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의 정보과학 교과를 위한 운영체제 교육을 위해 선행 연구 자료를 분석하여 교육내용체계(안)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교육내용체계에 대한 교육 필요성과 교육 시기를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운영체제 교육내용을 나선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즉, 운영체제 교육 영역을 운영체제의 이해, 운영체제의 실제 등 2개 영역으로 구분한 후, 그것을 다시 학년별로 체험하기, 조작하기, 관리하기, 원리알기 등 4단계로 제시하였다. 향후 운영체제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운영체제와 관련된 교재와 교구가 개발되어야 하고, 정보과학 과목이 초등학교에 신설되어야 하며, 교육대학교에서 운영체제의 원리와 관련된 강좌를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의 정보과학 교과를 위한 운영체제 교육을 위해 선행 연구 자료를 분석하여 교육내용체계(안)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교육내용체계에 대한 교육 필요성과 교육 시기를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운영체제 교육내용을 나선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즉, 운영체제 교육 영역을 운영체제의 이해, 운영체제의 실제 등 2개 영역으로 구분한 후, 그것을 다시 학년별로 체험하기, 조작하기, 관리하기, 원리알기 등 4단계로 제시하였다. 향후 운영체제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운영체제와 관련된 교재와 교구가 개발되어야 하고, 정보과학 과목이 초등학교에 신설되어야 하며, 교육대학교에서 운영체제의 원리와 관련된 강좌를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In this study, we analyzed he computer operating system curriculum in primary and middle schools and suggested the content framework for them through review of previous research. After surveying prim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we developed the framework based on the spiral curriculum. Through th...
In this study, we analyzed he computer operating system curriculum in primary and middle schools and suggested the content framework for them through review of previous research. After surveying prim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we developed the framework based on the spiral curriculum. Through these surveys, we were able to determine when and how students should be introduced to the as curriculum. The content framework focuses on two areas: understanding and practicing computer OS. Each area has 4 levels which are based on the students' grade. We suggested developing textbooks and materials about computer OS; establishing Information Science as a part of the primary school curriculum: and offering lectures about computer OS to student teachers at the National Universities of Education.
In this study, we analyzed he computer operating system curriculum in primary and middle schools and suggested the content framework for them through review of previous research. After surveying prim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we developed the framework based on the spiral curriculum. Through these surveys, we were able to determine when and how students should be introduced to the as curriculum. The content framework focuses on two areas: understanding and practicing computer OS. Each area has 4 levels which are based on the students' grade. We suggested developing textbooks and materials about computer OS; establishing Information Science as a part of the primary school curriculum: and offering lectures about computer OS to student teachers at the National Universities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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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억 장치의 종류, 동작 방법과 계층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기억 장치 관리의 목적과 방법을 살펴본다.
한다. 본 연:!1에서는 정보과학교과가 독립 교과로 신설하는데 필요한 초둥학교와 중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과정의 내용제계를 연구하였다. 특히 정보과학의 내용체계 중에서도 컴퓨터 시스템 영역의 '운영체제'를 어떤 내용。-로 가르쳐야 할지를 연구하였다.
의견으로 구성하였다. 웅답자 배경과 관련된 내용은 성별, 신분, 연령, 경리뿐만 아니라 운영체제와 관련된 내용을 교육받은 경험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운영 체제의 기능을 이해하여 컴퓨터 시스템에서의 역할은 안다.
. 윈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n 기능과 할용 방법은 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개념을 이해하고, 시스템의 구조와 특징은 안다.
.운엉 체제의 개념을 이해하여 컴퓨터 시스템예서의 기능과 용도를 안다.
.운영체제의 기능을 이해하여 컴퓨터 시스템에서의 역할을 안다.
둘째, 컴퓨더의 전원을 켜서 부팅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요구 분석 결과에서 교육의 필요성이 가장 낮았던 운영체제의 의미와 역할은 '컴퓨터 속 운영체제'로 통합하여 그 내용을 축소하었다. 그리고 폴더 괸리는 2단계로 조정하여 파일 관리와 동일한 시기에 배울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장치드라이버 관리에 대한 교육 필요성이 비교적 높게 제시되어, 여러 장치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자원 관리하기'로 동합하여 제시하였다.
