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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에 대한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와 개인적 혁신성이 유용성과 사용편이성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and Personal Innovation of Smartphone-based Shopping Mall on Usefulness, Ease-of-Use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8, 2014년, pp.197 - 209  

신미향 (동명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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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술수용모형을 근거로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와 개인적 혁신성이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편이성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에서 구매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가설검증을 했다. 연구결과는 첫째, 정보 프라이버시 염려는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에 대한 유용성에는 유의적인 부(-)의 영향을 주지만, 사용편이성에는 유의적인 영향이 없었다. 둘째, 개인적 혁신성은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유용성과 사용편이성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었다. 셋째,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사용편이성은 유용성과 만족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유용성은 만족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수용에 있어서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와 개인적 혁신성의 중요성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and personal innovation influences effects of perceived usefulness, ease-of-use and satisfaction for a smartphone-based shopping mall, us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 analysis,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method was u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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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Davis et al.(1989)의 기술수용모형을 근간으로 해서,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과 같은 정보기술을 수용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지된 유용성, 사용편이성 및 만족에 개인적인 차이를 나타내는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와 개인적 혁신성이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하지만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에 정보프라이버시 염려가 직접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정보프라이버시 염려가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수용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기반의 쇼핑몰에 대한 사용자의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와 개인적 혁신성이 쇼핑몰의 유용성, 사용편이성 및 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수들과의 관계를 설정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는 Davis et al.
  • 본 연구는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와 개인적 혁신성이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에 대한 용이성과 사용편이성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서, 정보기술 및 서비스 수용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 전체 시장에서 PC기반 환경 보다 모바일 기반 쇼핑이 낮은 부분을 차지하는 이유를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와 개인적 혁신성과 같은 고객이 가진 개인적 특징 관점에서 분석하는 이론적인 관점에서의 의의가 있다. 또한 모바일 쇼핑의 활성화를 위해서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와 개인적 혁신성의 중요성에 대한 실무적인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 본 연구를 통해서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을 구축에 있어서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와 개인적 혁신성의 중요성을 밝힘으로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이론적 시사점으로는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수용에 있어서 개인적인 차이변수인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와 개인적 혁신성이라는 요인을 새롭게 도출하였다는 점이다.
  •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와 구체적인 측정항목을 도출하기 위해서 기존 연구를 기초로 하였다. 측정을 위해서 모든 항목에 Likert 5점 척도(1= 전혀 그렇지 않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였고, 구체적인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은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혁신성을 정보기술수용 모형에 근거한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유용성과 사용편이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인 요소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프라이버시 염려를 기술수용모형에 근거한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유용성과 사용편이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적인 요소로 설정하였다. 변수들과의 관계에 대한 기존 연구로는 정철호&남수현(2011)의 연구에서 SNS사용자들의 프라이버시 염려도가 높으면 SNS서비스에 대한 유용성에 대해서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6].
  • 본 연구에서는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에 대해 단일차원의 측정모형을 적용하여,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유용성과 사용편이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 1] 정보프라이버시 염려는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유용성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2] 정보프라이버시 염려는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사용편이성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3] 개인적 혁신성은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4] 개인적 혁신성은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사용편이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5]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사용편이성은 쇼핑몰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6]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사용편이성은 쇼핑몰 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7]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의 유용성은 쇼핑몰 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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