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아웃소싱에서 거래공정성이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파트너십의 매개효과 A Study on The Effect of Justice of Transaction on Customer Performance in manufacturing Outsourcing. ; The Mediation Effect of Partnership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웃소싱에서 거래공정성이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전국의 제조업 아웃소싱서비스 이용 고객사와 협력사로 부터 설문조사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신뢰도, 타당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SEM)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1)거래 공정성은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배 및 상호작용공정성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작지만, 절차공정성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선행논문을 지지하고 있다. 2)거래공정성은 파트너십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고객사와 협력사의 파트너십은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파트너십은 거래공정성을 매개하여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제조업 아웃소싱에서 고객사와 협력사 간의 거래 관계에서 거래공정성을 독립변수로 하고, 거래 상호 간의 파트너십을 매개로 거래공정성이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연구한 첫 번째 사례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기업이 갈수록 심화하는 글로벌 경쟁에서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경영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거래공정성, 특히 절차적공정성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고객사의 경영성과 향상에 당사자 간 파트너십 형성이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해 주고 있다. 이런 면에서 본 연구는 학문적, 실무적으로 아웃소싱 분야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웃소싱에서 거래공정성이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전국의 제조업 아웃소싱서비스 이용 고객사와 협력사로 부터 설문조사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신뢰도, 타당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SEM)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1)거래 공정성은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배 및 상호작용공정성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작지만, 절차공정성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선행논문을 지지하고 있다. 2)거래공정성은 파트너십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고객사와 협력사의 파트너십은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파트너십은 거래공정성을 매개하여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제조업 아웃소싱에서 고객사와 협력사 간의 거래 관계에서 거래공정성을 독립변수로 하고, 거래 상호 간의 파트너십을 매개로 거래공정성이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연구한 첫 번째 사례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기업이 갈수록 심화하는 글로벌 경쟁에서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경영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거래공정성, 특히 절차적공정성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고객사의 경영성과 향상에 당사자 간 파트너십 형성이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해 주고 있다. 이런 면에서 본 연구는 학문적, 실무적으로 아웃소싱 분야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action justice and customer performance. In this study, data were gathered from questionnaires from customers and suppliers of manufacturing outsourcing service, and reliability, validity,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action justice and customer performance. In this study, data were gathered from questionnaires from customers and suppliers of manufacturing outsourcing service, and reliability, validity,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were conducted and the hypothesis was verified through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Transaction justice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customer's business performance. Distribution and Interactional justice have a small effect on business performance, but Procedural justice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2)Transaction justice has a positive effect on partnerships. 3)The partnership between the customer and the supplier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customer's business performance. 4)Partnership has positive effect on customer's management performance through mediating justice. This study is based on the fact that justice acts as a independent variable in the transactional relationship between the customer and the supplier in the manufacturing outsourcing and this is the first case that empirically investigated the effect of the justice on the customer's management performance. In order to effectively cope with a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and effectively improve management performance, it is necessary to make efforts to improve justice, especially procedural justice, by utilizing outsourcing effectively in a global competition. In this respect, this study provides important implications for the both academically and practica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action justice and customer performance. In this study, data were gathered from questionnaires from customers and suppliers of manufacturing outsourcing service, and reliability, validity,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were conducted and the hypothesis was verified through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Transaction justice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customer's business performance. Distribution and Interactional justice have a small effect on business performance, but Procedural justice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2)Transaction justice has a positive effect on partnerships. 3)The partnership between the customer and the supplier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customer's business performance. 4)Partnership has positive effect on customer's management performance through mediating justice. This study is based on the fact that justice acts as a independent variable in the transactional relationship between the customer and the supplier in the manufacturing outsourcing and this is the first case that empirically investigated the effect of the justice on the customer's management performance. In order to effectively cope with a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and effectively improve management performance, it is necessary to make efforts to improve justice, especially procedural justice, by utilizing outsourcing effectively in a global competition. In this respect, this study provides important implications for the both academically and practically.
본 연구는 제조업 아웃소싱에서 공정성을 독립변수로파트너십을 매개변수로 하여 공정성이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파트너십의 조절작용을 실증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아웃소싱 고객사의 경영성과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며, 이에 대한 학문적 및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거래공정성은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거래공정성은 파트너십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파트너십은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파트너십은 거래공정성과 고객사의 경영성과 간의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하게 될 변수는 거래공정성, 파트너십, 경영성과로 하고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으며, 하위 요인별로 5~6개 설문 문항으로 구성하고 문항별로 Likert 5점 척도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측정 항목을 종합하여 고객 기업의 매출증가, 수익증가, 제조원가 감소를 재무적 경영성과 지표로, 조직 유연성, 고객만족도 등을 비재무적 경영성과 지표로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8대한민국아웃소싱기업연감]에서 무작위 표본 추출하였고 전국의 아웃소싱 활용 제조업과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협력사를 대상으로 작업자에서부터 책임자급을 대상으로 2018년 8월 16일부터 9월20일까지 SNS, 인터넷과 우편을 이용하여 설문을 하였다. 총 350부가 수집되었고, 이용 가능한 305부 가운데 제조업에 해당하는 251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구체적으로는 독립변수인 거래공정성의 하위요인인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 공정성 요인이 매개변수인 파트너십의 하위요인들인 상호결속, 상호신뢰, 상호의존을 통해 종속변수인 재무적성과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실증연구의 효과를 높이고자 아웃소싱서비스 제공사와 고객사 현장에서 근무하면서 실제로 거래공정성과 파트너십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내부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Fig.
