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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 창출하는 지적/인적자원에 대한 기업연계 플랫폼: 인문사회계열을 중심으로
The knowledge and human resources distribution system for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0 no.3, 2014년, pp.133 - 149  

박윤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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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은 교육을 통한 인재육성과 더불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 및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지적 자원은 비단 교수들이 생산하는 논문에 국한되지 않으며, 학생들로부터 창출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독창적 문제인식 및 솔루션을 포괄하고 있다. 대학에서 창출되는 주요한 지적자원은 학술적인 지식인 '논문', 교육적 용도의 '강의자료', 텀프로젝트, 공모전 등을 통해 창출되는 창의적 형태의 '아이디어', 그리고 법적인 지적재산권이 확보된 '특허'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학의 지적 자원은 대부분 강의실 이외의 공간으로 유통되지 못하고 있으며, 대학 내에서조차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한다. 본 연구는 인문사회계열의 대학에서 창출되는 다양한 형태의 지적 자원을 기업에 유통시키고, 이를 통하여 대학의 인적자원이 기업에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형태의 시스템 플랫폼을 제안한다. 즉, 대학의 지적자원을 실제로 이를 활용할 기업에게 시스템적으로 유통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대학에서 배출되는 우수한 인재들의 정보를 기업에 함께 전달하여, 산학연계를 공고히 할 수 있는 시스템의 플랫폼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주요 사용자인 학생 및 교수, 그리고 기업의 실무담당자 총 100명에 대한 사용자 요구도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대학의 지적/인적자원에 대한 유통플랫폼 및 이에 대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raphic User Interface) 프로토타입을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된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ain purposes of universities is to create new intellectual resources that will increase social values. These intellectual resources include academic research papers, lecture notes, patents, and creative ideas produced by both professors and students. However, intellectual resources in 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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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외, 지적자원 유통 활성화의 중요한 요소인정보 검색에 대한 사용자 요구도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업인들이 지적자원 검색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Figure 5]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기업인들은 ‘지식형태의 일치도’, ‘지식분야의 일치도’, ‘과거 사용자 평점’ 등을 정보검색 시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반면, ‘지식의 최신성’이나 ‘지식 창출자의 직위’ 등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었다.
  • 다음으로는 기업인들이 희망하는 지적 자원 활용에 따른 보상의 형태를 조사하였다. 기업인들에게 금전적 보상, 취업인터뷰 기회제공, 인턴쉽 기회제공, 단기 프로젝트 참여, 기타 자유기재 등으로 구성된 보상의 형태들 중에서, 대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항목을 복수 선택하도록 한 결과, 기업인들의 37%가 대학생들에게‘취업인터뷰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응답하여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인턴쉽 기회를 제공하겠다’가 33%, 그리고 ‘금전적으로 보상하겠다’라는 응답이 30%로 뒤를 이어서, 금전적 형태 이외의 보상을 제공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 대학의 지적/인적자원 유통시스템은 사용자의 지식 공유의사 및 기업의 지적자원 활용의사가 시스템 성패의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의 지적자원 제공자인 교수와 학생, 그리고 창출된 지식을 활용하게 될 기업의 실무담당자에게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본 시스템의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에서 창출되는 지적자원을 유통하고, 이를 창출한 인적자원을 기업에 연계시키는 지적/인적자원 유통시스템의 플랫폼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사전에 본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요구도를 정보제공자 및 수용자 측면에서 수행하여, 지적자원 및 인적자원에 대한 유통 타당성과 적절한 보상형태, 그리고 효율적인 지적자원의 검색방법 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에서 창출되는 지적자원의 관리 및 유통방안과 이를 창출한 인적자원을 기업에 연계시키는 지적/인적자원 유통시스템의 플랫폼을 제안한다. 특히, 구조적인 형태로 표현하기 어려운 인문사회분야의 지적자원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유통시킬 수 있는 플랫폼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대학의 지적/인적자원의 기업연계 플랫폼에 대한 주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GUI Prototype)을 소개한다. 우선 지식 제공자가 로그인을 요청하면, 대학의 인적 정보시스템과 연동하여 신원확인을 수행한다.
  • 관리하는 지식베이스에 대한 스키마, 저장된 지식에 접근하는데 활용되는 지식 맵, 조직 내외부 정보시스템의 데이터/ 정보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사용자에 대한 그래픽 인터페이스(GUI)등이 포함된다. 본 절에서는, 대학 지적자원 유통시스템을 위한 지식 스키마의 형태 및 지식맵의 구조를 제안하고, 전체적인 시스템 구조 를 소개한다.
  • 셋째, 학생들이 텀프로젝트, 공모전 등을 통해 창출하는 창의적인 지적자원인 ‘아이디어’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신기술 및 아이디어에 대한 법적인 지적재산권이 확보된 ‘특허’가 있다. 본 절은 이러한 지적자원을 생산자인 교수 또는 학생이 잠재적 수요자인 기업에 이를 공유할 의사가 있는지, 수요자는 어떠한 형태의 지적자원을 필요로 하는지, 또한 상호 호혜적인 보상의 형태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통해 대학의 인적자원을 기업에 연계하는 것이 타당한 지 등을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수행한 결과를 제시한다.
