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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충돌 후 화재에 대한 이방향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패널부재의 복합 파괴손상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Combined Failure Damage of Bi-directional Prestressed Concrete Panel under Impact-Fire Loading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6 no.4, 2014년, pp.429 - 440  

이나현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이상원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최승재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장호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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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충돌, 테러, 화재, 폭발 등의 극한하중에 의한 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나, 실제 극한하중에 대한 사회주요기반시설구조물의 방호 및 방재개념이 설계에 반영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특히, 교량, 터널, 원전격납구조물, 가스탱크 등의 주요 시설물에 적용되고 있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 구조물에 대한 극한하중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테러, 폭격, 차량 및 선박 등의 충돌 사고 이후 2차적으로 발생 가능한 화재에 대한 사회적 관심 및 불안감이 고조됨에 따라, 단순한 단일 극한하중이 아닌 복합손상 시나리오에 대한 구조물의 검토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1,400{\times}1,000{\times}300mm$ 부재의 양방향에 430kN의 긴장력을 준 비부착 프리스트르레스트 콘크리트 패널부재를 제작하여, 충돌, 화재 하중 뿐만 아니라, 충돌 후 화재의 복합손상을 실험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방향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의 충돌저항성능은 실험조건에 맞춰 14kN의 추를 10m, 3.5m의 높이의 실험으로 구성하였으며, 화재저항성능은 5분 이내에 $1,200^{\circ}C$의 화재하중을 가할 수 있는 RABT 화재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극한저항성능을 검토하였다. 또한 충돌, 화재, 충돌 후 화재에 의해 손상을 받은 PSC 및 RC 시편의 잔류구조성능을 손상 받지 않은 시편들과 비교 검토하였다. 본 실험은 향후 국내외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에 대한 충돌 및 화재해석 및 방호설계 등 관련 연구분야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고 판단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World Trade Center and Pentagon attacks in 2001, terror, military attack, or man-made disaster caused impact, explosion, and fire accident have frequently occured on civil infrastructures. However, structural behavior researches on major Prestressed Concrete (PSC) infrastructures such as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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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충돌 후 화재의 손상을 검토하기 위하여, 각 극한하중에 대한 손상을 비교 검토하였으며, 실제 충돌 후 화재의 경우, 충돌 시 발생된 균열로 인해 시편의 열과 수분이 빠져나가 화재저항성능에 대해서는 비교적 안정적인 성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콘크리트와 철근, PS 긴장재와 같은 강재는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강도와 강성이 저하되므로, 충돌 후 화재시편의 강성을 검토하기 위해 각 하중 및 충돌 후 화재 손상을 받은 구조물의 잔존내력 구조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순간 충돌 후 고온의 화재에 따른 복합손상 하중에 대한 콘크리트 부재의 손상 파괴 메커니즘을 파악하기 위하여, 원전격납건물 벽체 또는 LNG탱크의 외부벽체, 쉴드터널용 콘크리트 세그먼트와 같은 이방향 PSC 구조물을 선정하여 충돌 후 화재에 대한 파괴형상 및 손상특성을 실험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충돌 후 화재하중에 대한 충돌하중은 14 kN의 충돌 추를 이용하여 10 m와 3.
  • 일반 철근 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RC)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 PSC)의 거동을 실험적으로 비교 평가하여, 비부착 프리스트레싱 긴장력의 릴렉세이션과 구속압의 복합적인 거동으로 인한 구조물의 응력변화를 검토하고자 한다. 더불어, 충돌 후 화재하중에 의한 구조물의 잔존내력 구조실험을 수행하여 PSC 구조물의 복합손상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순간 충돌 후 고온의 화재에 따른 이방향 비부착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 패널의 복합손상을 실험적으로 검토하였다. 충돌 후 화재의 성능을 검토하기 위해 충돌, 화재하중에 대한 각 하중과 각 하중별 잔류구조성능을 비교 한 결과, PSC의 긴장력은 충돌 하중에 비해 고온의 화재에 의한 긴장력의 릴랙세이션이 크게 발생하며, 프리스트레싱에 의해 구속된 PSC시편은 RC시편에 비하여 폭렬과 탈락에 의한 손상이 크게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5 m로 낙하하여 거동을 검토하였으며, 화재는 극한 화재시나리오로 가장 대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RABT(Richtlinien für die Ausstattung und den Betrieb von Straβentunneln)화재 곡선을 이용하였다. 일반 철근 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RC)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 PSC)의 거동을 실험적으로 비교 평가하여, 비부착 프리스트레싱 긴장력의 릴렉세이션과 구속압의 복합적인 거동으로 인한 구조물의 응력변화를 검토하고자 한다. 더불어, 충돌 후 화재하중에 의한 구조물의 잔존내력 구조실험을 수행하여 PSC 구조물의 복합손상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 충돌 후 화재의 손상을 검토하기 위하여, 충돌 및 화재의 각 하중에 대한 손상을 함께 비교 검토하고자 한다. 충돌하중은 14 kN의 낙하추를 이용하여 10 m, 3.

