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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6 no.4, 2014년, pp.429 - 440
이나현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이상원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최승재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장호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Since the World Trade Center and Pentagon attacks in 2001, terror, military attack, or man-made disaster caused impact, explosion, and fire accident have frequently occured on civil infrastructures. However, structural behavior researches on major Prestressed Concrete (PSC) infrastructures such as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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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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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BT 화재시나리오의 특성은 무엇인가? | RABT 화재시나리오는 5분 내에 1200℃에 도달하여, 60분간 온도를 유지한 뒤에, 120분간 점진적으로 온도가 감소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RABT 화재이력곡선을 모사하기 위하여, Fig. | |
복합손상 관련 연구와 관련된 연구로는 무엇이 있는가? | 그러나, 이와 같은 복합손상 관련 연구는 최근 몇몇 연구자에 의해 시도되고 있는 실정이다. Kakogiannis et al. (2013)은 차량 화재로 인한 폭발하중이 발생하였을 경우, 철근콘크리트 중공슬래브의 거동을 검토하기 위하여 실험 및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화재는 50분 동안 450℃를 적용하였으며, 폭발하중은 350 g및 1.5 kg의 C4폭발물이 1 m 이격거리에서 폭발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거동을 검토하였다.22) 또한, Huo et al.(2009)은 400℃ 고온에서의 CFT(Concrete-filled tubular)의 충돌저항성능을 검토하기 위하여, SHPB(Split Hopkinson Pressure Bar)를 이용하여 실험적으로 검토하였으며, 400℃ 고온에서 시편의 항복강도가 상온에서의 시편에 비해 15%정도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23) 또한 Huo et al. (2013)은 700℃ 의 화재손상을 받은 일반 콘크리트 시편의 변형률 속도에 따른 동적거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SHPB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온도와 변형률 속도에 따른 동적증가계수를 검토하였다.24) 이와 같이, 충돌 또는 폭발 후 화재에 대한 국내외 연구는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다. | |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는 주로 어디에 적용되어지고있는가? | 세계적으로 충돌, 테러, 화재, 폭발 등의 극한하중에 의한 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나, 실제 극한하중에 대한 사회주요기반시설구조물의 방호 및 방재개념이 설계에 반영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특히, 교량, 터널, 원전격납구조물, 가스탱크 등의 주요 시설물에 적용되고 있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 구조물에 대한 극한하중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테러, 폭격, 차량 및 선박 등의 충돌 사고 이후 2차적으로 발생 가능한 화재에 대한 사회적 관심 및 불안감이 고조됨에 따라, 단순한 단일 극한하중이 아닌 복합손상 시나리오에 대한 구조물의 검토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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