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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성분 분석과 이차 판별 분석 기법을 이용한 항공기 복합재료에서의 자동 결함 검출 및 분류
Automatic Defect Detection and Classification Using PCA and QDA in Aircraft Composite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8 no.4 = no.67, 2014년, pp.304 - 311  

김영범 (한국항공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신덕하 (한국항공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황승준 (한국항공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백중환 (한국항공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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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복합재료 내부의 결함을 자동으로 검출하고 분류하는 초음파 검사 방식을 제안한다. 결함 검출을 위해서 초음파의 국부 최대값을 이용해 피크(peak) 값을 추출해낸다. 피크의 거리정보를 이용해 히스토그램화 하며 시편의 표면과 바닥의 백월에코(back-wall echo)를 결정한다. 이를 통해 C-scan 영상을 생성한다. 검출된 피크의 평균과 분산을 이용해 임계값을 정하고 그 값으로 결함여부를 판단한다. 결함의 종류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주성분 분석(PCA;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와 이차 판별 분석(QDA; quadratic discriminant analysis)를 수행하였다. PCA를 통한 512개의 차원은 주성분으로 변환 시 30개의 주성분에 99% 이상의 분산이 포함되었다. 주성분 개수를 한정시킴으로써 차원 축소를 통해 계산량을 크게 줄였고 오분류를 최소화하였다. 이차 판별 분석을 적용해 결정경계(decision boundary)의 방정식을 얻었고 이를 통해 결함을 분류할 수 있음을 실험을 통해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ultra sound inspection technique for automatic defect detection and classification in aircraft composite materials. Using local maximum values of ultra sound wave, we choose peak values for defect detection. Distance data among peak values are used to construct histogra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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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복합재료의 초음파 비파괴검사를 위해 A-scan 데이터를 이용한 자동 결함 검출 및 분류시스템을제안했다. C-scan 영상 생성시 사용되는 기존의 방법을 개선한 자동 C-scan 생성 알고리즘은 거리 히스토그램으로 표면 반사와 백월에코를 찾아내 그 내부에게이트를 자동으로 정의하였다.
  •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은 자동으로 결함 검출 및 분류를 위한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자동 결함 검출의 시작은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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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제작용 복합재료의 특성은? 항공기 제작용 복합재료는 각 소재의 장점을 살려 혼합 사용하므로 개별적 구성의 소재보다 월등한 기계적, 기능적 특성을갖는다. 복합재료로 구성된 비행기 동체나 날개의 제작 시 발생하는 결함의 검출을 위해 개별 소재의 검사와는 차별되는 비파괴 검사기법(NDT; non-destructive test) 또는 비파괴 평가기법(NDE; non-destructive evaluation)이 필요하다.
결함은 무엇인가? 결함이란 이물질이 시편 내부에 포함됐거나, 갈라짐이나 벌어짐 등을 의미하는데 초음파가 조사될 경우 반사, 퍼짐 등의파형변화가 생긴다. 이를 응용해 실제현장에서 통용되는 방법은 결함에 의해 파형이 변화된 부분이라 생각되는 시간영역에대해서만 에너지를 취해 영상으로 변환하는 방법인 게이티드피크(Gated Peak)방법이다.
게이티드피크 방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를 통해 C-scan 영상을 얻는다. 이 방법은 검사자의 경험적 파형분석능력이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오판확률이 높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또한 결함의 형태나 재료의 종류에 따라 판정 기준이 달라지므로 결함의종류구분이 매우 중요하다. A-scan영상만으로는 결함의 종류를 구분할 수 없으므로 결함의 파형분석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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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 Diamanti, C. Soutis,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techniques for aircraft composite structures," in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 Amsterdam: Netherlands, Vol. 46, Issues 8, pp. 342-352, 2010. 

  2. G. Moon, "A study on the discrimination of materials corrosion states using the acoustic signal data,"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 9, No. 2, pp. 131-139, 2005. 

  3. Y. Cao, H. Zhu, and P. Yang, "Ultrasonic time of flight diffraction defect recognition based on edge detection," in Biomed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ICBECS). Wuhan: China, pp 1-4, 2010. 

  4. K. S. Ho, S. G. Pierce, M. H. Li, and G. Hayward, M. T. H. Sultan, "Improved C-scan imaging using a Bayesian approach," in Ultrasonics Symposium(IUS), 2010 IEEE, San Diego: CA, pp 1813-1816, 2010. 

  5. A. Khan, and H. Farooq, "Principal component analysis-linear discriminant analysis feature extractor for pattern recogn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Issues(IJCSI), Vol. 8, Issue 6, No 2, pp. 267-270, 2011. 

  6. H. Y. Han, Pattern Recognition Introduction, Seoul, Korea: HANBIT Media Inc. 2009. 

  7. C. Williams, Classification Using Linear Discriminant Analysis and Quadratic Discriminant Analysis, Colorado State University: CO,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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