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ano 모델에 기반한 국내외 조리교육 서비스 품질속성 비교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the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f Domestic and Foreign Culinary Schools using the Kano Model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7 no.4, 2014년, pp.630 - 640  

최정운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김태희 (경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se the Kano model to compare and analyze the educational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domestic and foreign culinary arts schools. For this purpose, a questionnaire-based survey was completed by 312 students who were studying in domestic and foreign culinary school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외 조리교육 서비스 품질속성에 대하여 Kano 모델을 이용, 다차원적으로 속성을 분류,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 조리교육 서비스 품질과 해외 유명 조리교육 서비스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차이 및 Timko의 고객만족계수 비교를 통해 만족 증가 속성과 불만족 감소 속성을 재분류함으로 향후 보다 나은 국내 조리교육 서비스의 품질개선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국내외 조리 교육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비교분석에 대한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국내외 조리관련 학과 재학생과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조리교육 서비스 품질속성에 대해 비교분석한 것으로, 향후 연구에서 개선 또는 고려해야 할 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국외 조리교육의 경우, 재학생뿐 아니라, 졸업생까지 조사대상자로 포함하였으며, 시간과 지역의 제약으로 국외 3개 학교, 다양한 국제 캠퍼스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국내외 조리교육 서비스 품질속성을 비교한 연구결과는 일반 화하여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국내외 조리교육을 체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서비스 품질속성을 Kano 모델을 통해 평가, 비교하여 국내 조리교육 개발에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이론적 고찰을 통해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조리교육 서비스 품질 속성을 도출하고, Kano 모델에 맞는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 둘째, 국내 조리학교 학생 들과 국외 조리학교 유학생 및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조리교육 서비스 품질요소를 조사하였으며, Kano 모델의 이원적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매력적, 일원적, 당연적, 무관심적, 역품질 속성으로 분류하였다. 셋째, 국내외 조리교육 학생들의 교육 품질속성에 대한 인식 차이를 비교하였으며, 마지막으로 Timko(1993)의 만족지수와 불만족지수를 제시, 국내외 조리 교육 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불만족을 증감시킬 수 있는 속성을 비교 분석, 교육서비스 품질 개선 방안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 이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내와 비교하여 국외 조리교육 학생들의 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눈높이가 높아 이와 같은 결과를 가지고 온 것이라 해석된다. 즉, 국외 학생들에게서는 교육서비스에 대해 만족을 얻기 어려울 수 있으나, 국내 학생들에게 Better 지수 0.5가 넘는 속성에 대해서는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보다 나은 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을 시사하는 바이다. 특히, 국내에서는 Better 지수가 높게 나왔으나, 동시에 국외에서는 Worse 지수가 높게 확인된 ‘교수진의 객관적 평가’, ‘평가방법의 구체성’, ‘현장경험이 있는 교수진’, ‘교수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속성들은 그만큼 국내에서 제대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품질 속성이라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력적 품질이란 무엇인가? 즉, 품질은 만족과 불만족의 일차원적 요소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만족도와 충족에 대한 지각의 정도에 따라 서비스 품질을 ‘매력적 품질(attractive quality)’, ‘당연적 품질(must-be quality)’, ‘일원적 품질(one-dimensional quality)’ 3가지 주요품질과 ‘무관심 품질(indifferent quality)’, ‘역품질(reverse quality)’인 2가지 잠재적 품질로 분류할 수 있는 것이다(Kano 등 1984). ‘매력적 품질’ 속성은 충족되면 만족하게 되고, 충족되지 않더라도 불만이 생기기보다는 하는 수 없다고 받아들이게 되는 품질을 말하며, ‘당연적 품질’ 속성은 충족되는 것을 당연 하게 받아들여 충족되지 않을 경우 크게 불만족을 느끼지만, 충족된다고 하더라도 만족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하는 품질을 말한다. ‘일원적 품질’의 경우는 충족되면 만족하고, 충족되지 못하면 불만족을 야기한 것이며, ‘무관심 품질’은 품질 자체에 관심이 없어 충족 또는 불충족 모두 경우 만족에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하는 품질을 말한다.
품질은 어떻게 분류 할 수 있는가? Kano(1984)는 서비스 품질에 대해 고객의 요구사항이 충족되면 만족하고, 충족되지 못하면 불만족하다는 기존의 일차원적 품질 인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물리적 충족을 횡축으로 두고, 사용자의 만족감을 종축으로 두어 주관적 차원을 동시에 고려한 이차원적 품질모형을 제시하였다. 즉, 품질은 만족과 불만족의 일차원적 요소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만족도와 충족에 대한 지각의 정도에 따라 서비스 품질을 ‘매력적 품질(attractive quality)’, ‘당연적 품질(must-be quality)’, ‘일원적 품질(one-dimensional quality)’ 3가지 주요품질과 ‘무관심 품질(indifferent quality)’, ‘역품질(reverse quality)’인 2가지 잠재적 품질로 분류할 수 있는 것이다(Kano 등 1984). ‘매력적 품질’ 속성은 충족되면 만족하게 되고, 충족되지 않더라도 불만이 생기기보다는 하는 수 없다고 받아들이게 되는 품질을 말하며, ‘당연적 품질’ 속성은 충족되는 것을 당연 하게 받아들여 충족되지 않을 경우 크게 불만족을 느끼지만, 충족된다고 하더라도 만족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하는 품질을 말한다.
외식산업 시장확대에 따라 조리전문 인력수급을 위해 관련 학과들이 생겨났지만 그 이후 어떤 현상을 보이고 있는가? 1985년 이후, 국내 외식산업은 다양한 국내외 스포츠 이벤트와 기업형 외식업체, 프랜차이즈 사업의 확대 등으로 고도 성장을 이루고, 최근 들어 다양한 콘셉트로 외식산업 시장을 확대해 오면서(Chong 2011), 이에 따른 조리전문 인력 수급을 위해 전국적으로 100여 개가 넘는 학교에서 조리 관련 학과들이 생겨났다(Kim 2002; Byun 등 2012; Cha 2012; Kim & Kim 2013). 그러나 이러한 국내 조리교육기관의 양적 증가에도 불구하고, 기관들 간에 교과과정 내용의 중복이 많고, 교육서비스 수준은 질적 한계를 보이고 있으며(Kim 2002; Jang 2005; Cha 2012; Lee 2013; Kim & Kim 2013), 이러한 현상은 결국 국내 학생들의 조리교육 유학에 대한 관심 증가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반해 The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 Johnson & Wales University, Le Cordon Bleu 등과 같은 해외 유명 조리교육기관들은 최소 2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4개 이상의 캠퍼스를 가지고, 100여년 가까운 역사 속에서 꾸준한 질적 성장을 이룩하였으며, 전 세계에서 모인 학생들과 졸업생들에게 만족도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Byun KS, Cho YD, Kim CS. 2012. Opening of Education Program in the culinary related departments and 2012 curriculum development of the division of food service & hotel culinary industry. J Travel Res 27:271-296 

