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중심학습을 경험한 학생들이 인식하는 효과적인 튜터의 역할-Focus group을 중심으로
The Role of Effective Tutors Recognized by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Problem-Based Learning-Focused on Focus Group Interview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469 - 476  

최은영 (조선간호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문제중심학습을 경험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효과적인 튜터의 역할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질적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PBL을 경험한 적이 있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이며, 총 21명을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자료는 의미 있는 주제를 찾기 위해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2개의 주제(동기적 측면과 지식적 측면)와 허용적 분위기 형성, 상호작용촉진을 위한 격려, 학생들의 고른 참여 유도, 동료 참여자, 학습속도 조절, 학습목표에 부합하는 시나리오 및 문제 개발, 학습과정의 진행에 대한 길잡이, 피드백을 통한 지식확장 등의 8개 범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생들이 인식하는 효과적인 튜터의 역할을 정리하면, 첫째는 학생들이 생각을 자유롭게 펼치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둘째는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셋째는 모든 학습자가 참여하도록 한다. 특히 참여가 저조한 학습자에게는 질문을 하여 적극적인 토의를 촉진시켜야 한다. 넷째는 불필요한 개입은 피하며 토론에 함께 참여한다. 다섯째는 학습속도를 조절하며, 시간을 잘 관리하여야 한다. 여섯째는 목표에 부합하는 시나리오를 개발하며, 일곱째는 학습자의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질문을 중심으로 수업을 운영하고, 여덟째는 학습자의 응답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qualitative study to grasp the meaning of the effective role of tutors of college students experiencing problem-based learning through focus group interview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th grad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who had experienced PBL, and a total of 21 pe...

주제어

참고문헌 (19)

  1. S. J. Chae, Problem-Based Learning and Assessment: Can Student Assessment be Trusted in PBL?, Paju: Korean Academic Information, 2005. 

  2. H. S. Park,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PBL) in Fashion Design Cla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7(4), 222-228, 2019. 

  3. Y. S. Cho, The Theory and Practice of Problem-Based Learning, Seoul: Hakjisa, 2006. 

  4. H. Yuan, W. Kunaviiktikul, A. Klunklin and Williams, " Improvement of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Skills through Problem-based Learning in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A quasi-experimental study", Nursing & Health Sciences, 10, 70-76. 2008. 

  5. E, J. Park, A study on the Tutor Role in Problem-based Learning for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3. 

  6. H. Barrows and R. Tambly, Problem-based Learning, NY: Springer-Verlag, 1980. 

  7. H. Schmidt and J. Moust, "What Makes a Tutor Effective? A Structural Equations Modeling Approach to Learning in Problem-based Learning Curricula", Academic Medicine, 70, 708-714, 1995. 

  8. W. S. Grave, D. H. Dolmans and C. P. Vleuten, "Profiles of Effective Tutors in Problem-based Learning: Scaffolding Student Learning", Medical Education, 33, 901-906, 1999. 

  9. J. A. Jang, "A Case Study on Tutor's Playing Roles in Web based PB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1(3), 97-129, 2005. 

  10. M. Kang, J. H. Kang, H. Choi and S. Y. Um, "The Effects of Learners' Perceived Poles of a Tutor on Interactions and Learning outcomes of Problem-based Learning in Medical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9(3), 1-25, 2008. 

  11. Y. Hur and S. Kim,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of PBL",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4(2), 145-156, 2002. 

  12. Y. J. Kim, P. S. Kang, C. K. Lee and J. H. Park, "The Principle and Practice of PBL",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2(1), 1-14, 2000. 

  13. H. Barrows and A. Myers, Problem based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onograph Springfield, IL; Problem based learning Institute. 1994. 

  14. I. A. Kang, What is Constructivism?, Seoul: Moonumsa Publisher, 2007. 

  15. J. I. Choi and K. W. Jang, To teach in a PBL, Seoul: Hakjisa, 2015. 

  16. H. S. Barrows, The Tutorial Process, Springfield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1988. 

  17. S. J. Kim,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PBL Hybrid Curriculum Examined Through Focus Group Interview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7), 343-354, 2019. 

  18. K. M. Kim and C. Y. Jo,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Flow of Junior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6(1), 269-278, 2020. 

  19. S. H. Kwon, "A Case Study of Student Support Strategies for Effective Interaction of Learners in Web-Based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7(3), 29-51,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