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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7, 2018년, pp.551 - 55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differences of student satisfaction depending on tutor's content expertise and experience in PBL of nursing. Nursing department,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operating Hybrid PBL Curriculum that integrates the courses in nursing for all grades. Tutor's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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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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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이 교육 패러다임의 변혁이라 할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PBL은 교육 패러다임의 변혁이라 할 수 있을 만큼 기존의 교육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가장 큰 차이가 대표적인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이라는 것이다. 이는 수업의 주체가 교수가 아닌, 학생이 주체가 되며 PBL에서 교수자는 기존의 전통적 강의식 수업에서의 교사와는 다른 튜터로서 기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
문제중심학습이란 무엇인가?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이하 PBL)은 학습자들이 자율적이며 협동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추론능력 등의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함양시켜, 실제 문제상황에서 배운 지식을 통합하여 적용하는 역량에 초점을 두는 교수학습방법으로[1], 1970년대 초 McMaster 대학에 이어서 많은 의과대학에서 사용되어 왔다. 의과대학에서 문제중심학습으로 전환한 이유는 기존의 의학교육에서 학생들은 각 과목의 전문교수들이 강의하는 많은 양의 지식을 암기하기에만 급급하여 이 지식이 어디에 응용되는지 모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실제 그 지식을 응용할 임상적 상황을 만났을 때에도 그 지식을 연계시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이다[2]. | |
의과대학에서 문제중심학습으로 전환한 이유는 무엇인가?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이하 PBL)은 학습자들이 자율적이며 협동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추론능력 등의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함양시켜, 실제 문제상황에서 배운 지식을 통합하여 적용하는 역량에 초점을 두는 교수학습방법으로[1], 1970년대 초 McMaster 대학에 이어서 많은 의과대학에서 사용되어 왔다. 의과대학에서 문제중심학습으로 전환한 이유는 기존의 의학교육에서 학생들은 각 과목의 전문교수들이 강의하는 많은 양의 지식을 암기하기에만 급급하여 이 지식이 어디에 응용되는지 모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실제 그 지식을 응용할 임상적 상황을 만났을 때에도 그 지식을 연계시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이다[2]. 이에 의과대학 교수였던 Barrows는 구성주의 이론과는 별개로 기존 교육환경의 부실성이나 비현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적 방편으로 PBL을 제시하였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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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희아, 송혜덕, "문제중심학습에서 튜터의 인지적 역할유형에 따른 발문제공이 문제해결과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27권, 제4호, pp.701-722, 2011.
김수진, 강희경, "문제중심학습에서 튜터의 전문분야와 튜터경험에 따른 학습자 만족도,"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6권, 제7호, pp.279-29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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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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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H. Dolman, W. H. Gijselaers, J. H. Moust, W. S. de Graves, I. H. Wolfhagen, and C. P. van der Vleuten, "Trends in research on the tutor in problem-based learning: conclusions and implications for educatonal practice and research," Medicine Teacher, Vol.24, No.2, pp.170-18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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