis on the selection attributes affecting purchase targeting male and female adults over 20 years old living in Seoul area so as to acquire basic data for enhancement of service and qualit...
This Study has conducted a survey on the usage status of traditional rice cake as a meal substitute and an analysis on the selection attributes affecting purchase targeting male and female adults over 20 years old living in Seoul area so as to acquire basic data for enhancement of service and quality, and product development to facilitate and generalize rice cake consumption as a meal substitute. The survey was conducted for around 7 days from September 23rd to 30th, 2013, and 250 effective copies of questionnaire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The research outcomes show no significant deviation in terms of demographical features such as gender, marital status, age range, average monthly income and housing type; but there was a meaningful deviation in university graduation. Also, it is shown that taste, freshness, and convenience of a store were considered in their purchase of traditional rice cake as a meal substitute. Therefore, it is expected that development of various products, available for meal substitutes, would generalize and vitalize the consumption of traditional rice cake.
This Study has conducted a survey on the usage status of traditional rice cake as a meal substitute and an analysis on the selection attributes affecting purchase targeting male and female adults over 20 years old living in Seoul area so as to acquire basic data for enhancement of service and quality, and product development to facilitate and generalize rice cake consumption as a meal substitute. The survey was conducted for around 7 days from September 23rd to 30th, 2013, and 250 effective copies of questionnaire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The research outcomes show no significant deviation in terms of demographical features such as gender, marital status, age range, average monthly income and housing type; but there was a meaningful deviation in university graduation. Also, it is shown that taste, freshness, and convenience of a store were considered in their purchase of traditional rice cake as a meal substitute. Therefore, it is expected that development of various products, available for meal substitutes, would generalize and vitalize the consumption of traditional rice ca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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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의 연구들은 문헌적 고찰과 초등학생, 대학생, 여성과 수도권지역을 대상으로 떡의 이용현황과, 인지도 및 기호도, 떡 개발의 상품화 (Kim YS 1999; Choi MS 2002; Lee JS 1998; Hwang HJ 2005; Kim OS & Shin MJ 2004; Han BR 2002)에 대한 연구와 첨가재료를 이용한 품질의 특성을 다룬 조리학적 부분의 연구는 많으나 식사대용으로 전통떡류의 이용현황 (Kim CHㆍLee JH 2007; Noh KS 2007)은 연구가 있으나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통떡류의 일반적 이용실태를 파악하고 구매자가 식사대용으로 선택 시 어떠한 요인들을 고려하는지 고찰하여 식사대용으로 전통떡류의 대중화와 상품개발에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본 연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식사대용으로서 전통떡의 이용현황과 전통떡 구매 미치는 선택속성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를 위한 지역적 분배가 수도권으로 한정하여 진행하였다는 한계를 가진다.
본 연구는 식사대용으로 떡의 소비촉진과 대중화를 위해 서비스, 품질 향상, 상품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식사대용으로 전통떡류를 이용하는 현황과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을 분석하였다. 조사는 2013년 9월 23부터 9월 30일까지 약 7일간에 진행되었고 25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떡의 인식과 이용현황, 기호도 등의 연구를 다룬 부분은 많으나 떡의 선택속성과 관련된 논문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앞서 기술한 선택속성의 개념을 중심으로 외식업계에서 선택할 때 평가되는 속성을 토대로 선행요인을 설정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도권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식사대용으로서 떡의 이용현황과 구매 시 미치는 선택속성 살펴보고자 하였다. 향후 식사대용으로 떡의 소비촉진과 대중화 방안에 목적을 두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고유치 1이상, 요인적 재량 ±.40 이상을 기준으로 도출된 요인의 상호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직각회전방법 중 베리 맥스 회전 방법을 사용하여 도출하였다.
