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9, 2018년, pp.195 - 205
임경민 (동주대학교 간호학과) , 박정훈 (영산대학교 의료경영학과)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their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For this investiga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July 22 to August 15, 2017. The collection was made through a questionnaire su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생활적응이란? | 대학생활적응이란 대학이라는 환경 속에서 대학생들이 생활하면서 학업, 대인 관계, 정서적 측면에서 대학생활의 요구에 대처하는 적절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10]. 간호대학생은 대학생활을 잘 적응함으로써, 올바른 가치관을 수립하고, 인간의 건강을 책임지는 기본적인 소양 및 전공 관련 전문 지식을 습득하여 졸업 후 복잡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임상 현장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능력과 자질을 갖추게 된다[6]. | |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는 근간이 되는 현장실습 전 단계에 해당하는 1, 2학년 시기부터 대학생활적응 상태를 확인하고 이들이 어려움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 하는 이유는? | 타 학과의 학생들에 비해 간호학 전공 학생들은 전문적 지식 습득을 위한 과중한 학업 이외에도 주요 교육내용으로 현장실습이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실습과 관련하여 일반대학생들과는 다르게 환자를 간호하는데 큰 책임감을 느끼고 경험과 지식의 부족, 엄한 행동 규범, 낯설고 다루기 힘든 환자에 대한 부담, 현장실습지도자에 의한 평가, 실습기간중의 과도한 과제 및 바쁜 일정 등으로 대학생활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면서[2,3,4], 스트레스와 우울이 높아 질 수 있고[5], 학년이 높아지면서 대학생활적응이 더 어려워지므로[6]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는 근간이 되는 현장실습 전 단계에 해당하는 1, 2학년 시기부터 대학생활적응 상태를 확인하고 이들이 어려움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 한다[7]. 간호학 전공 학생들은 적응을 잘하지 못할 경우 학업과정 중 또는 졸업 후에도 전공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으며, 신규간호사로 일하면서 현실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전문직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여 중도 포기하게 된다[8]. | |
임상실습을 앞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상태를 확인하고 이들의 적응을 위한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 간호학 전공 학생들은 적응을 잘하지 못할 경우 학업과정 중 또는 졸업 후에도 전공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으며, 신규간호사로 일하면서 현실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전문직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여 중도 포기하게 된다[8]. 즉, 간호대학생들이 학과 및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에서 임상실습에 접하게 된다면 이들은 앞으로 대학생활적응에 더 큰 어려움에 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임상실습을 앞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상태를 확인하고 이들의 적응을 위한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9]. |
H. J. Kwon,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and scholastic achievement with the university environment climate perception",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at Yonsei University, 2007.
M. Pulido-Martos, J. M. Augusto-Landa, E. Lopez-Zafra, "Sources of stress in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of quantitative studi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Vol.59, No.1, pp.15-25, 2012 DOI: https://dx.doi.org/10.1111/j.1466-7657.2011.00939.x
I. A. Shaban, W. A. Khater, L. M. Akhu-Zaheya,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stress sources and coping behaviours during their initial period of clinical training: A Jordanian perspectiv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12, No.4, pp.204-209, 2012. DOI: https://dx.doi.org/10.1016/j.nepr.2012.01.005
J. Por, L. Barriball, J. Fitzpatrick, J. Roberts,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31, No.8, pp.855-860, 2011. DOI: https://dx.doi.org/10.1016/j.nedt.2010.12.023
S. Y. Yun, S. H. Min,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College adjustment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2, pp.395-403, 2014. DOI: https://dx.doi.org/10.14400/JDC.2014.12.12.395
M. L. Toews, A. Yazedjian, "College Adjustment among Freshmen: Predictors for White and Hispanic Males and Females", College Student Journal, Vol.41, No.4, pp.891-900, 2007.
J. Y. Kim, "Factors associated with college lif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Department of Nursing Science Graduate School of Nursing at Sungshin University, 2015.
E. Jamelske, "Measuring the impact of a university first-year experience program on student GPA and retention", Higher Education, Vol.57, No.3, pp.373-391, 2009. DOI: https://dx.doi.org/10.1007/s10734-008-9161-1
K. H. Kim,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 No.1, pp.7-20, 2000.
D. Barron, E. West, R. Reeves,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icy, Vol.12, No.1, pp.46-51, 2007. DOI: https://dx.doi.org/10.1258/135581907780318419
J. M. Kim, H. W. Che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Interpersonal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Focus on Jeollabuk-do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Food Service Management-", FoodService Industry Journal, Vol.9, No.3, pp.81-92, 2013. DOI: https://dx.doi.org/10.22509/kfsa.2013.9.3.007
T. Wubbels, J. Levy, "A comparison of interpersonal behavior of Dutch and American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Vol.15, No.1, pp.1-18, 1991. DOI: https://dx.doi.org/10.1016/0147-1767(91)90070-W
J. W. Lee, Y. S. Eo, "Effect of Clinical Stress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 No.2, pp.125-134, 2013. DOI: https://dx.doi.org/10.12811/kshsm.2013.7.2.125
W. S. Cho, "Correlation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accordance with major-interest correspondence of the university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Daejin University, 2009.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0.
G. L. Fisher, "Comparing writing with interviews and exams as assessments of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the derivative", The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2001
E. L. Chi, S. S. Kim, "Comparing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20, No.2 pp.83-101, 2004.
S. Y. Han, "The effect of professer-student interaction on physical self-efficacy and dance ability on achievement", Department of Dance Graduate School at Dankook University, 2010
R. W. Baker, B. Siryk,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manual",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 1989.
J. W. Hyun, "The Effect of Perfectionism and Evaluative Threat on the Performance of Task", Graduate School at Yonsei University, 1992.
H. J. Kang,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 and College Life Adjustment", Department of Counseling Psycholog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009.
T. J. Jang, "The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Satisfaction in Major, and Self-leadership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Department of Nursing Graduate School at Keimyung University, 2015.
K. M. Lim, H. Y. Kim, G. J. Park, "The Influence of Nurse Image and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0, pp.423-431, 2017.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7.18.10.423
H. M. Lee, "The casual relationship among career decisi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calling of undergraduate students", Graduate School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7.
M. K. Cho, M. Y. Kim, "Effects of Learner Motivation and Teacher-student Interaction on Learne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7, No.4, pp.468-477, 2017.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7.17.04.468
D. H. Kwon, "The effects of faculty-student interaction and peer relations upon academic self-efficacy of university student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at Sungkyunkwan University, 2017.
B. K. Choi, "Estimating Change in Student-Faculty Interaction:Test of the Effects of Student Characteristics and Early College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43, No.1, pp.185-208, 2016.
J. H. Oh,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10, pp.873-884, 2014.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4.14.10.873
J. Choi, M. J. Park, "Methodological Triangulation Method to Evaluate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Associate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7, pp.339-349, 2013.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3.13.07.339
S. H. Park, S. H. Han, "Effect of Self-resilience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8, pp.517-526, 2016.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6.17.8.517
Y. J. Song, G. P. Cho, "The Mediating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Motivation and School Life Adjustment", The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Education, Vol.34, No.4, pp.61-77, 2016. DOI: https://dx.doi.org/10.22327/kei.2016.34.4.061
M. W. Nam, H. D. Lee, E. J. Baik,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of Influential Factors on Academic Dropout Intention of Local University Freshmen", Soonchunhyang Journal of Humanities, Vol.35, No.4, pp.147-174, 2016.
J. N. Do,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and Major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Dance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Dance, Vol.75, No.6, pp.89-102, 2017. DOI: https://dx.doi.org/10.21317/ksd.75.6.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