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호 전공 대학생의 무도학습 참여양식이 전공만족도 및 대학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Participation Style of Martial Art Classes in Students Majoring in Guard on Both Major Satisfaction and Adapt to School Life원문보기
이 연구는 경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무도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학습양식을 파악하여 이러한 특성이 전공 만족도와 대학 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분석하였다. 경호학 전공 남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285명을 대상으로 무도학습 참여양식, 전공 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무도학습 양식이 전공 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무도학습 참여 양식의 하위요인 협동적, 참여적 양식이 전공만족도의 일반만족, 교과만족, 관계만족, 인식만족 모두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도학습 참여 양식은 하위요인인 협동적, 경쟁적, 참여적 양식이 학교생활적응의 학업적, 사회적, 대학 환경적 적응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일반만족이 대학생활적응의 학업적응, 사회적 적응, 대학 환경적 적응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경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무도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학습양식을 파악하여 이러한 특성이 전공 만족도와 대학 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분석하였다. 경호학 전공 남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285명을 대상으로 무도학습 참여양식, 전공 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무도학습 양식이 전공 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무도학습 참여 양식의 하위요인 협동적, 참여적 양식이 전공만족도의 일반만족, 교과만족, 관계만족, 인식만족 모두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도학습 참여 양식은 하위요인인 협동적, 경쟁적, 참여적 양식이 학교생활적응의 학업적, 사회적, 대학 환경적 적응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일반만족이 대학생활적응의 학업적응, 사회적 적응, 대학 환경적 적응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 survey on effects of the participation style of martial art classes in students majoring in guard on both their major satisfaction and adapt to school lie was performed for 285 male and female students. The survey was carried out using a questionnaire on the participation style of martial art clas...
A survey on effects of the participation style of martial art classes in students majoring in guard on both their major satisfaction and adapt to school lie was performed for 285 male and female students. The survey was carried out using a questionnaire on the participation style of martial art classes, degree of major satisfaction, and adapt to school life. Based on the survey, a correlation analysis was implemented to investigate effects of the martial art class participation styles on both major satisfaction and adapt to school life. Then,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also performed. As a result, the sub-elements of the martial art class participation styles, such as the cooperative and participation styles, significantly affect the general satisfaction, class satisfaction,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cognitive satisfaction in the major satisfaction. In the martial art class participation styles, the sub-elements, such as the cooperative, competitive, and participation styles, significantly affect the class, sociality, and adapt to school environments in adapt to school life. The sub-element of the major satisfaction, such as the general satisfaction, significantly affects the adaptations in class, sociality, and school environments in adapt to school life.
A survey on effects of the participation style of martial art classes in students majoring in guard on both their major satisfaction and adapt to school lie was performed for 285 male and female students. The survey was carried out using a questionnaire on the participation style of martial art classes, degree of major satisfaction, and adapt to school life. Based on the survey, a correlation analysis was implemented to investigate effects of the martial art class participation styles on both major satisfaction and adapt to school life. Then,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also performed. As a result, the sub-elements of the martial art class participation styles, such as the cooperative and participation styles, significantly affect the general satisfaction, class satisfaction,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cognitive satisfaction in the major satisfaction. In the martial art class participation styles, the sub-elements, such as the cooperative, competitive, and participation styles, significantly affect the class, sociality, and adapt to school environments