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술용역 대가기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A Study on Practical Ways to Improve Pricing Criteria for Technical Service Contract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5 no.2, 2014년, pp.33 - 43  

이태원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강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기타 공공기관 등이 필요로 하는 각종 시설공사, 물품, 용역 등의 조달은 국가예산을 사용하여 집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의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하여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조 제1항 제2조에서 예정가격의 결정기준 중 원가계산에 의한 가격에 관하여 규정하고 있고, 이를 근거로 사업목적에 따라 소관부서별로 각기 원가계산에 의한 예정가격의 결정을 위한 대가기준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기술용역의 대가기준에 관한 고찰을 통하여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용역비 산출방법을 도출하여 공공기관이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예산집행을 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oods, services and construction works needed by central government entities, local government entities, and other public institutions are procured with national budget. For efficient budget execution, Article 9 Paragraph 1 of the Enforcement Decree of the Act on Contracts to Which the State is a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대가기준별 현황 및 산정방법, 그리고 항목별 비교분석을 통하여 왜 엔지니어링 사업대가 기준에 이러한 불투명성 문제가 발생하는지 살펴보고, 미국 사례 고찰을 통하여 개선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먼저 가장 기본이되는 기획재정부의 예정가격 작성기준부터 상세히 검토한 후,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한국 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서 각각 운용하는 기술용역 대가기준의 검토를 통하여 현재 기술용역 대가기준 및 정산방법의 문제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지금까지 검토한 내용을 토대로 현재의 기술용역대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정리, 도출하였다. 특히 미국의 사례 및 기획재정부의 ‘예정가격작성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엔지니어링 사업대가기준’으로 대표되는 기술용역 대가기준의 문제점 분석을 통한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소프트웨어사업 대가산정 가이드는 국가·지방자치단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투자하거나 출연한 법인 및 기타 공공단체 등에서 소프트웨어의 기획, 구현, 운영 등 사업목적물의 수명주기 전 단계에 대한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이에 대한 예산수립, 사업발주, 계약시 적정대가를 산정하는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Korea Software Industry Association 201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용역 대가기준의 기본이 되는 것은? 기술용역의 대가기준은 용역의 성격에 따라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및 국토교통부 등에서 제정·운용하고 있다. 그 중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제정한 ‘엔지니어링사업대가기준'은 기술용역 대가기준의 기본이 되고 있다(Ministry of Industry, Trade and Energy 2012). 그런데, 동 기준은 제경비의 산정 및 정산 기준이 모호하고, 기술료의 경우는 구체적으로 적용되는 기술과 이에 수반되는 적절한 이윤이 명확하게 표현되지 않아서, 용역의 대가를 투명·공정하게 집행하는데 제약이 되고 있다.
기술용역의 대가기준을 운용하는 곳은? 기술용역의 대가기준은 용역의 성격에 따라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및 국토교통부 등에서 제정·운용하고 있다. 그 중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제정한 ‘엔지니어링사업대가기준'은 기술용역 대가기준의 기본이 되고 있다(Ministry of Industry, Trade and Energy 2012).
엔지니어링사업대가기준이 가진 문제점은? 그 중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제정한 ‘엔지니어링사업대가기준'은 기술용역 대가기준의 기본이 되고 있다(Ministry of Industry, Trade and Energy 2012). 그런데, 동 기준은 제경비의 산정 및 정산 기준이 모호하고, 기술료의 경우는 구체적으로 적용되는 기술과 이에 수반되는 적절한 이윤이 명확하게 표현되지 않아서, 용역의 대가를 투명·공정하게 집행하는데 제약이 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General Services Asministrations, Part 31 of Federal Aquisition Regulations(FAR) of the USA. 

  2. Kim, Gyuntae, Han, Jaegu and Shin, Eunyoung (2007). 'Analysis on the Domestic Actual Budgeting for Construction Engineering Project.'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Conference Paper Collection, pp. 999-1000. 

  3. Kim, C., Jung, Y., Kim, Y., Hyun, C. (2002). 'A Study on the Estimating Strategy for the Design Phase VE Consulting Fee',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3(1), pp. 97-106. 

  4. Lee, U., Yoo, W., Kim, T., Cha, M., Cho, H. (2012). 'Improvement of Estimating Method for Construction Management Service Fee by Case Study',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3(4), pp. 17-20. 

  5. Korea Software Industry Association, (2013). Guideline for SW Project Price Calculation, pp. 1-27. 

  6.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 (2013). Article 2 Sub-Paragraph 2 of the Enforcement Decree of the Act on Contracts to Which the State is a Party. 

  7.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 (2012). Article 15 through 22 of Criteria for Preparation of Projected Price. 

  8. Ministry of Finance, (1994). Enforcement Decree of Budget and Accounting Act. 

  9. Ministry of Finance, (1969). Regulations on the Handling of Contracting Tasks. 

  10. Ministry of Finance, (1969). Article 76 through 78 of the Enforcement Decree of Budget and Accounting Act. 

  11. Ministry of Industry, Trade and Energy, (2012). Article 7 through 10 of criteria for Project Price for Engineering Project. 

  12. Ministry of Industry, Trade and Energy, (2007). Criteria for Project Price for Software Projects. 

  1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a). Article 4 of Price Criteria for Construction Project Management. 

  1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b). Article 4 and 7 of Price Criteria for Construction Supervision. 

  1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Article 8 of Work Scope and Price Criteria for Architect for Public Works. 

  16. Office of Management and Budget(OMB) of the USA, Cost Principles of Circular A-122. 

  17. Public Procurement Service, (2013a). Criteria for Application of Expenses Ratio in Cost Calculation for Construction, Industrial, Environmental and Facilities Works. 

  18. Public Procurement Service, (2012). Public Procurement Statistics as of December 31, 2012. pp. 43-56. 

  19. Public Procurement Service, (2013b). Criteria for Execution of Construction Works, pp. 81-122. 

  20. The Institute of Professional Engineers of Japan, (2011). Guideline for Remuneration for Engineers.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