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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7 no.2, 2014년, pp.113 - 125
조아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 최성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해석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그래프 해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하여 그래프 해석 검사 결과를 분석하고 그래프 해석 지도 방안을 마련하여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그래프를 해석할 때 양적인면과 질적인 면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게 되었으며, 그래프와 실생활을 관련지어 생각하면서 그래프의 실용성을 체득하게 되었다.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그래프 해석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지도 방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how the 6th graders interpret graphs, and on basis of the research, to seek for guidance on ways to improve their analysis capabilities. All the students from two classes of D elementary school in Busan became the target to examine how to interpret graphs. O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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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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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에서 그래프는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 그 중에서 그래프는 자료 사이의 관계를 표현하고, 자료에의 편리한 접근을 위한 관계적 도해로 사용되며, 나아가 자료와 문맥의 특성을 발견하는 탐색도구로 사용된다(우정호, 2000).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나타내는 중요한 표현도구인 그래프는 대수, 기하, 통계 등 수학의 여러 영역에서 수학적 개념 이해를 강화시키고, 그 내용을 더 높은 수준으로 전이시키는 핵심적인 수단일 뿐 아니라 각 영역을 연결하고, 전체를 통합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송정화, 권오남, 2002). 또한 수학 외의 타학문에서, 그리고 신문, 언론 매체 등 일상생활에서 세상의 현상과 변화를 설명, 기술, 조직하고 예측하게 하는 강력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송정화, 2001). | |
통계 교육이 학교 교육에서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 교육과정상의 통계 영역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나 문제들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 추론, 예측하여 해결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학습자들이 배운 수학적 기능을 실생활 문제 해결에 활용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임지애, 2003). 이렇게 통계 영역은 다양한 정보 속에서 살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점점 그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통계 교육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그렇기 때문에 통계 교육은 학교 교육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일 수밖에 없다. | |
그래프의 질적 접근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 양적 접근이란 그래프에서 수치 적인 값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주로 축에 정해진 양을 기반으로 하여 해석이나 구성을 하는 것으로, 보통 국소적인 접근과 연결된다. 반면에 질적 접근은 그래프를 보고 두 변수 사이의 관계나 의미를 구하는 것으로, 정확한 양에 기초하기 보다는 그래프의 대략적인 경향을 스케치하거나 해석하는 접근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질적으로 해석․구성하는 것은 특정한 값이 아닌 그래프 그 자체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주로 광의적인 접근과 연결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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