in adapt to school life. The sub-element of the major satisfaction, such as the general satisfaction, significantly affects the adaptations in class, sociality, and school environments in adapt to school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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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는 대학 경호학과 무도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학습양식을 파악하여 이러한 특성이 전공 만족도와 대학 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경호학과의 학생들의 전공 수업 중 하나인 무도수업의 학습양식을 파악함으로써 좀 더 효과적이고, 학생들이 만족하는 형태의 질적향상 기대할 수 있을 것이며, 경호학과의 수업 서비스 향상과 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호학 전공학생들의 무도학습 참여 양식이 전공 만족도 및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공무도 수업 양식이 전공 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전공만족도와 대학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먼저 무도학습 참여 양식과 전공만족도에서는 무도학습참여 양식들은 전공만족도 하위 모두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무도학습 참여 양식의 독립적 양식과 경쟁적 양식은 대학생활적응 모두와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독립적참여 양식과 경쟁적 참여 양식이 낮은 수록 대학생활적응에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제안 방법
대학생의 대학 생활적응을 측정하기 위해 Baker와 Siryk(1984)이 개발한 대학생활 적응 척도(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SACQ)를 현진원(1992)이 번역한 것을 사용한 송윤정(2013)의 설문지를 참조하여 사용하였다.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인 학업적 적응 24문항, 사회적 적응 14문항, 개인-정서적 적응 13문항, 대학 환경적 적응 9문항으로 구성 되었다. 반응약식은 Likert 9점 척도로 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적응을 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에 사용한 조사방법은 설문지법으로 경호학전공하고 무도수업을 실시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무도 학습 참여 양식, 전공 만족도, 대학생활 적응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 구성시 연구의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모든 변수의 척도를 연속적인 자료인 등간척도와 비율척도의 형태로 측정하였다. 설문지의 대한 문항의 구성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토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Cronbach's α값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한 조사방법은 설문지법으로 경호학전공하고 무도수업을 실시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무도 학습 참여 양식, 전공 만족도, 대학생활 적응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 구성시 연구의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모든 변수의 척도를 연속적인 자료인 등간척도와 비율척도의 형태로 측정하였다.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하혜숙(1999)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보안 하여 사용한 송윤정(2013)의 설문지를 참조하여 사용하였다. 일반만족, 교과만족, 관계만족, 인식만족 4개 하위요인 총 2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전공만족도에 대한 타당도 검사를 위한 요인분석결과 일반만족 요인의 부하량은(.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하혜숙(1999)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보안 하여 사용한 송윤정(2013)의 설문지를 참조하여 사용하였다. 일반만족, 교과만족, 관계만족, 인식만족 4개 하위요인 총 2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4년재 대학의 경호학 전공 남녀 재학생들을 모집단으로 하였다. 이중 무도(태권도·유도·검도·합기도)수업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300명을 대상으로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유의표집방법을 이용하여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응답자 중 부실한 응답자 15부를 제외한 총 285명을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이중 무도(태권도·유도·검도·합기도)수업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300명을 대상으로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유의표집방법을 이용하여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응답자 중 부실한 응답자 15부를 제외한 총 285명을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과 같다.
데이터처리
경호학 전공 대학생들의 무도학습참여양식이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무도학습참여 양식의 독립적 참여 약식은 전공만족도의 하위 요인인 일반만족, 교과만족, 관계만족에서 관련성(p<.
경호학 전공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무도학습참여 양식의 교과만족과 인식만족은 대학생활적응의 사회적 적응관련성(p<.
질문지의 타당도를 검사하기 위해 요인 타당도로서, 요인 성분 분석은 주축분해법을 이용하였으며, 요인수의 결정은 고유값(eigen value)이 1 이상인 요인만 선택하였다. 그리고 요인부하량(factor loading)은 0.5를 기준으로 유의성을 판단하였고 요인행렬의 회전은 사각회전(Promax)방식을 선택하여 설문내용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무도학습 양식이 전공 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먼저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각 문항의 응답분포의 분석은 기술분석(Descriptive analysis), 설문지 신뢰도 검사는 Cronbach's 검사, 설문지 타당도 검사에 대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대학생의 대학 생활적응을 측정하기 위해 Baker와 Siryk(1984)이 개발한 대학생활 적응 척도(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SACQ)를 현진원(1992)이 번역한 것을 사용한 송윤정(2013)의 설문지를 참조하여 사용하였다.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인 학업적 적응 24문항, 사회적 적응 14문항, 개인-정서적 적응 13문항, 대학 환경적 적응 9문항으로 구성 되었다.
