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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술용역 발주 및 입·낙찰 방식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Improvement of Architecture-Engineering Service Procurement System for Public Construction Projec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5 no.5, 2014년, pp.61 - 70  

김성일 (국토연구원 건설경제연구센터) ,  장철기 () ,  박대근 (국토연구원 건설경제연구센터) ,  배유진 (국토연구원 건설경제연구센터)

초록

국내 공공건설사업의 건설기술용역업체 선정을 위한 발주 및 입 낙찰방식을 관련법에서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으나, 용역업체 선정을 위한 발주 및 입 낙찰 방식 선정 기준 및 틀이 부재한 실정이다. 아울러, 현행 건설기술 용역업체 선정에서 가격중심의 선정 방식이 주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행 국내 건설기술용역 발주 및 입 낙찰 방식의 실태조사를 통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건설기술용역사업의 효과적인 성과 도출과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발주 및 입 낙찰 방식의 활용방안 및 기존 방식의 개선사항 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개선방안을 통하여 사업의 성격에 부합한 발주 및 입 낙찰 방식의 활용이 가능한 기반을 조성하고, 기존 가격중심에서 탈피하여 기술기반의 평가요소를 반영하여 용역업체를 선정함으로써, 용역업체의 기술력 향상과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procurement systems for Architecture-Engineering service for public construction project are currently established by construction-related law. However, comprehensive framework and criteria for the selection of Architecture-Engineering firm are in absence. Even though various selection meth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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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기존의 다단계 평가로 인한 입찰 절차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PQ 평가서류 제출 시 기술과 가격을 동시에 입찰하여 입찰절차를 간소화 및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넷째, 기존 PQ 및 SOQㆍTP를 별도로 추진함에 따른 입찰기간 및 비용증가의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PQ+SOQ, PQ+TP의 2단계 평가를 일원화하고, 통합평가기준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기준이 모호한 설계공모방식과 활용성이 미흡한 건설기술공모 방식에 대하여 설계공모방식은 그 취지목적(상징성ㆍ기념 성ㆍ예술성이 요구되는 경우)에 맞도록 공모평가기준을 개선하고, 건설기술공모방식은 그 대상이 유사한 기술제안입찰의 높은 활용도를 감안하여 폐지를 검토하여 공모발주 방식의 내실화를 꾀하고자 하였다.
  • 기존에 수행된 발주 및 입ㆍ낙찰 방식에 관한 연구는 주로 시공위주의 발주방식에 대한 제도적 개선방안을 다루고 있어(KRIHS 2002, Cho 2010, Yeo 2010), 건설기술용역 발주방식에 대한 세부적인 접근과 그 활용방안을 상세히 제시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건설기술용역사업의 효과적인 성과 도출과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현행 국내 건설기술용역 발주 및 입ㆍ낙찰 방식의 실태조사를 통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다양한 발주 및 입ㆍ낙찰방식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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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낙찰자 결정은 어떤 기준을 따르는가? PQ, SOQ, TP 등을 통과한 “입찰참가적격자”는 가격제안서를 첨부하여 입찰하고 발주청은 적격심사를 통해 낙찰자를 결정하게 된다(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낙찰자 결정은 국가계약법 동법 시행령제42조 및 “용역적격심사 및 협상에 의한 낙찰자 결정 기준(국토해양부 훈령 제2009-365호, 2009. 8.24)”에 따른다. 국가계약법 제42조에 의거 국고의 부담이 되는 경쟁 입찰에서는 예정가격 이하로서 최저가격으로 입찰한 자의 순으로 낙찰자를 결정하며, 건설기술용역도 동일하게 예정가격 이하의 최저가로 입찰한 자 순으로 국토교통부 「용역적격심사 및 협상에 의한 낙찰자 결정 기준」에 따라 평가점수가 통과점수 이상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고 있다.
국내 공공건설사업에서 건설기술용역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발주 및 입ㆍ낙찰 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국내 공공건설사업에서 건설기술용역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발주 및 입ㆍ낙찰 방식은 PQ(Pre-qualification)+적격심사낙찰방식, 기술ㆍ가격분리입찰, 2단계 경쟁 등의 입찰, 설계공모, 건설기술공모, 협상에 의한 계약방식 등 다양한 방식이 제도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주로 가격중심의 적격심사 방식이 활용되고, 기술ㆍ가격분리 및 건설기술공모, 협상에 의한 낙찰방식 등은 거의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술용역 발주방식의 적격심사방식과 기타 방식에는 어떤 방식이 있는가?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술용역 발주방식은 크게 적격심사방식과 기타 방식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적격심사방식은 비 PQ(Pre-qualification, 사업수행능력평가2)), PQ, PQ+SOQ (Statement of Qualification, 기술자평가), PQ+TP(Technical Proposal, 기술제안평가)로 구분되며, 기타 방식으로는 국가계약법규에 근거한 2단계 경쟁 등의 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디자인 공모 방식이 있으며, 그 외 건기법 등에 근거한 기술ㆍ가격분리입찰, 설계공모 및 건설기술공모 등의 방식이 있다.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3, Yu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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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o, G. H., Kang, S. H., Lee, J. S., Sohn, J. R., and Bang, J. D (2010). "Technical Proposal Based Bidding System Applying the Concept of the Lowest Total Combined Bid Price for Supplying Affordable Housing",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1(2), pp. 94-105. 

  2. GSA, DoD, NASA (2005). "Federal Aquisition Regulation" 

  3. Jean, K. H. (2012). "A study for Improvements Construction Engineering Industry system", Construction Engineering Management, KICEM, 13(1), pp. 36-39 

  4. Jung, W. Y., Lee, K. S., Park, H. P, and Jean, K. H. (2012). "Value Creation of Construction Technology according to Paradigm Shift of Delivery System", Proceeding of Annual Conference, KICEM, p. 150. 

  5. KENCA (2006). "A study for Improvements Engineering Industry successful bid system". 

  6. KRIHS (2002). "Diversification of the Governmental Construction Project Delivery System: Reshaping Institutional Arrangements and Enhancing Institutional Capacity". 

  7. KOTRA, KENCA (2012). "ADB Project Guide". 

  8.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2007). "The Study of Improvements for Public Offering and Design Competitions of Construction Engineering & Architecture Design Project".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Plans for improvements of Construction Engineering system and reinforcement of technical competitiveness".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Construction Technology Management Act . Enforcement Degree . Enforcement regulations". 

  1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Evaluation and Selection Guide for Design Service". 

  1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tatistics annual report 2012, 2013" 

  13. USACE (2012). "Architect-Engineer Contracting in USACE (EP 715-1-7)" 

  14. World Bank (2006). "Procurement of Works & User's Guide". 

  15. Yeo, S. K., Lee, H. C., and Go, S. S., (2010). "A study on the Bidder Evaluation System Using the Technology Proposal-Based Best Value System,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1(2), pp. 124-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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