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멘토링을 활용한 과학탐구프로그램에 대한 중·고등학생들의 인식 - 제1회 제주과학탐구아카데미 참여 학생을 중심으로-
The Secondary Students' Perception on Science Inquiry Program and Mentoring - In focus of the first Jeju Science Inquiry Academy Participants -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4년, pp.1 - 14  

고용철 (제주대학교) ,  김창건 (제주대학교) ,  이상칠 (제주대학교) ,  강동식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멘토링을 활용한 과학탐구프로그램인 제주과학탐구아카데미에 참가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멘토링 및 제주과학탐구아카데미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탐구계획서를 제출하여 심사를 통해 선발되어 본 프로그램에 참가한 중학생 50명과 고등학생 50명이다. 멘토링에 대한 조사 결과 학생들은 멘토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탐구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고, 탐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구축하게 되었다고 응답했다. 또한 과학탐구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학생들은 이 탐구프로그램 활동에 많은 흥미를 느꼈고 과학 개념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이 연구의 결과는 과학탐구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멘토링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후속 연구로 과학탐구 프로그램 참여 경험이 학생들의 과학탐구력, 개념 이해 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다양한 영향 요인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opinions of students who joined the Jeju Scientific Research Academy, a scientific research program with a mentoring system. The 50 middle school students and 50 high school students in the study were chosen as participants after being judged on their research pl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멘토링을 활용한 과학탐구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멘토링과 과학탐구 프로그램에 대한 중·고등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과학탐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과학영재고등학교 및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R&E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를 검토 했다.
  • 이 연구에서는 멘토링을 활용한 제1회 과학탐구 아카데미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이 멘토링과 과학탐구프로그램에 대해 가지는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프로그램 활동이 종료된 후 검사지를 투입했다. 따라서 각 검사지에 대한 응답 결과는 SPSS 12.
  • 이 연구에서는 제1회 제주과학탐구아카데미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과 과학탐구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멘토링에 대한 조사 결과 학생들은 탐구 설계와 수행에 있어서 멘토들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제1회 제주과학탐구아카데미에 참여한 학생들이 과학탐구프로그램 활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자세한 결과는 표 8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영재학교나 과학고의 학생들이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부담이 없는 이유는? R&E와 같은 프로그램을 우수한 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제공하면 과학의 본성을 잘 이해하여 과학에 흥미를 갖고 이공계로 진로를 선택하게 하는데 효과적인 대안이될 수 있다는 지적(김경대 등, 2008)도 제기되었다. 과학영재학교나 과학고의 학생들은 대부분 수시모집으로 대학에 진학하기 때문에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부담이 없으며, 정규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어 학교에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함으로 쉽게 R&E에 참가할 수 있고, 또한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시도교육청으로부터 R&E 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을 받기 때문에 대학교수 등 전문 인력을 멘토로 위촉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 중ㆍ고등학교의경우 일부 학생만을 위해 정규교육과정에 포함시켜 R&E를 운영할 수 없고,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부담이 많으며, 특히 R&E 운영을 위한 별도의 예산이 없어 멘토 위촉에 어려움이 따르는 등 여러 가지 제약을 받아 현실적으로 과학영재학교나 과학고 학생들에게 운영되는 R&E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현대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지식기반사회의 특성을 지닌 현대 사회의 구성원들에게는 정보와 지식의 가치를 올바르게 판단하는 것과 더불어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스스로 탐구하고 창출하여 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인 과학적 소양이 요구된다(정나진, 2011).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해서는 탐구활동이 중요하며, 이는 현대 과학교육의 핵심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멘토링 과정에서 멘토와 멘티간 상호작용이 지속되는 이유는? 따라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탐구를 위축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전문가의 멘토링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탐구활동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멘토링은 전문적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멘토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멘티에게 자신의 지식, 기술, 생각 등을 전해주는 과정(Healy & Welchert, 1990) 으로 이해된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멘토와 멘티간 상호작용이 지속되는 것이다(Fletcher,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