설문지에 대한 응답은 직접 자기기입식 응답방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을 사용하며 타당성 있는 설문조사를 위하여 우선 조사 내용을 사전에 구두로 충분한 설명을 해주었다. 설문지는 250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식사대용으로 전통 떡류의 이용과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을 조사하기 위해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 60명을 대상으로 2013년 9월 21일부터 9월 27일까지 7일간에 걸쳐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설문지를 수정 보완 사용하였다. 설문지에 대한 응답은 직접 자기기입식 응답방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을 사용하였으며, 타당성 있는 설문조사를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여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파악하였다. 설문지는 300부 배포하여 부적절한 자료를 제외하고 250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 8문항, 식사대용으로 전통떡의 이용현황 10문항, 전통떡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전통떡 이용현황은 선행연구 (Kim CS 2005; Im HR 2007; Im EG 2010; Choi S 2012)의 설문 문항을 기반으로, 전통떡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은 (Lee MG 2002; Kim JY 2005; Jeong RN 2007) 설문 문항을 기반으로 하여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인 유의수준을 검정하기 위 하여 유의수준 p<.05 수준에서 검증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는 성별, 결혼 여부별, 연령대별, 교육 정도별, 직업별, 월평균 수입별, 주거형태별, 가족형태별로 실시하였다. 요인은 위생, 제품의 질, 서비스 등으로 도출되어 평균 차이를 독립표본 t-test를 통해 분석을 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 8문항, 식사대용으로 전통떡의 이용현황 10문항, 전통떡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전통떡 이용현황은 선행연구 (Kim CS 2005; Im HR 2007; Im EG 2010; Choi S 2012)의 설문 문항을 기반으로, 전통떡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은 (Lee MG 2002; Kim JY 2005; Jeong RN 2007) 설문 문항을 기반으로 하여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떡의 선택속성에 관한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식사대용으로 전통 떡류의 이용과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을 조사하기 위해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 60명을 대상으로 2013년 9월 21일부터 9월 27일까지 7일간에 걸쳐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설문지를 수정 보완 사용하였다. 설문지에 대한 응답은 직접 자기기입식 응답방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을 사용하였으며, 타당성 있는 설문조사를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여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파악하였다.
설문지에 대한 응답은 직접 자기기입식 응답방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을 사용하며 타당성 있는 설문조사를 위하여 우선 조사 내용을 사전에 구두로 충분한 설명을 해주었다. 설문지는 250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본 논문의 통계 분석을 위하여 SPSS WINDOWS 18.
설문지에 대한 응답은 직접 자기기입식 응답방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을 사용하였으며, 타당성 있는 설문조사를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여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파악하였다. 설문지는 300부 배포하여 부적절한 자료를 제외하고 250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식사대용으로 떡의 소비촉진과 대중화를 위해 서비스, 품질 향상, 상품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식사대용으로 전통떡류를 이용하는 현황과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을 분석하였다. 조사는 2013년 9월 23부터 9월 30일까지 약 7일간에 진행되었고 25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는 성별, 결혼, 연령대, 직업, 월평균 수입, 주거형태 등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대졸학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식사대용으로 전통떡을 구매 할 때에는 맛, 신선도, 매장의 편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본 논문의 통계 분석을 위하여 SPSS WINDOWS 18.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진행하였다. 표본의 인구통계학전 분포를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Frequency Analusis)을 이용하였으며 위생, 제품의 질, 서비스 측정에 사용되는 개념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해 크론바하 알파테스트 (Cronbach‘s alpha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관련된 변수를 축소, 압축하여 의미 있는 과정을 파악하기 위해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요인을 회전하는 방법에는 직각회전 방법(orthognanal rotation)을 이용하였는데 직각회전은 회전시 요인들 간의 독립성을 유지시킨다.
전통 떡에 대한 이용현황과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 분류 변수별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 하는 데는 독립표본 t-test 분석, 분산분석 (oneway ANOVA)을 이용하였다. 선택속성과 구매 횟수 사이의 상관 및 영양관계 분석에는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인 유의수준을 검정하기 위 하여 유의수준 p<.
전통 떡에 대한 이용현황과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 분류 변수별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 하는 데는 독립표본 t-test 분석, 분산분석 (oneway ANOVA)을 이용하였다. 선택속성과 구매 횟수 사이의 상관 및 영양관계 분석에는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인 유의수준을 검정하기 위 하여 유의수준 p<.
표본의 인구통계학전 분포를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Frequency Analusis)을 이용하였으며 위생, 제품의 질, 서비스 측정에 사용되는 개념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해 크론바하 알파테스트 (Cronbach‘s alpha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식사대용으로 전통떡의 이용에 관한 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이용하였으며, 전통떡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 위생, 제품의 질, 서비스 평균 분석에는 기술통계 (Descriptive)를 이용하였다. 전통 떡에 대한 이용현황과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 분류 변수별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 하는 데는 독립표본 t-test 분석, 분산분석 (oneway ANOVA)을 이용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이 특정 개념을 동일하게 설명하고 있는가를 검토하기 위해 신뢰도 검정을 실시하였다. 신뢰성 검정은 크게 세 가지 목적으로 수행된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는 성별, 결혼 여부별, 연령대별, 교육 정도별, 직업별, 월평균 수입별, 주거형태별, 가족형태별로 실시하였다. 요인은 위생, 제품의 질, 서비스 등으로 도출되어 평균 차이를 독립표본 t-test를 통해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유의수준 p<.
요인의 추출은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였다. 각 변수의 요인 간의 상관관계의 정도를 나타내는 요인적재량(Facor loading)의 수용 기준은 보통 ±.