  • 그 외에도, 2003 년 Kim 이 수행한 지식포털기반 대학지식경영시스템구축에 대한 연구가 존재한다 (Kim, 2003). 이 연구는 대학의 구성원인 학생, 교수, 직원을 중심으로 한 지식그룹을 커뮤니티로 통합하여 지식 창출, 이전, 공유할 수 있는 대학 환경을 만들기 위한 지식 포털기반의 대학 지식경영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도 대학 내의 지식 창출 및 공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대학의 지적자원을 기업으로 전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주요한 지적자원 창출자인 교수와 학생, 그리고 수요자인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사용자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우선, 인문사회계열의 3,4학년 대학생 40명과 동계열의 교수 30명을 대상으로, 현재 창출하는 지적 자원의 형태 및 분량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기업에 시스템적으로 공유할 의사가 있는지, 그리고 기대하는 보상의 형태 및 수준은 어떠한 지 등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에서 창출되는 지적자원의 관리 및 유통방안과 이를 창출한 인적자원을 기업에 연계시키는 지적/인적자원 유통시스템의 플랫폼을 제안한다. 특히, 구조적인 형태로 표현하기 어려운 인문사회분야의 지적자원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유통시킬 수 있는 플랫폼을 제안하고자 한다.
  • 우선, 대학의 주요한 지적자원 생산자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신의 지적자원을 기업에 제공할 의사가 있는지, 기대하는 보상의 형태 및 정도는 어떠한지 파악할 수 있는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특히, 본 설문에서는 대학생들이 취업기회 획득이나 인턴쉽 참여 등을 위하여, 자신이 생산한 지적자원을 기업에 무상으로 제공할 의사가 있는지를 조사하였으며, 자신의 인적정보를 기업에 공개할 의사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지적자원과 인적정보를 연계한 유통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그 외에도, 지적자원에 대한 기업의 정량평가에 대한 수용도를 함께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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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지식관리시스템을 구축한 목적은? 기존의 지적자원을 관리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는 주로 기업의 지식관리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s)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기업의 지식관리시스템은 직원이 업무 수행 시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창출한 ‘경험지’와 데이터와 정보를 분석하여 생성된 지식인 ‘분석지’ 등을 사내에 체계적으로 저장/관리하여, 지식의 누수 현상을 방지하고, 가치 있는 지식을 사내에 전파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Kim, 2003; Laudon and Laudon, 2011; Nonaka, 1991). 이러한 회사의 지식관리시스템은, 지식의 창출자 및 활용자가 모두 사내에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외부로 유통시킬 필요가 없었다.
인문사회계열의 대학에서는 무엇이 생산되는가? 인문사회계열의 대학에서는 교수들이 생산해내는 학문적 영역의 전문지식과 더불어, 기존의 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학생들로부터 창출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새로운 문제인식 및 솔루션, 독창적인 비즈니스모델 등 가치 있는 지적자원들이 대량으로 생산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대부분 강의실 이외의 공간으로 유통되지 못하고 있으며, 대학 내에서조차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하고 있다.
대학에서 창출되는 대학의 지적자원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대학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네 가지 형태의 지적자원을 창출한다. 첫째, 교수 및 대학원생들이 주로 창출하는 학술적인 지식인 ‘논문’이 있으며, 둘째, 교육적 목적으로 교수에 의해 생산되는 ‘강의자료’를 생각할 수 있다. 셋째, 학생들이 텀프로젝트, 공모전 등을 통해 창출하는 창의적인 지적자원인 ‘아이디어’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신기술 및 아이디어에 대한 법적인 지적재산권이 확보된 ‘특허’가 있다. 본 절은 이러한 지적자원을 생산자인 교수 또는 학생이 잠재적 수요자인 기업에 이를 공유할 의사가 있는지, 수요자는 어떠한 형태의 지적자원을 필요로 하는지, 또한 상호 호혜적인 보상의 형태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통해 대학의 인적자원을 기업에 연계하는 것이 타당한 지 등을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수행한 결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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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Kim, S.-I., "The Implementation of the Knowledge Portal-based Knowledge Management System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6, No.1(2003),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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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Borner, K., C. Chen, and K. W. Boyack, "Visualizing Knowledge Domains," Annual Review of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37, No.1(2003), 179-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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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audon, K. C. and J. P. Laud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Managing the Digital Firm, 12th edition, Prentice Hall, New Jersey, 2012. 

  10. Lee, Y. D., "The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ization process in government- sponsored information technology: Korean Case,"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ol.5, No.1 (2002), 2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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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Pavitt, K., "What Makes Basic Research Economically Useful?," Research Policy, Vol.20, No.2 (1991), 109-119. 

  15. Rosenberg, N. and R. R. Nelson, "American Universities and Technical Advance in Industry," Research Policy, Vol.23, No.3 (1994), 323-348. 

  16. Salter, A. J. and B. R. Martin, "The Economic Benefits of Publicly Funded Basic Research: a Critical Review," Research Policy, Vol.30, No.3(2001), 509-532. 

  17. Schartinger, D., A. Schibany, and H. Gassler, "Interactive Relations Between Universities and Firms: Empirical Evidence for Austria," The Journal of Technology Transfer, Vol.26, No.3(2001), 255-268. 

  18. Wang, X. and Yang. B., "Knowledge Management System of University Teachers based on NXD,"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pplication and System Modeling (ICCASM), (2010), 285-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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