  2. Cha JA. 2012. Content analysis on the curricula for the culinary art & science department of 4-year universities in Korea. J Tourism Sciences 99:319-340 

  3. Chae KS, Kim DJ. 1996. The development of curriculum on department of food service business. Korean J Food & Nutr 9:281-288 

  4. Choi TH, Cho CB. 2013. A study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about the curriculum of the division of hotel culinary art & foodservice: emphasized on the hotel culinary & foodservice faculty students of Hyejeon College. J Foodservice Management Soc of Korea 16:187-209 

  5. Chong YK. 2011. Development and history in food service industry. J Tourism Sciences 96:403-418 

  6. Han HS. 2013. Study for satisfaction in curriculum of professional cookery vocational schools. MS thesis, Kyunggi Univ. Seoul. Korea 

  7. Harrington R, Mandabach K, VanLeeuwen D, Thibodeaux W. 2005. A multi-lens framework explaining structural differences across foodservice and culinary education. International J Hospitality Management 24:195-218 

  8. Hertzman J, Stefanelli J. 2008. Developing quality indicators for associate degree culinary arts programs: A survey of educators and industry chefs. J Quality Assurance in Hospitality & Tourism 9:135-158 

  9. Hwang ES. 2010. A study on the current situation of culinary and food service related departments in vocational schoolsfocused on the learning satisfaction by choice motive-. MS thesis, Kyonggi Univ. Seoul. Korea 

  10. Jang MH. 2005. Current state of the management of culinary education and measures to educate human resources in the culinary field. Korea J Culinary Res 11:16-18 

  11. Jung CH. 2012.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and satisfaction of service quality elements in the family restaurant using the Kano model. Productivity Review 26:215-241 

  12. Jung HS, Yoon HH. 2004. A study o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with internship education program. Korean J Hotel Administration 13:271-273 

  13. Jung J, Kim S, Schuckert M. 2014. Why do asian students go to Swiss hotel school? Their motivation,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and preferences. J Teaching in Travel & Tourism 14:22-52 

  14. Jung J. 2010. A study of the motivations for studying aboard, the service quality of education, and the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focus on Asian students at Swiss hotel school-. MS thesis, Sejong Univ. Seoul. Korea 