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진행하였다. 전통 떡에 대한 이용 현황과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 분류변수별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 하는 데는 독립표본 t-test 분석, 분산분석(Oeway ANOVA)을 이용하였다. 선택속성과 구매횟수 사이의 상관 및 영양 관계 분석에는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식사대용으로 전통떡의 이용에 관한 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이용하였으며, 전통떡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 위생, 제품의 질, 서비스 평균 분석에는 기술통계 (Descriptive)를 이용하였다. 전통 떡에 대한 이용현황과 구매에 미치는 선택속성 분류 변수별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 하는 데는 독립표본 t-test 분석, 분산분석 (oneway ANOVA)을 이용하였다. 선택속성과 구매 횟수 사이의 상관 및 영양관계 분석에는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표본의 인구통계학전 분포를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Frequency Analusis)을 이용하였으며 위생, 제품의 질, 서비스 측정에 사용되는 개념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해 크론바하 알파테스트 (Cronbach‘s alpha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직각회전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직각회전을 사용하였으며, 여러 방법 중에서 베리멕스회전(varimax rotation) 방법(채서일, 1997)을 사용하였다.
신뢰성을 검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이용된 측정도구는 Cronbach's ɑ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식사대용으로서 떡의 구입은 인절미가 40.7%로 높게 조사되었다. 쫀득한 찰떡에 묻힌 여러 가지 고물은 맛과 영양을 고루 섭취할 수 있으며 찰떡이 쉽게 달라붙지 않도록 하는 조상의 지혜가 담겨 있다.
다섯째, 식사대용으로 떡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맛이 54.3%으로 높게 조사되었다. 떡 전문점이 대중화되고 있는 시점에 맛의 차별화는 브랜드를 대표할 수 있으며 소비자의 높은 인지도를 얻을 수 있으므로 일관된 맛의 유지와 개발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떡 전문점이 대중화되고 있는 시점에 맛의 차별화는 브랜드를 대표할 수 있으며 소비자의 높은 인지도를 얻을 수 있으므로 일관된 맛의 유지와 개발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더불어 식사대용의 떡과 같이 먹고 싶은 음료는 식혜ㆍ수정과가 가장 높게 조사되어 전통음료에 대한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쌀을 이용한 다양한 전통음료 등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선택속성 위생, 제품의 질, 서비스 등 3개의 요인 중 제품의 질의 요인에는 맛, 재료, 맛있게 먹었던 경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식사대용으로 떡이 대중화되고 업체 간에 경쟁이 과열될수록 맛의 일관성을 유지함이 사업 성패에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다.
둘째, 식사대용으로 떡을 주로 구입하는 곳이 재래시장이나 떡집이 63.6% 정도로 한정되어 높게 조사되었다. 소비자들은 재래시장이 저렴한 이점이 있고 근거리에 있어 주 구입처가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조사는 2013년 9월 23부터 9월 30일까지 약 7일간에 진행되었고 25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는 성별, 결혼, 연령대, 직업, 월평균 수입, 주거형태 등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대졸학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식사대용으로 전통떡을 구매 할 때에는 맛, 신선도, 매장의 편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식사대용으로서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이 개발된다면 전통 떡의 소비가 대중화되고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분석 결과 유의수준 p<.05 수준 이상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선택속성 위생, 제품의 질, 서비스 등 3개의 요인 중 서비스의 요인에서는 매장의 시설(편의성), 종업원, 접근성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예쁜 모양과 세련되고 아름다운 떡들이 분위기가 있는 떡카페에서 판매되고 있다.
셋째, 식사대용으로 떡을 먹는다면 먹는 시기가 시장할 때가 41.6%로 조사되어 식사로서 소비가 많음을 알 수 있다. 떡은 주재료가 100% 쌀이므로 식사대용으로 가능하며 다른 부재료 첨가로 조화를 이루어 영양소를 고루 갖춘 상품개발이 필요하다.
여섯째, 떡에 첨가된 부재료 중 가장 선호하는 재료에서는 호두, 잣 등의 견과류가 52.5%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견과류의 첨가로 영양과 기능성을 상승시켜 상품의 질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
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서비스, 위생, 제품의 질이 전통떡 구입 횟수에 미치는 영향에서 서비스를 제외하고 위생과 제품의 질이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곱째, 식사대용으로 떡을 구입하고 싶은 가격은 5천원 이상~1만원 미만이 44.9%로 높게 조사되었다. 적정가격 구매에 대한 이용자의 심리 저항선이 있으므로 시장가격에 맞는 상품화가 필요하다.
제품의 질 (F=3.795, p<.01)의 경우 교육 정도별 분석한 결과 유의수준 p<.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규칙적으로 하루 세 번 식사여부의 경우는 응답자의 절반 정도가 식사를 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식사는 저녁식사 이후 12시간의 공백을 채우는 중요한 시간이다.
