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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공유의 파레토 비율 및 불평등 정도와 가상 지식 협업: 위키피디아 행위 데이터 분석
Pareto Ratio and Inequality Level of Knowledge Sharing in Virtual Knowledge Collaboration: Analysis of Behaviors on Wikipedia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0 no.3, 2014년, pp.19 - 43  

박현정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  신경식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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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 의해 일어난다는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은 상위 20%의 핵심 고객에 대한 우선적인 마케팅을 비롯하여 기업 경영의 많은 부분에서 적용되어 왔다. 파레토 법칙과는 대조적으로, 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적인 소수보다 우월한 가치를 창출한다는 롱테일 법칙(Long Tail theory)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주목 받아오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영 현장에서 양대 흐름을 형성해온 이러한 법칙들이 변화무쌍한 글로벌 가상화 환경에서 기업의 핵심적인 성공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가상 지식 협업에는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가상 지식 협업 커뮤니티인 위키피디아에서 품질 최상위 등급인 피쳐드 아티클(Featured Article) 레벨로 승급된 2,978개의 아티클에 대한 협업 행위를 분석하였다. 즉, 각 아티클 그룹에서 편집 횟수 기준 상위 20%에 속하는 참여자들의 총 편집 횟수가 전체 편집 횟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인 파레토 비율(Pareto ratio)이 지식 협업 효율성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를 편집 참여를 통한 지식 공유에 대한 전체적인 불평등 정도를 나타내는 지니 계수(Gini coefficient)의 영향 및 그룹의 작업 특성을 반영하도록 확장하였다. 결과적으로, 지식 공유의 파레토 비율과 지니 계수가 증가하면 지식 협업 효율성도 높아지지만, 이러한 변수들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면 오히려 지식 협업 효율성이 낮아지는 역 U자(inverted U-shaped)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는 인지적 노력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요구하는 학문적인 특성의 작업에서 더 민감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reto principle, also known as the 80-20 rule, states that roughly 80% of the effects come from 20% of the causes for many events including natural phenomena. It has been recognized as a golden rule in business with a wide application of such discovery like 20 percent of customers resulting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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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와 같이 경영 현장에서 양대 흐름을 형성하고 있는 파레토 법칙과 롱테일 법칙이 가상 지식 협업의 성공에는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규명해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경영 환경의 글로벌화와 가상화에 따라 가상 지식 협업의 중요성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가설 설정

  • H1-2: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지식 협업 그룹의 지식 공유 불평등 정도와 협업 효율성 간에는 역 U자(inverted U-shaped) 관계가 존재한다.
  • H2-1: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지식 협업 그룹의 지식 공유 파레토 비율이 협업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의 한계 효과(marginal effect)는 학문적인 작업에서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 H2-2: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지식 협업 그룹의 지식 공유 불평등 정도가 협업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의 한계 효과(marginal effect)는 학문적인 작업에서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는 아티클의 편집 작업은 업무의 복잡성(job complexity)이나 정보 처리(information processing) 및 문제 해결(problem solving)의 정도, 요구되는 기술의 다양성(skill variety)과 전문화(specialization) 정도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훨씬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위의가설을 상정하였다.
  • 9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그런데, 파레토 비율과 지니 계수는 이들이 의미하는 상징적인 의미가 서로 다를 수 있고, 각각의 효과를 따로 확인해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위와 같이 독립적인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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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 지식 창조 이론에서 말하는 새로운 지식의 생성을 촉진하는 5가지 요인은 무엇인가? 지식 협업 프로세스의 성공 요인(success factor)은 조직의 지식 창조 프로세스를 설명하는 이론적인 프레임워크(framework)로 잘 알려진 조직 지식 창조 이론 (organizational knowledge creation theory)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이 이론에서는 새로운 지식의 생성을 촉진하는 5가지 요인을 의도(intention), 자율성(autonomy), 환경 변화(fluctuation) 또는 창조적 혼돈(creative chaos), 정보의 중복(redundancy of information), 필수적 다양성(requisite variety or minimax internal diversity)으로 제시하고 있다 (Nonaka, 1994; Nonaka et al., 1996).
파레토 법칙이란 무엇인가?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 의해 일어난다는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은 상위 20%의 핵심 고객에 대한 우선적인 마케팅을 비롯하여 기업 경영의 많은 부분에서 적용되어 왔다. 파레토 법칙과는 대조적으로, 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적인 소수보다 우월한 가치를 창출한다는 롱테일 법칙(Long Tail theory)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주목 받아오고 있다.
롱테일 법칙이란 무엇인가?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 의해 일어난다는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은 상위 20%의 핵심 고객에 대한 우선적인 마케팅을 비롯하여 기업 경영의 많은 부분에서 적용되어 왔다. 파레토 법칙과는 대조적으로, 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적인 소수보다 우월한 가치를 창출한다는 롱테일 법칙(Long Tail theory)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주목 받아오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영 현장에서 양대 흐름을 형성해온 이러한 법칙들이 변화무쌍한 글로벌 가상화 환경에서 기업의 핵심적인 성공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가상 지식 협업에는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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