둘째, 운영체제의 영역별 내용을 체험하기, 조작하기, 관리하기 원리알기 둥 4단계로 제시하였다. 요구 분석 결과에서 교육의 필요성이 가장 낮았던 운영체제의 의미와 역할은 '컴퓨터 속 운영체제'로 통합하여 그 내용을 축소하었다.
둘째, 초둥학교와 중학교 과정은 크게 4단계로 구분하였다. 우선 1단계는 초둥 1~2학년 과정으로서 알고리즘에 디]한, 의미알기, 로 제시히였고, 2단계는 초동 3~4 학년 과정으로서 알고리즘 체험하기'로 제시하였다.
또한, 운영체제 교육 내용은 요구 분석 결과를 토대로 나선형 교육과정 (spiral curriculum)에 따라 재구성하였다. 나선헝 교육과정은 Brunner가 제안한 것으로서 하나의 개념이나 원리, 주제에서 시작하여 학싱의 발달단계에 따라 반복과 점진적 발전을 적용하며, 동합적개념은 반영하이 주제의 폭은 넓히고 깊이를 더하여 학습 내용은 확장하는 것이다[7].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시스템 영억 중 운영체제와 관련된 내용은 7차 교육과정 이후부터 초둥학교와 중학교에서 실시된 교육내용체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운영체제교육의 내용체계(안)을 개발한 우, 그것에대힌- 필요성과 교육 시기를 예비교원과 현직교원을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설문 결과를 토대로 운영체제 교육은 위한 교육내용 체계를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기반으로 제시하였다. 즉, 운영체제 교육 영역은 운영체제의 이해, 운영체제의 실세 둥 2개 영역으로 구분한 후, 그것을 다시 학닌별로체험하기, 조작하기, 관리하기, 윈리알기 등 4단게로 제시하였다.
설문 내용은 에 제시된 바와 같이 응답자 배경, 운영체제 而육내용체계에 대한 필요성과 단계별 교육 시기, 운영체제 교육내용체계에 대한 교수 능력, 기타 의견으로 구성하였다.
우선 1단계는 초둥 1~2학년 과정으로서 알고리즘에 디]한, 의미알기, 로 제시히였고, 2단계는 초동 3~4 학년 과정으로서 알고리즘 체험하기'로 제시하였다. 3 단계는 초등 5~6학년 과정으로 알고리즘 '분석하기'로제시하였고, 4딘계는 중학교 1~3학년 과정으로 알고리즘 '원리알기로 선정하였다.
운영체제의 원리와 관련된 내용에서는에 제시된 바와 같이 포류세스의 개념, 장치드라이버 괸리, 프로세스 관리, 디스크 관리 둥 4가지 내용으로 구성하였나.
운영체제의 조작교육과 관련된 내용에서는에 제시된 바와 같이 운영체제의 종류, 로그인과 로그아웃, 응용프로그램 실행, 파일 복사 .
운영체제의 체험교육과 관런된 내용에서는에 제시된 바와 같이 운영체제의 의미, 운영체제의역할, 컴퓨터와 운영체제, 아이콘 체험 등 4가지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즉, 운영체제 교육 영역은 운영체제의 이해, 운영체제의 실세 둥 2개 영역으로 구분한 후, 그것을 다시 학닌별로체험하기, 조작하기, 관리하기, 윈리알기 등 4단게로 제시하였다.
첫째, 알고리즘에 대한 지식과 기능, 태도 등을 모두 체득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 교육 영역을 알고리즘의 이해, 알고리즘의 표현, 알고리즘의 평가, 알고리즘과 생활 둥 4개 영 역으로 제시하였다.
첫째, 운영체제의 교육 영역을 크게 운영체제의 이해와 실제로 구분하였다. 운영체제의 이해 영역에서는 운영체제에 대한 지식은 매우도록 하였으며, 운영체제의 실제 영역에서는 MS Windows와 같은 실제 운영체제프로그램 올 이용하여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을 익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구글 드라이브에서 제공하는 양식 기능을 환용하여 2014년 5월에 1주일간 온라인으로 조사히였으며, 응답 길과는과같이 61명이 응답하였으벼, 41.0%가 운영체제에 대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다고 웅답하였다.