첫째, 선택속성 위생, 제품의 질, 서비스 등 3개의 요인 중 위생의 요인에서는 신선도와 위생적인 품질, 유통과정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위생은 고객이 중요하게 판단하는 부분이므로 잘못 관리하면 고객의 신뢰를 잃을 수 있다.
후속연구
시대의 변화에 따라 주식의 개념이 바뀌고 있으며 전통떡은 한 끼의 식사로써 충분한 가치가 인정되고 건강과 영양을 고려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므로 시장 또한 무한한 가능성이 더하여 질 것으로 예측된다. 더불어 전통문화의 관심과 함께 분위기가 있는 떡 카페가 등장하고 아름답고 화려한 모양으로 변신한 떡은 세계인의 디저트로서 떡 산업의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그렇다면 지속적인 사회적 환경변화에 어떻게 고객을 만족 시킬 것인가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식생활의 서구화, 간소화, 편리함의 추구로 가공식품의 소비가 증가 되고 전통식품에 대한 관심은 잃어가고 있지만 떡은 우리의 고유한 음식이기에 앞서 멥쌀과 찹쌀, 부재료로 첨가되는 두류, 견과류 과일류 등의 합리적 배합과 조리방법 으로 영양과 균형이 잡힌 식품으로써 계절에 따라 즐기는 절식에 일차적으로 앞서는 음식으로 자리매김 되어 왔다(Kim OHㆍShin MJ 2004). 따라서 떡은 절식이나 명절식, 특별식 뿐만 아니라 일상식으로서 가치가 있음을 정의할 수 있으며 우리의 조상 들이 수천 년 동안 지켜온 아름다운 식문화를 즐기고 계속적으로 변화 발전하여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는 성별, 결혼, 연령대, 직업, 월평균 수입, 주거형태 등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대졸학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식사대용으로 전통떡을 구매 할 때에는 맛, 신선도, 매장의 편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식사대용으로서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이 개발된다면 전통 떡의 소비가 대중화되고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식사대용으로 전통 떡을 이용한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과의 연구를 함께 수행함으로써 일반화되지 못한 아쉬움도 가진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가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전통 떡에 대한 지속적 연구는 소비자가 전통 떡을 주식의 개념으로 인식하는가를 알 수 있게 하고 이에 따라 소비촉진, 및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분석 결과 연구를 위한 지역적 분배가 수도권으로 한정하여 진행하였다는 한계를 가진다. 또한 식사대용으로 전통 떡을 이용한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과의 연구를 함께 수행함으로써 일반화되지 못한 아쉬움도 가진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가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본 연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식사대용으로서 전통떡의 이용현황과 전통떡 구매 미치는 선택속성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를 위한 지역적 분배가 수도권으로 한정하여 진행하였다는 한계를 가진다. 또한 식사대용으로 전통 떡을 이용한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과의 연구를 함께 수행함으로써 일반화되지 못한 아쉬움도 가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식을 먹는 일은 어떤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되는가?
음식을 먹는 일은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Chae BS ㆍKim ES 1998). 즉 하나는 어떤 문화 안에서 제도화 되어 먹는 것에 관계되는 일의 양식, 또 하나는 개인의 생리적, 심리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일이며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특정한 시간에 섭취되는 양의 음식이라 하였다. 한 나라의 식생활 양식이나 풍속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주로 자연적,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사회계층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으며(Kim MJ et al.
떡의 종류는 만드는 방법에 따라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떡은 밥 짓기가 개발 되면서 명절음식(名節飮食), 의례음식(義禮飮食)으로 자리가 차츰 옮겨졌다(Oh SD 2009). 떡의 종류는 만드는 방법에 따라 시루에 쪄서 만드는 찐떡, 찐 다음 떡판이나 절구를 이용하여 만드는 친 떡, 기름에 지져서 만드는 지진 떡 찹쌀가루 반죽을 을 끓는 물에 삶아낸 삶은 떡 등 크게 네 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중에서 시루에 찐 떡은 가장 오래된 최초의 조리법으로 떡의 기본형이라 할 수 있다. 전통떡은 상고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수 천년의 역사 속에서 일상식, 절식, 제례음식, 이웃과 나누어 먹는 정표로 널리 쓰여 졌으며.
한 나라의 식생활 양식이나 풍속은 주로 어떤 요인에 영향을 받는가?
즉 하나는 어떤 문화 안에서 제도화 되어 먹는 것에 관계되는 일의 양식, 또 하나는 개인의 생리적, 심리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일이며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특정한 시간에 섭취되는 양의 음식이라 하였다. 한 나라의 식생활 양식이나 풍속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주로 자연적,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사회계층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으며(Kim MJ et al. 2011) 서서히 변화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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