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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C/가스터빈 혼합발전을 위한 SOFC 생성물의 연소특성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the SOFC Products for SOFC/Gas Turbine 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9 no.3, 2014년, pp.44 - 52  

이병준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배철한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lid oxide fuel cell(SOFC) makes electric power using hydrogen or reformed from methane and emits high temperature products that contain flammable species like hydrogen, carbon monoxide and methane which varies with operation condition. SOFC/gas turbine integrated system which uses thermal and c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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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스터빈/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발전용 후 연소기로 공급되는 대표적인 두 가지 조성의 연료에 의하여 형성되는 화염의 특성을 실험적으로 살펴보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가스터빈/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발전용 후 연소기로 공급되는 고온 연료의 연소특성을 살펴보고, 화염의 크기를 줄이고 안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6개의 공급구를 가진 다공 노즐로 이 연료를 공급할 때 형성된 화염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화염이 확산화염이므로 연료와 산화제가 이론당량비라고 가정하고 상용코드인 STANJAN을 사용하여 화염온도를 구하면 Fig. 5와 같다. 수분과 이산화탄소의 함량이 적고 연료성분이 많은 시동상태의 단열화염온도가 정상상태에 비하여 약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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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열효율을 높이기 위해 대표적으로 제안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SOFC)는 600~1,000℃의 고온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가스터빈, 파워플랜트 등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나 열을 생산하는 장치와 혼합하여 열효율을 높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제안되고 있는 것이 SOFC와 가스터빈을 혼합하는 방법이다[1-4]. 구성방법에 따라 SOFC의 배출가스와 가스터빈의 작동유체가 동일한 직접통합법(direct integration)과 간접통합법(indirect integration)으로 나뉜다.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SOFC)는 600~1,000℃의 고온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가스터빈, 파워플랜트 등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나 열을 생산하는 장치와 혼합하여 열효율을 높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제안되고 있는 것이 SOFC와 가스터빈을 혼합하는 방법이다[1-4].
직접통합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구성방법에 따라 SOFC의 배출가스와 가스터빈의 작동유체가 동일한 직접통합법(direct integration)과 간접통합법(indirect integration)으로 나뉜다. 직접통합법은 Brayton 사이클의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를 SOFC로 공급하여 생성된 생성물로 터빈을 구동시키는 방식으로 메탄연료에 대하여 60% 이상의 효율을 얻을 수 있다. 간접통합법은 Brayton 사이클의 터빈에서 배출된 배기가스의 열로 SOFC용 공기를 가열한 후 SOFC에서 연료와 반응시키고, 이 때 생긴 생성물로 Brayton 사이클의 연소기로 공급되는 공기를 열교환에 의하여 가열하는 방식으로 효율은 약 45% 정도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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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X Zhang, SH Chan, G Li, HK Hob, J Li, Z Feng, A review of integration strategies for solid oxide fuel cells, Journal of Power Sources 195 (2010) 685-702. 

  2. E Facchinetti, D Favrat, F Marechal, Design and Optimization of an Innovative Solid Oxide Fuel Cell-Gas Turbine Hybrid Cycle for Small Scale Distributed Generation," Fuel cells, DOI: 10.1002/fuce.201300196 (2014). 

  3. Y Haseli, I Dincer, GF Naterer, Thermodynamic modeling of a gas turbine cycle combined with a solid oxide fuel cell,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33 (2008) 5811-5822. 

  4. TH Lim, RH Song, DR Shin.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a 5 kW class anode-supported planar SOFC stack for a fuel cell/gas turbine hybrid system. Int J Hydrogen Energy, 33 (2008) 1076-1083. 

  5. HY Kim, CK Chun, The Interaction of Gaseous Diffusion Flames Trans. of KSME, 15, (1991) pp. 355-365. 

  6. CK Chun, Production of NO in Interacting Laminar Diffusion Flames, Trans. of KSME, Vol. 17, (1993) pp. 190-199. 

  7. R Menon. and SR Gollahalli, Multiple Jet Gas Flames in Still Air," In Heat Transfer in Fire and Combustion Systems, ASME poblication HTD 45, (1985) pp. 127-136. 

  8. R Menon and SR Gollahalli,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Interaction Multiple Jets in Cross Flow," Combus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 60 (1988) pp. 375-389. 

  9. S Lee, BJ Lee, Characteristics of Interacting Lifted Flames", Trans. of KSME (B), Vol. 25, (2001) pp. 461-466. 

  10. JS Kim, and BJ Lee, Stability enhancement by the interaction of diffusion flames", Trans. of KSME(B), Vol. 27, (2003) pp. 1420-1426. 

  11. BJ Lee, JS Kim And S Lee, Enhancement Of Blowout Limit By The Interaction Of Multiple Nonpremixed Jet Flames, Combust. Sci. and Tech., Vol. 176, (2004) pp. 481-497. 

  12. BJ Lee, and JH Kim, Nozzle configurations for partially premixed interacting jet flame to enhance blowout limits, Trans. of KSME(B), (2005) pp. 71-79, 2005. 

  13. FG Roper, The Prediction of Laminar Jet Diffusion Flame Size: Part I. Theoretical Model, Combust. Flame, Vol. 29, (1977) pp. 219-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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