무도학습 참여약식에 관한 질문지 문항들은 Grash 와 Relchimann(1974)가 개발한 설문지를 무도 전공 대학생의 학습참여 양식 적합하게 전문가 회의를 통해 참여적 학습 5문항, 독립적 학습 5문항, 협동적 학습 5문항, 경쟁적 학습 5문항으로 총 20문항으로 구성한 윤종홍(2006)의 무도 전공 대학생의 무도학습참여 양식의 설문지를 참조하여 사용하였다. 무도학습 참여양식에 대한 타당도 검사를 위한 요인분석결과 협동적 학습 요인의 부하량은(.
설문지의 대한 문항의 구성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토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Cronbach's α값을 사용하였다. 질문지의 타당도를 검사하기 위해 요인 타당도로서, 요인 성분 분석은 주축분해법을 이용하였으며, 요인수의 결정은 고유값(eigen value)이 1 이상인 요인만 선택하였다. 그리고 요인부하량(factor loading)은 0.
성능/효과
무도학습참여 양식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전공 만족의 하위 요인인 일반적 만족, 교과만족, 인식만족에서 모두 협동적 참여양식, 참여적 참여양식이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4가지 하위 요인에서 모두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인 협동적 참여 양식은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공부하기를 좋아하며, 사회적 상호 작용을 발전시킴으로 전공 만족도에서 가장 높은 영향 보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개인정서적 적응에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무도학습참여 양식은 경쟁적 양식(β=-.437, p=.000), 독립적양식(β=-.201, p=.014)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대방과 항상 겨루어야 하는 무도에서는 경쟁적 참여양식이 강하게 표현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어진다. 경쟁적 참여 양식과 상반된 협동적 참여 양식은 개인∙정서적 적응을 제외한 학업적, 사회적, 대학환경적 적응에서 가장 높은 무도학습 참여 양식으로 나타났다.
경호학 전공 대학생들의 무도학습참여 양식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일반적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무도학습참여 양식은 협동적 양식(β=.365, p=.000)과 참여적 양식(β=180, p=.000)으로 나타났다.
경호학 전공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 한 결과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인인 학업적 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전공만족도는 일반만족(β=.409, p=.002)으로 나타났다.
관계만족에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무도학습 참여 양식은 협동적 양식(β=.375, p=.000), 참여적양식(β=169, p=.000), 독립적양식(β=137, p=.025) 순서로 나타났다.
그 결과 무도학습참여 양식의 교과만족과 인식만족은 대학생활적응의 사회적 적응관련성(p<.05)을 나타내지 못하였으며, 모든 무도 학습 만족 하위요인은 대학생활적응의 개인 정서적 적응과 유의한(p<.05) 관련성을 나타내지 않았으며, 이외의 모든 요인들은 유의한 관련성을 나타내었다.
또 무도학습참여 양식의 독립적양식과 대학생활적응의 사회적 적응 그리고 무도학습 참여 양식의 경쟁적양식과 대학생활적응의 사회적 적응에 대한 관계를 제외하고는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p<.05)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만족도와 대학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먼저 무도학습 참여 양식과 전공만족도에서는 무도학습참여 양식들은 전공만족도 하위 모두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무도학습 참여 양식의 독립적 양식과 경쟁적 양식은 대학생활적응 모두와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독립적참여 양식과 경쟁적 참여 양식이 낮은 수록 대학생활적응에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하지만 대학생활적응의 개인∙정서적 적응은 무도학습참여양식하위요인 모두와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무도학습 참여 양식은 하위요인인 협동적, 경쟁적, 참여적 양식이 학교생활적응의 학업적, 사회적, 대학 환경적 적응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무도학습 참여 양식의 하위요인 협동적, 참여적 양식이 전공만족도의 일반만족, 교과만족, 관계만족, 인식만족 모두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도학습 참여양식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업적 적응, 사회적, 적응, 개인정서적 적응, 대학환경적 적응에서 모두 경쟁적 참여 양식이 나타났다. 