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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aaS 기업의 차별화 및 가격전략이 고객획득성과에 미치는 영향: SaaS 기술성숙도 수준의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firm strategies on customer acquisition of Software as a Service (SaaS) providers: A mediating and moderating role of SaaS technology maturity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0 no.3, 2014년, pp.151 - 171  

채성욱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  박승범 (한국정보화진흥원 빅데이터전략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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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aS는 사용자가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인터넷을 통해 원격으로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모델로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과 동시에 관련 분야의 비즈니스 요구사항의 증가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이다. 이에 본 연구는 SaaS 공급업체들을 대상으로 기업에서 추구하는 차별화 전략 및 낮은 가격전략과 고객획득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더 나아가 이들 간의 관계에서 SaaS 기술성숙도 수준의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aaS 제공업체 및 국내 CNK(commerce net Korea)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업체의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175개 기업 총 199개 SaaS 전략사업단위의 설문결과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SaaS 기술성숙도가 차별화전략 및 낮은가격전략과 고객획득성과와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기 위해 Baron and Kenny (1986)가 제안한 절차에 따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SaaS 기술성숙도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방법을 적용한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SaaS 제공업체가 추구하는 차별화 전략(업종특화, 파트너활용, 전담인력수) 및 낮은 가격전략(월이용료, 초기설치비)과 같은 기업전략은 고객획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aaS 공급업체의 기술성숙도 수준(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 웹 기본 어플리케이션, 웹 서비스 어플리케이션)과 고객 획득성과 간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SaaS 기술성숙도 수준의 기업전략과 고객획득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는 주로 차별화 전략에 대해 나타난 반면, 매개효과는 주로 낮은 가격전략에 대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rms today have sought management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utilizing information technologies (IT). Numerous firms are outsourcing specific information systems functions to cope with their short of information resources or IT experts, or to reduce their capital cost. Recently, Software-as-a-S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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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aaS 제공기업들이 추구하는 기업전략(차별화 전략, 낮은 가격전략)이 고객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SaaS 기술의 성숙도 수준이 이들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매개 효과와 조절 효과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175개 기업, 총 199개의 SaaS 전략사업단위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실증·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aaS가 비즈니스 성과에 미치는 정량화된 가치를 알아보기 위해 SaaS 기업의 고객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격 전략 및 차별화 전략에 대해 고찰해 보고 기술성숙도 수준과 고객성과간의 전반적 관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세부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먼저, 기업 전략이 영향을 주는 종속 변수로 보다 다양한 관점의 성과 변수를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별화 전략 및 저가 전략 등 기업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객 획득이라는 한 가지 성과 변수만으로 측정하였는데, 기업전략이 미칠 수 있는 다른 효과들을 함께 고려하지 못한 면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고객 획득 이외에, 고객이탈율 혹은 유지율과 같은 고객 지표, 매출, 이익, 고객 1인당 이익 등 재무적 지표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 데이터는 정부의 '국내 ASP / SaaS 산업에 대한 설문조사' 의 시리즈에서 얻었다. 이러한 정부 의뢰 조사는 클라이언트의 수, 시장 규모, 서비스 모형의 수, 시장 전망 및 애로사항 등과 관련한 SaaS 산업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정보를 얻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단위는 독자적인 사업영역을 갖고 개별 제품 및 독립적 전략을 수행하는 사업주체(Govindarajan, 1988)인 각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의 전략 사업단위(Strategic Business Unit, SBU)이다.
  • 셋째, 가격 및 차별화 전략과 고객 성과와의 관계에서 기술성숙도 수준의 조절 효과를 알아본다. 이상의 연구 목적을 통해 SaaS기업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차별화전략은 고객획득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낮은 가격 전략은 고객획득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8: SaaS 기술 성숙도는 차별화 전략과 고객 획득 성과와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1a: 업종 특화는 고객획득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b: 파트너 활용은 고객획득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c: 전담인력 수는 고객획득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차별화전략은 SaaS 기술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a: 업종 특화는 SaaS 기술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b: 파트너 활용은 SaaS 기술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c: 전담인력은 SaaS 기술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a: 낮은 월 이용료는 고객획득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b: 낮은 초기 설치비는 고객획득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낮은 가격 전략은 SaaS 기술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a: 낮은 월 이용료는 SaaS 기술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b: 낮은 초기 설치비는 SaaS 기술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SaaS 기술 성숙도는 고객획득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SaaS 기술 성숙도는 차별화 전략과 고객 획득 성과와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 6a: SaaS 기술 성숙도는 업종 특화와 고객 획득 성과와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 6b: SaaS 기술 성숙도는 파트너 활용과 고객획득 성과와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6c: SaaS 기술 성숙도는 전담인력 수와 고객획득 성과와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7: SaaS 기술 성숙도는 낮은가격 전략과 고객 획득 성과와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 7a: SaaS 기술 성숙도는 월 이용료와 고객 획득 성과와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 7b: SaaS 기술 성숙도는 파트너 활용과 고객 획득 성과와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 8a: SaaS 기술 성숙도는 업종 특화와 고객 획득 성과와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8b: SaaS 기술 성숙도는 파트너 활용과 고객획득 성과와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8c: SaaS 기술 성숙도는 전담인력 수와 고객획득 성과와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9: SaaS 기술 성숙도는 낮은가격 전략과 고객 획득 성과와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9a: SaaS 기술 성숙도는 월 이용료와 고객 획득 성과와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9b: SaaS 기술 성숙도는 파트너 활용과 고객획득 성과와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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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aaS란 무엇인가? SaaS (Software-as-a-Service)는 이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원격으로 사업자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모델로(Turner et al., 2003), 이용자의 요구에 의해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한다는 아이디어에 기반하고 있다 (Choudhary, 2007).
웹 기본 어플리케이션 단계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두 번째는 웹 기본 어플리케이션 (Web-native application)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웹 브라우져 기반의 소프트웨어 배포 및 사용자들에게 브라우저를 통한 쉬운 접근 방법을 제공하며, 전통적인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비용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더 낮은 설치비용 및 유지보수비용이 든다. 첫 단계 ASP모델과 비교해볼때 주요 차이점은 첫째, 웹 기본 어플리케이션의경우 부분적으로 ‘일대다’ 어플리케이션 공유 환경의 개념이 도입되었으며 (Choi and Choi, 2012), 둘째, 제한적으로나마 고객사의 특정 비즈니스 기능 혹은 프로세스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이다 (IDC, 2004).
shin and kim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4가지 특징은 무엇이라 하였는가? 연구결과 SaaS를 사용하는 기업 및 그렇지 않은 기업 모두 보안에 대한 위협요인이 IT경영진이 인지하는 전반적인 위협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비용에 대한 이점이 SaaS 채택 시 기회요인으로의 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Shin and Kim (2014) 은 SaaS와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4가지 특징으로 첫째, 시간 및 장소의 제약 없이 원격 지의 컴퓨팅 자원을 이용 할 수 있다는 점, 둘째, 사용한 만큼의 비용을 지불한다는 점, 셋째, 가상화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요구에 대한 즉시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 마지막으로 시스템 자원의 무중단 할당 및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 등을 소개하였다. Shin (2012) 은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시 사용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할수 있는 지능형 서비스 선정 방안 – 여러 가지 사용자 선호도를 통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그래프 기반으로 선정하는 방안 - 에 대해 제시하였고, Chou and Chiang (2013)은 사용자의 SaaS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를 통해, SaaS 서비스 품질이 SaaS에 대한 신뢰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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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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