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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태안비행장 GBAS Curved Approach 비행시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GBAS Curved Approach Flight Test in Taean Airport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9 no.1 = no.70, 2015년, pp.1 - 6  

김우리얼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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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증가하는 항공교통량으로 인해 ICAO는 기존의 항행장비를 위성항법 기반으로 대체해 나가고 있으며, 이의 일환으로 기존의 ILS를 이용한 이착륙 서비스를 GBAS 로 대체할 계획을 수립 하였다. GBAS는 활주로까지 항공기를 유도하는 정밀 접근 서비스와 공항 주위의 정밀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성항법 보강시스템을 이용하여 ILS와 달리 한 개의 시스템으로 활주로의 수에 관계없이 요구 성능을 제공할 수 있으며 curved approach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태안비행장 비행시험을 통한 ILS접근 절차와 GBAS curved approach절차를 비교하여 비행시간 단축 및 연료 감소효과를 분석하였으며 실제 비행시험을 통하여 이를 측정 확인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rapid increase in air traffic worldwide, ICAO has replaced the existing navigation equipment with equipment based on satellite navigation. As a part of that work, ICAO was planning to replace conventional takeoff and landing service using ILS with GBAS. Unlike ILS, GBAS which uses preci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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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사용 중인 ILS 절차와 향후 적용될 GBAS curved approach 절차를 통한 착륙 절차 수행 시 향상된 연료 소모량의 직접적인 비교를 위해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에서 비행시험을 수행하였다. 비행시험은 CESSNA 항공기의 auto pilot 기능을 사용하여 RKTA RWY 15 방향으로 ILS 와 curved approach를 통한 착륙절차를 각각 비행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정해진 포인트에서 착륙지점까지 걸리는 시간과 이에 따른 실질적인 연료 소모량의 차이를 실험을 통하여 입증 하였다.

가설 설정

  • 1. Concept of 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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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성항법지역보강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위성항법지역보강시스템(GBAS)은 터미널 공역에서 활주로까지 항공기를 유도하는 정밀접근서비스와 공항 주위에서 정밀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위성항법 보강시스템이다. 국제민간항공기구는 1990년대 초에 지상기반 항법시설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위성항법보강시스템인 GBAS와 함께 조종사의 GNSS 데이터 확인을 돕기 위해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ABAS(aircraft based augmentation system)와 정지궤도위성을 사용하여 GNSS 위치 데이터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인 SBAS(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를 국제기술표준으로 채택하였다[4].
curved approach는 어떤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curved approach는 필수항행성능(RNP; 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의 핵심으로 곡선 항로(curved flight tracks)를 이용한 절차이다. 이는 “radius-to-fix legs”으로 불리는 한 점을 기준 일정한 반경으로 선회하여 활주로에 진입 하는 절차이다. 이러 한 선회는 항행 데이터베이스에 입력이 되어 있으며, 치명적인 장애물 지역을 피하기 위해 행해진다. 지상에 고정되어진 시설에 의존하기 때문에 정해진 루트대로 접근해야 하는 ILS와는 다르게 GBAS는 유동적인 접근이 가능하므로, 지형지물에 대한 제약사항을 해결 할뿐만 아니라, 운항거리 감소로 인한 많은 장점이 있다[6].
GBAS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국제민간항공기구는 1990년대 초에 지상기반 항법시설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위성항법보강시스템인 GBAS와 함께 조종사의 GNSS 데이터 확인을 돕기 위해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ABAS(aircraft based augmentation system)와 정지궤도위성을 사용하여 GNSS 위치 데이터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인 SBAS(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를 국제기술표준으로 채택하였다[4]. GBAS는 그림 1과 같이 지상국(ground station)과 항공기 탑재장비로 구성되고 지상국은 정밀하게 측지된 위치에 설치된 다중 안테나와 기준국, 데이터를 처리하는 지상시설 및 VHF 데이터 방송 송신기로 구성된다. 공항에 설치된 GBAS 기준국의 수신기들은 GPS 신호를 수신하여 의사거리 보정정보를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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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 S. Jeong, "Analysis of GPS signal environment for GBAS siting in Gimpo international air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1, pp 70-78, Jan. 2013. 

  2. H. C. Choi, "Study on the plan of the test and evaluation for approval of GBAS ground system",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Yongpyeong: Korea, pp.1407-1411, Nov. 2011. 

  3. FAA. Satellite Navigation - 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 (GBAS) [Internet]. Available: http://www.faa.gov/about/office_org/headquarters_offices/ato/service_units/techops/navservices/gnss/laas/ 

  4. S. H. Kim, Y. H. Joo, S. B. Bae, S. H. Choi, S. H. Yoon, D. G. Kim, D. H. Kim, and S. B. Park, Establish approach procedure of GBAS and implement of simulator for the flight test of GBAS approach procedure based on GBAS CAT-I(III), Hanseo University. Aviation technical document., GBAS-2011-A-001, 2013. 

  5. H. S. Jun, A study on improving GBAS performance and reliability using the analysis of regional environmental factors, Ph. D, Pusan university, Busan, Korea, Jun., 2010. 

  6. B. S. Goo, "Consideration on Taean Airport Curved Approach Using the Simulator,"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18, No. 4, pp.288-295, Aug, 2014. 

  7. Paul Jackson MRAeS, "Jane's All The World's Aircraft 2004-2005 & Jane's Fighting Ships 2004-2005," Jane's Information Group, p.62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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