성능/효과
서 2단셰에서 학습하는 것이 적절하나고 웅답하였다. -I러나운영체제의 종류는 다른 것에 비해 3단계에서 교육하는 것이 더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별이나 운영체제의 교육 녕험 여부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신분별 차이는 있었다.
둘째, 운영제제의 관리 교육의 시기는 2.46으로서 2~3단계에서 학습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응답하였다. 사용자 관리와 互류그램 관리는 2단계보다 3단계에서 하는 것이 너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나.
둘째, 운영체제의 체험 교육의 시기는 2.41 로서 2~3 단계에서 학습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응답하였다. 운영체제의 의미와 역할은 각각 3단계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컴퓨터와 운영체제, 아이콘 체험은 2단계에서 학습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40로서 보동 이상의 값을 나타내었다. 또한, 마우스를 활용한 아이콘 체험과 검퓨터와 운영체제는 각각 3.95, 3.61 로서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한편, 성별이나 신분, 운영체제의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46으로서 2~3단계에서 학습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응답하였다. 사용자 관리와 互류그램 관리는 2단계보다 3단계에서 하는 것이 너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나. 한핀, 성 벌이나 운영체제의 교육 경험 여부에 따라서 운영체제 관리 교육의 시기에 대한 차이는 유의미한 결과가 없었다.
성】째, 운영체제의 조작과 관련된 내용을 가르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3.49로 전체 평균 3.35보나 높게 나타나 다른 내용에 비해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더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성별이나 신분, 운엉체제의 교육 겅험 여부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소프트웨어를 설치 또는 삭제하고, 시작 프로그램 올 괸.리할 수 있다.
셋째, 운영체제의 관리와 관련된 내용을 가르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3.51 로서 전체 평균 335보다 높게 나타나 다른 내 §■에 비해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은 더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성별이나 신분, 운영체제의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운영체제의 원리와 관련된 내용을 가르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3.15로서 전체 평균 3.35보다 낮게 나타나 다른 내용에 비해 가르칠 수 있는 능 멱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성별이나 운영체제의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신분별 차이는 있었다.
셋째, 정보과학 교육이 초등학교에서부터 시행되기 위해서는 교육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체제의 관리와 원리를 가르칠 수 있도록 강의 내용을 변경해야한디. 설문조사에서도 니타난 비와 같이 컴퓨터 원리에 대한 교수 능력은 다른 영역에 비해 가장 낮았다.
41 로서 2~3 단계에서 학습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응답하였다. 운영체제의 의미와 역할은 각각 3단계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컴퓨터와 운영체제, 아이콘 체험은 2단계에서 학습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싱별이나운엉체제의 교육 겅험 이부에 따라서는 유의미힌 차이가 없었으나, 신분에 따른 응답 차이는 있었다.
첫째, 운영체세의 관리 교육에 내한 필요성은 3.99로서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프로그램 관리와 폴더관리는 각각 4.
첫째, 운영체제의 원리 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3.42로서 보통이라는 의건이 낞았다. 장치 드라이버 관리와 프로세스 관리는 각각 3.
첫째, 운영체제의 체험 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3.40로서 보동 이상의 값을 나타내었다. 또한, 마우스를 활용한 아이콘 체험과 검퓨터와 운영체제는 각각 3.
첫째, 일상생환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의 종류를 말할 수 있다.
첫째, 컴퓨터가 작동되기 위해서는 운영체제가 필요함을 이해한다.
05, 413으로서 평균보다 높게 필요히다고 응답하였다. 한편, 운영체제의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지민% 성별, 신분별 차이는 있었다. 운영체제의 관리 교육은 남자가 여자보다 디필요하다고 하였고(t=2.
후속연구
첫째, 운영체제 교육에 필요한 구체적인 성취 목표와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지속되어야 힌.다.
Gap-soo, Kim, etc(2014). A Study on Contents of lnformation Science Cun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61-171.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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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stry of Education(2005). Description of the Guidelines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07). The revised Elementary & secondary school curriculum i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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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ng-Mee Lee(2008). A Study on Achievement of Algorithm Education based on Activity and lCT : Focusing on Sorting Algorithm. Jeonju K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Young-Sik Jeong, Chul Kim(2014). A Study on the Learning Objectives, lnstructional Design, and Evaluation Methods in the Software Develop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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