  15. Kang KS. 2011. A study on the method to vitalize culinary education based on recognition survey of culinary practicefocused on universities located in Daejeon.Chungnam areas-. Korea J Culinary Res 17:126-139 

  16. Kang MS, Park SK. 2011. Assessing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 trust, commitment and loyalty. Korea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Association 13:143-145 

  17. Kano N, Seraku N, Takahashi F, Tsuji S. 1984. Attractive quality and must-be quality. J the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14:39-48 

  18. Kim DW. 2003. A study of the importance of the placement for students majoring in culinary art. MS thesis, Kyonggi Univ. Seoul. Korea 

  19. Kim HO. 2011. Positive effects that the service qualities of university education have on intentions in terms of recommendation and donation. MS thesis, Dong-A Univ. Busan. Korea 

  20. Kim JH, Goo BG, Oh WK. 2013.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on the university service of students who majored in catering cooking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s. Korean J Food & Nutr 26:967-974 

  21. Kim OL. 2003. A study on satisfaction of foodservice & culinary students by culinary education environment. MS thesis, Kyonggi Univ. Seoul. Korea 

  22. Kim TH, Kim TH. 2013.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of quality attributes in culinary education based on the Kano model. Korea J Culinary Res 19:170-183 

  23. Kim TH, Na JK. 2008. The development of a communication model for teaching-learning in culinary practical education-a constructivism point of view-. Korea J Culinary Res 14:14-26 

  24. Kim TH. 2002. A study on the semester and block system in education and training of culinary school. Korea J Culinary Res 8:59-76 

  25. Kim YB. 2002. A study on satisfaction of students of culinary education facilities. MS thesis, Kyonggi Univ. Seoul. Korea 

  26. Kong TW, Kim KJ, Park KY. 2013. A study on service quality of institutional foodservice by the Kano model. J Foodservice Management Soc of Korea 16:179-197 

  27. Lee HJ. 2012. A study on classification of quality attributes in wedding venues based on Kano model. MS thesis, Kyung Hee Univ. Seoul. Korea 

  28. Lee JA, Kim CH. 2013.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plans for culinary education. Korea J Culinary Res 19:280-295 

  29. Lee JA. 2013. A study on student satisfaction with educational environment, innovation configuration and intervention demand of students in culinary practice education -Focusing on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culinary arts-. Korea J Culinary Res 19:77-93 

  30. Lee JH. 2011. A study on student satisfaction with educational environment in a cooking and food service program. Korea J Culinary Res 17:74-84 

  31. Lee JW. 2004. A study on factors for the service quality in university. Korea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36:315 

  32. Lee JW. 2013. Effects of education service and educational environment of culinary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on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of trainees. MS thesis, Dong-Eui Univ. Busan. Korea 

  33. Lee KH.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of cooking education institutions and learning outcome. MS thesis, Kyung Hee Univ. Seoul. Korea 

  34. Na TK, Lee DK. 2010. Culinary art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ccording to their satisfaction with a culinary laboratory and their educational experience -Focus on the universities in Chungcheong province-. Korea J Culinary Res 16:185-198 

  35. Na YS, Kang GH, Jenf JH, Lee JH. 1999. A study on the curriculum development in culinary department of college. Culinary Res 5:255-256 

  36. Oh ST. 2010. Study the satisfaction of the Korean culinary students in RI in the United States. Korea J Culinary Res 16:111-123 

  37. Oh ST. 2012. A study on choice, gender, and student satisfaction with a block education system and its influence on their job will. Korea J Culinary Res 18:51-63 

  38. Park KK. 2004.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 for the formation of cooking skill-focused on the higher education institutes-. Ph. D. thesis, Kyunggi Univ. Seoul. Korea 

  39. Park KT, Baek JO. 2008. The effects of the environment of cooking education institute on study satisfaction and re-registration. Korean J Culinary Res 14:163-164 

  40. Shin BS, Kim KS. 2012. Coffee shops' quality classific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by Kano model. International J Contents 12:346-357 

  41. Song MK, Jung HS, Yoon HH. 2011. The effect of perceived educational service among the high school students majoring in culinary arts on school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Korea J Culinary Res 17:1-12 

  42. Timko M. 1993. An experiment in continuous analysis.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 2:17-20 

  43. Wollin M, Gravas S. 2013. A proposed curriculum and articulation model for two year degree programs in culinary arts. J Hospitality & Tourism Education 14:47-54 

  44. Won JD. 1994. A study on industry and school cooperation in cuisine department of the tourist hotel. MS thesis, Kyung Hee Univ. Seoul. Korea. 

  45. Zhang ZY, Kim TH, Lee IO. 2014.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of culinary tourism destination selection attributes applying the Kano model-focused on Korean and Chinese students. J Hotel Management Res 23:225-2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