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장재료와 보관온도에 따른 갈은 마의 저장수명 및 품질변화에 관한 연구
Effects of Packaging Materials and Storage Temperature on the Shelf-life of Korean Grinded Yam 원문보기

한국포장학회지= Korean Journal of Packaging Science & Technology, v.20 no.3, 2014년, pp.103 - 111  

고의석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원종화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진형석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송기현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전규배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김재능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포장 재료와 보관온도에 따른 갈은 마의 품질변화에 관한 연구이다. 실험 측정을 위해 실험군으로는 불투명 차단성 포장재료인 $PET(12{\mu}m)/Al(9{\mu}m)/LLDPE(60{\mu}m)$와 투명 차단성 포장 재료인 $PET(12{\mu}m)/PE(20{\mu}m)/VM-PET(12{\mu}m)/PE(25{\mu}m)$와 차단성 $NY(15{\mu}m)/LLDPE(60{\mu}m)$를 사용하였으며, 일반 $NY(15{\mu}m)/LLDPE(65{\mu}m)$을 대조군으로 사용하였다. 색도 변화에서 갈은 마의 냉장온도($5^{\circ}C$)에서는 L(명도), a(적색도), b(황색도) 모두 뚜렷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Delta}E$값의 경우도 차단성이 떨어지는 포장재인 NY/LLDPE를 비롯하여 모든 포장재(PET/Al/LLDPE PET/PE/VM-PET/PE차단성NY/LLDPE)들이 1.5~3.0 사이의 값으로 초기 상태보다 색과 외관에서 감지할 정도의 차이만 보이며,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상온($20^{\circ}C$)에서의 색도 변화는 L(명도), a(적색도), b(황색도) 값이 2일차까지 모든 포장 재료들에서 큰 변화를 보였으며, 차단성이 떨어지는 포장재일수록 6일까지 빠른 갈변현상을 보였다. ${\Delta}E$값의 경우는 PET/Al/LLDPE를 제외한 나머지 포장 재료들에서 12에 근접하거나 12를 넘는 값을 나타내 다른 계통의 색으로 판명 되었다. pH는 모든 포장 재료들에서 냉장($5^{\circ}C$)의 경우 4일차까지 감소하다가 다시 증가하는 변화를 보였고 상온($20^{\circ}C$)의 경우는 모든 포장 재료들에서 저장 기간 8일 동안 계속 감소하는 변화를 보였다. pH변화는 냉장($5^{\circ}C$)과 상온($20^{\circ}C$) 모두 차단성이 좋은 알루미늄이 증착된 PET/Al/LLDPE가 변화가 가장 적었고 차단성이 떨어지는 NY/LLDPE가 큰 변화를 보였다. 점도 변화는 모든 포장 재료에서 냉장($5^{\circ}C$)과 상온($20^{\circ}C$) 모두 저장 기간이 지날수록 점도가 감소하는 변화를 보였는데, 차단성이 가장 좋은 포장재인 PET/Al/LLDPE가점도변화가 가장 적었고 차단성이 떨어지는 포장재일수록 점도변화가 컸다. 특히, 상온($20^{\circ}C$)에서 차단성NY/LLDPE와 NY/LLDPE는 6일 이후에 큰 폭으로 감소해 상품가치가 거의 없었다. 미생물의 총 균수에서는 냉장($5^{\circ}C$)의 경우는 저장기간 8일 동안 NY/LLDPE을 제외한 모든 포장재들에서 총 균수의 변화를 거의 보이지 않았다. 이는 저온저장이 미생물의 생육 조건에 맞지 않기 때문이라고 사료된다. 상온($20^{\circ}C$)에서는 4일차까지 큰 변화를 보이지 않다가 NY/LLDPE에 저장된 갈은 마에서 기준치 이상의 총 균수가 검출되어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잃었고 다른 포장재는 6일까지 변화를 보이지 않다가 그 이후에 기준치를 초과하였다. 관능평가는 냉장($5^{\circ}C$)의 경우는 크게 변화를 보이지 않았지만 상온($20^{\circ}C$)의 경우 3일차까지는 맛이나 향미를 평가할 수 있었지만, 4일차가 되면서 갈변 현상이 초기보다 많이 진행되어, 향이나 외관에서 평가자들이 거부감을 느꼈고 맛 또한 평가할 수 없을 정도로 상태 변화를 일으켜 4일차 이후로는 관능평가가 불가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effects of packaging materials and storage temperature on the shelf-life of Korean grinded yam. For experimental measurement, experimental groups were used $PET(12{\mu}m)/Al(9{\mu}m)/LLDPE(60{\mu}m)$ as opaque barrier packaging material and $PET(12{\mu}m)/PE(20{\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동안 일반 장마의 포장 재료에 대한 연구는 이뤄져 왔으나, 장마는 주로 갈아서 식용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갈은 마의 포장 재료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통과정 중 포장재료 및 포장방법에 따른 갈은 마의 보관수명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색 변화, pH 변화, 점도변화, 미생물수의 변화 그리고 관능평가를 측정하 였다.
