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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생활습관요인, 식습관 및 영양소섭취 조사 - 영양교육 전후를 중심으로 -
Survey on the Lifestyle Factors, Food Habits and Dietary Nutrient Intake of College Students - Before and after nutrition education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4 no.1, 2019년, pp.44 - 52  

원선임 (청운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승림 (상지영서대학교 식품조리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lifestyle factors, dietary attitudes, food habits, and dietary nutrition intake of college students before and after nutrition education. A total of 44 college students were recruited and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Dietary nutrient consumption was obtained from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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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01) 걸음수가 높아졌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이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을 운동 보조도구로서 사용하여,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정한 목표나 활동 정도를 항상 확인할 수 있었고, 학생들이 매주 수업시간 지난 한 주 동안의 운동량의 변화 상태를 스스로 확인하고, 지속적인 반복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더 잘 이해하고 실천 할 수 있도록 교육한 것이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 Kim YR(2009)은 스포츠 활동을 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건강 상태를 양호하게 인식하였고, Kwak 등(2011)은 건강하다고 인식하는 사람들이, 운동을 규칙적으로 많이 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 본 연구대상 대학교는 다양한 직업기초 교양과목 개설을 위해 융합교육프로그램 특성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대학생들의 바람직한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관련 생활습관, 식태도, 그리고 식습관을 모색을 위한 영 양교육관련 융합교육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본 조사대학의 한 교양강좌 수강인원은 평균 45-5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영양교육 전과 후의 생활습관요인, 식태도, 식습관 그리고 영양소 섭취를 조사하여, 바람직한 식습관 확립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기 위한 영양교육관련 기초교양융합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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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의 특징은? 대학생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활동이 매우 활발하고,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전환되는 중요한 시기로 균형 잡힌 식생활을 통한 적절한 영양소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절한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에 도움이 된다 (Kang & Byun 2010; Kim 등 2013; Kim SO 2015). 특히 이 시기에 형성된 식생활, 음주, 흡연, 운동 등의 생활습 관은 성인기 이후 평생건강뿐만 아니라 미래의 그 가족들에 게도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건강과 관련된 올바른 생활습관형성이 중요하다(Kim SO 2015; Lee & Kwon 2018).
대학생에게 영양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하지만 20대가 대부분인 대학생들을 육체적, 정신적으로 활발하여 건강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다(Kim KH 2003). 이 시기의 부적절한 식생활 태도와 행동들을 포함한 생활습관은 성인기와 노인기의 식생활로 이어져 건강관련 문제를 초래(Kim 등 2013) 할 수 있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부적절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한 번 형성된 식습관은 교정하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으므로(You 등 2018), 이 시기에 평생건강에 필요한 좋은 식습관의 형성을 위한 올바른 식생활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영양교육이 필요하다(Guo 등 2013; Lee & Lee 2015). 영양교육이란 건강과 관련된 올바른 생활습관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영양과 생활습관에 관한 모든 지식을 개개인에게 이해시키고, 이를 실천하는 태도를 변화시켜 스스로 건강과 관련된 생활습관을 행동으로 옮겨 실천하는 변화과정이므로 개개인에게 보다 구체적인 방향으로 변화를 유 도해야 한다(Park & Kim 2005).
영양교육이란? 이 시기의 부적절한 식생활 태도와 행동들을 포함한 생활습관은 성인기와 노인기의 식생활로 이어져 건강관련 문제를 초래(Kim 등 2013) 할 수 있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부적절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한 번 형성된 식습관은 교정하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으므로(You 등 2018), 이 시기에 평생건강에 필요한 좋은 식습관의 형성을 위한 올바른 식생활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영양교육이 필요하다(Guo 등 2013; Lee & Lee 2015). 영양교육이란 건강과 관련된 올바른 생활습관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영양과 생활습관에 관한 모든 지식을 개개인에게 이해시키고, 이를 실천하는 태도를 변화시켜 스스로 건강과 관련된 생활습관을 행동으로 옮겨 실천하는 변화과정이므로 개개인에게 보다 구체적인 방향으로 변화를 유 도해야 한다(Park & Kim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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