본 연구는 [2018대한민국아웃소싱기업연감]에서 무작위 표본 추출하였고 전국의 아웃소싱 활용 제조업과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협력사를 대상으로 작업자에서부터 책임자급을 대상으로 2018년 8월 16일부터 9월20일까지 SNS, 인터넷과 우편을 이용하여 설문을 하였다. 총 350부가 수집되었고, 이용 가능한 305부 가운데 제조업에 해당하는 251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클리닝 과정을 거쳐 사회과학 통계프로그램 SPSS Statistics 21.
데이터처리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 도구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FA)과 신뢰도 분석(Cronbach's α)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 도구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FA)과 신뢰도 분석(Cronbach's α)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이론/모형
경영성과 요인으로 유희열(2012)과 양덕모(2016)의 선행연구에 근거하였으며 아웃소싱 부문에서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로 구분하여, 매출액, 수익성, 제조원가 등의 재무적 성과와 업무 유연성, 고객만족도 등의 비재무적 성과를 평가척도로 구분하였다[20,39]. 이를 정리하면 Table 3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파트너십을 구성하는 하위 요인을 상호결속, 상호신뢰, 상호의존으로 구분하였다. 상호결속은 Morgan & Hunt(1994), Ellram & Hendrick(1995)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팀워크, 서로 간 기업문화 이해, 갈등 해결 노력, 목표공유 & 달성 노력, 원활한 의사소통 등으로 구분하였다[35,36], 상호신뢰는 Anderson 과 Narus(1984), 소순후(2004)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파트너기업 상호 간 역할과 의무이행, 장기거래 지향성, 약속이행, 기회주의 행동 여부, 비밀 준수 등으로 구분하였다[16,31]. 상호의존은 Cook(1977), Heide &John(1990), Ganesan (1994)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협력적 업무수행, 의사 결정 시 파트너로 고려, 상호 수익 증가, 협업의존도, 전반적인 지원 정도 등”으로 구분하였다[37,38].
(1995)의 연구를 바탕으로 도급비, 복리후생, 협력업체평가, 인센티브, 업무의 양 등으로 구분하였다[28]. 절차공정성은 Thibaut &Walker(1975), Leventhal (1976), Tax et al.(1998)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협력업체 의견수렴, 의사결정 기준의 일관성, 고객사의 결정에 이의제기 가능성, 의견수렴 절차, 대금 지급의 적시성 등으로 구분하였다[13,23,24].상호작용공정성은 Bies and Moag(1986), Kumar etal.
성능/효과
셋째, 제조 아웃소싱에서 고객사와 협력사 사이의 파트너십은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파트너십은 거래공정성을 매개하여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선행연구가 이를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거래공정성의 하위 요인별 경영성과와의 영향 관계 분석에 의하면 분배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지만, 절차공정성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제조업 아웃소싱에서 거래공정성은 파트너십에 유효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제조 아웃소싱에서 고객사와 협력사 사이의 파트너십은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제조업 아웃소싱에서 거래공정성은 파트너십에 유효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제조 아웃소싱에서 고객사와 협력사 사이의 파트너십은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파트너십은 거래공정성을 매개하여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선행연구가 이를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거래공정성은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가설 1에 대하여 구조방정식 모델을 검증한 결과, 부(-)의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 결과가 도출된 점은 특기할 만하다. 거래공정성의 하위 요인별 경영성과와의 영향 관계 분석에 의하면 분배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지만, 절차공정성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아웃소싱 고객사와 협력사의 전체적 인식으로 일반화하여 적용하기는 한계가 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동시에 제조업을 업종별로 세분화하여 비교 연구한다면 아웃소싱을 통한 제조업의 경영성과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는 추가적인 후속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으로사료된다.
동시에 제조업을 업종별로 세분화하여 비교 연구한다면 아웃소싱을 통한 제조업의 경영성과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는 추가적인 후속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으로사료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아웃소싱을 제공하고 활용하는 고객사와 협력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최초의 조사이지만 그 분포가 지역적으로 고르지 못하였고, 고객사와 협력사가설문 표본 수가 고르게 확보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아웃소싱 고객사와 협력사의 전체적 인식으로 일반화하여 적용하기는 한계가 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소싱이 기업들에 반드시 요구되는 생존전략인 이유는?
아웃소싱은 “기업의 특정 분야를 외부 전문 업체에 위탁하고 핵심역량에 집중하여 기업경영에 대한 시너지 효과로 경쟁 기업보다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차별화된 기업을 만들기 위한 경영전략”이라고 정의하고 있듯이, 아웃소싱은 비용 절감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경영전략의 중요 요소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3].
분배공정성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분배공정성은 Kumar et al.(1995)의 연구를 바탕으로 도급비, 복리후생, 협력업체평가, 인센티브, 업무의 양 등으로 구분하였다[28]. 절차공정성은 Thibaut &Walker(1975), Leventhal (1976), Tax et al.
아웃소싱이란?
아웃소싱이란 ‘Out'과 ’Sourcing'의 결합어로 제3의 전문업체를 활용하여 기업 내부의 활동 일부 혹은 전체를 맡기는 경영 기법을 의미한다. 즉, 기업의 경영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기능 일부 또는 전부를 외부에 위탁하여 수행하는 업무 처리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을 포함하여 IT,시스템통합(SI), 금융, 의료, 생산, 연구개발, 디자인 등 경영의 모든 분야를 포함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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