  • 생마의 유통 중 품질변화를 방지하기 위해 그나마 새로운 가공방법 및 전처리 방법과 포장 방법에 관한 연구가 있었으나 갈은 마에 대한 연구는 찾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의 종류 중에서도 유통 중 갈변이 심한 갈은 장마의 품질변화를 방지하기 위한 포장방법 및 보관방법 개발하는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는 포장 재료와 보관온도에 따른 갈은 마의 품질 변화에 관한 연구이다. 실험 측정을 위해 실험군으로는 불투명 차단성 포장재료인 PET(12 µm)/Al(9 µm)/LLDPE(60µm)와 투명 차단성 포장 재료인 PET(12 µm)/PE(20 µm)/ VM-PET(12 µm)/PE(25 µm)와 차단성 NY(15 µm)/LLDPE (60 µm)를 사용하였으며, 일반 NY(15 µm)/LLDPE(65 µm)을 대조군으로 사용하였다.
  • . 본 연구에 서는 각 포장된 샘플의 갈은 마의 변화 정도 및 분해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점도 측정하였다. 점도는 회전식 아날로그 점도계인(Visco tester Portable & Tabletop VT-04F, Rion, Japan)을 이용하여 No.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는 어떤 식물인가? 마(Dioscorea opposita Thunb)는 Dioscoreaceae과 Dioscorea속의 다년생 초본이며 덩굴성으로 여러 지역의 산야와 초원에 나며 농가에서 재배하기도 하는 산약이라고도 불리는 덩굴 식물이다. 길이는 1~2미터이고 자줏빛이 도는 뿌리식물이다 1,2) .
마는 약재로써 어떻게 쓰일 수 있나? 주로 6~7월에 하얀 꽃이 피며, 2~8월에 뿌리를 채취한다 3) . 마는 동맹경화, 위궤양, 소화증진, 허약체질, 자양강장, 식용 등으로 쓰이며, 생으로 즙을 내어 먹으면 자양 강장제로서 우수한 생약이다 4-7) . 또한 부신피질을 자극하 고 몸의 저항성을 높이며 혈중 콜레스테롤 량을 낮추고 녹말소화를 빠르게 한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이와 같은 마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8,9) .
생마의 유통과정 중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나 이러한 마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생마의 유통에는 품질변화로 인한 어려움을 갖고 있어 이의 활용에 많은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마는 유통과정 중에 갈변이 일어나고 지방 산패, 미생물 발생로 인한 품질 보전에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10,11) . 따라서 이런 생마의 유통 중의 품질 변화를 방지하기 위해 Kang등(1998) 12) 에서는 제품의 전처리 방법으로 효소 억제를 위한 방법, 온탕처리를 이용한 가열법 등에 관한 연구가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