가설 설정

  • 그러나, 이와 같은 복합손상 관련 연구는 최근 몇몇 연구자에 의해 시도되고 있는 실정이다. Kakogiannis et al. (2013)은 차량 화재로 인한 폭발하중이 발생하였을 경우, 철근콘크리트 중공슬래브의 거동을 검토하기 위하여 실험 및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화재는 50분 동안 450℃를 적용하였으며, 폭발하중은 350 g및 1.5 kg의 C4폭발물이 1 m 이격거리에서 폭발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거동을 검토하였다.22) 또한, Huo et al.
  • 본 연구에서 선정된 이방향 PSC 구조물의 충돌 후 화재에 의한 복합 손상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항공기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항공유에 의한 화재가 발생한다는 가정 하에 화재시나리오로 구성하였다. 항공유는 그 발화속도가 매우 빠른 특징이 있으므로 외부 화재시 통상적으로 거의 초기 시점부터 최대온도 1100℃에 도달한다고 보수적으로 가정하고 있으며,1,7)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가정한 화재 시나리오와 가장 유사한 독일 교통성 도로건설부가 규정하고 있는 RABT 화재 시나리오로 설정하여 실험을 수행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선정된 이방향 PSC 구조물의 충돌 후 화재에 의한 복합 손상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항공기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항공유에 의한 화재가 발생한다는 가정 하에 화재시나리오로 구성하였다. 항공유는 그 발화속도가 매우 빠른 특징이 있으므로 외부 화재시 통상적으로 거의 초기 시점부터 최대온도 1100℃에 도달한다고 보수적으로 가정하고 있으며,1,7)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가정한 화재 시나리오와 가장 유사한 독일 교통성 도로건설부가 규정하고 있는 RABT 화재 시나리오로 설정하여 실험을 수행 하였다. 또한, 충돌실험을 위한 추의 높이와 용량은 충돌 실험 조건에 의해 10 m,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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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ABT 화재시나리오의 특성은 무엇인가? RABT 화재시나리오는 5분 내에 1200℃에 도달하여, 60분간 온도를 유지한 뒤에, 120분간 점진적으로 온도가 감소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RABT 화재이력곡선을 모사하기 위하여, Fig.
복합손상 관련 연구와 관련된 연구로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이와 같은 복합손상 관련 연구는 최근 몇몇 연구자에 의해 시도되고 있는 실정이다. Kakogiannis et al. (2013)은 차량 화재로 인한 폭발하중이 발생하였을 경우, 철근콘크리트 중공슬래브의 거동을 검토하기 위하여 실험 및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화재는 50분 동안 450℃를 적용하였으며, 폭발하중은 350 g및 1.5 kg의 C4폭발물이 1 m 이격거리에서 폭발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거동을 검토하였다.22) 또한, Huo et al.(2009)은 400℃ 고온에서의 CFT(Concrete-filled tubular)의 충돌저항성능을 검토하기 위하여, SHPB(Split Hopkinson Pressure Bar)를 이용하여 실험적으로 검토하였으며, 400℃ 고온에서 시편의 항복강도가 상온에서의 시편에 비해 15%정도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23) 또한 Huo et al. (2013)은 700℃ 의 화재손상을 받은 일반 콘크리트 시편의 변형률 속도에 따른 동적거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SHPB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온도와 변형률 속도에 따른 동적증가계수를 검토하였다.24) 이와 같이, 충돌 또는 폭발 후 화재에 대한 국내외 연구는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다.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는 주로 어디에 적용되어지고있는가? 세계적으로 충돌, 테러, 화재, 폭발 등의 극한하중에 의한 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나, 실제 극한하중에 대한 사회주요기반시설구조물의 방호 및 방재개념이 설계에 반영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특히, 교량, 터널, 원전격납구조물, 가스탱크 등의 주요 시설물에 적용되고 있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 구조물에 대한 극한하중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테러, 폭격, 차량 및 선박 등의 충돌 사고 이후 2차적으로 발생 가능한 화재에 대한 사회적 관심 및 불안감이 고조됨에 따라, 단순한 단일 극한하중이 아닌 복합손상 시나리오에 대한 구조물의 검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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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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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Kakogiannis, D., Pascualena, F., Reymen, B., Pyl, L., Ndambi, J. M., Segers, E., Lecompte, D., Vantomme, J., and Krauthammer, T., "Blast Performance of Reinforced Concrete Hollow Core Slabs in Combination with Fire: Numerical and Experimental Assessment," Fire Safety Journal, Vol. 57, 2013, pp.69-82. (doi: http://dx.doi.org/10.1016/j.firesaf.2012.1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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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Huo, J. S., He, Y. M., Xiao, L. P., and Chen, B. S., "Experimental Study on Dynamic Behaviors of Concrete after Exposure to High Temperatures up to 700 ${^{\circ}C}$ ," Material and Structures, Vol. 46, pp. 255-265, 2013. (doi:10.1617/s11527-012-9899-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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