경쟁적 참여양식이 여러 학생들과 사회관계 특히 학점등의 경쟁적 관계에서 생활하는 대학생활에서는 중요한 영향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무도학습참여 양식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전공 만족의 하위 요인인 일반적 만족, 교과만족, 인식만족에서 모두 협동적 참여양식, 참여적 참여양식이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4가지 하위 요인에서 모두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인 협동적 참여 양식은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공부하기를 좋아하며, 사회적 상호 작용을 발전시킴으로 전공 만족도에서 가장 높은 영향 보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공 만족도에는 협동적, 참여적 무도학습 참여 양식이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생활적응에서는 협동적, 경쟁적, 참여적 무도학습 양식이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나타난 무도학습양식들은 무도수련 중 나타나는 단적인 참여 양식이기 보다는 무도 수련을 통해 나타나는 다양한 학습적 가치로 인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사회적 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전공만족도는 일반만족(β=.591, p=.005)과 관계만족(β=.434, p=.000)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이를 위해 무도학습 참여 양식의 협동적, 참여적 요인이 전공만족도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활 적응에는 협동적, 참여적, 경쟁적 참여 양식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참여 양식을 무도 수련을 통해 나타나는 다양한 학습적 가치로 인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전공 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일반적 만족이 학업적, 사회적, 대학환경적 적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만족, 교과만족, 관계만족, 인식만족 4개 하위요인 총 2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전공만족도에 대한 타당도 검사를 위한 요인분석결과 일반만족 요인의 부하량은(.532~.704), 관계만족 요인 부하량은(.606~.760), 인식만족 요인 부하량은 (.572~.806), 교과만족 요인 부하량은(.537~.671)을 보이고 있어 전공만족도는 비교적 타당하게 측정되었다. 신뢰도 계수 Cronbach's α 값은 일반만족은 .
개인∙정서적 적응을 일반적 스트레스나 심리적 적응의 관계라고 해석하는 김은정, 이정윤 오경자(1992)의 선행연구가 존재하여 개인∙정서적 적응이 높은 무도학습참여양식과 상반된 작용을 할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은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미숙 등(2010)의 연구에서도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학과 적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성규(2011)는 학과 적응도가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와 같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셋째.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일반만족이 대학생활적응의 학업적응, 사회적 적응, 대학 환경적 적응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이 연구는 대학 경호학과 무도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학습양식을 파악하여 이러한 특성이 전공 만족도와 대학 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경호학과의 학생들의 전공 수업 중 하나인 무도수업의 학습양식을 파악함으로써 좀 더 효과적이고, 학생들이 만족하는 형태의 질적향상 기대할 수 있을 것이며, 경호학과의 수업 서비스 향상과 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의 부적응은 어떤 문제를 가져오는가?
하지만 적극적인 대처를 요구하는 대학환경에서 심각한 부적응은 성공적인 성인으로의 진입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박선영, 2003). 대학생활의 부적응은 전공에 대한 흥미 부족과 취업 준비성 결여로 진로 선택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졸업 후에도 전공과 무관한 직업을 갖거나, 직업과 업무환경에 적응이 어려워 잦은 이직을 하는 등 사회적 측면으로도 간과 할 수 없는 문제라 할 수 있다(송윤정, 2014). 대학생활의 부적응은 학생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 대학 교육의 효과 감소 및 대학 경쟁력 저하 등 대학의 문제로 비화 될 수 있다(김계현, 황매향, 선혜연, 김영빈, 2005).
전공수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전공수업은 전공분야에 대한 심오한 학문습득과 기능적인 숙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김창모 외, 2011). 이에 경호학과에서 다양한 경호 관련 전문지식과 함께 경호무도는 중요한 전공과목으로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다.
경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무도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학습양식을 파악하여 이러한 특성이 전공 만족도와 대학 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분석 한 결과는?
무도학습 양식이 전공 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무도학습 참여 양식의 하위요인 협동적, 참여적 양식이 전공만족도의 일반만족, 교과만족, 관계만족, 인식만족 모두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도학습 참여 양식은 하위요인인 협동적, 경쟁적, 참여적 양식이 학교생활적응의 학업적, 사회적, 대학 환경적 적응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일반만족이 대학생활적응의 학업적응, 사회적 적응, 대학 환경적 적응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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