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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협력적 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임중등과학교사의 교수실행 문제점

An Analysis on Beginning Secondary Science Teachers' Problems in their Teaching Practice through Collaborative Mentoring

초록

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협력적 프로그램에 참가한 초임중등과학교사의 교수실행에서의 문제점을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자는 대학교 과학교수학습센터에서 주관한 중등과학교사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멘토링 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한 24명의 교사 중 5번의 멘토링 과정을 모두 이행한 6쌍(12명)을 선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멘토 및 멘티 저널, 일대일 멘토링 녹음본 및 전사본, 멘토링 중간과 사후에 실시한 인터뷰 녹화본과 전사본, 멘토링 초기와 후기에 실시한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통해서 얻은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멘티교사는 수업을 준비할 때 수업목표를 명확하게 정하지 않았으며,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수업내용을 선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적인 개념 이해에서도 어려움을 나타내었다. 대부분의 멘티교사는 한 차시에 너무 많은 내용을 수업하였으며 발문의 형태는 학생들의 사고를 이끌어내는 발산적 발문보다는 수렴적 발문이 대부분 이였다. 또한 학생들의 행동을 잘 통제하지 못하여 실험수업이나 탐구수업 수행 시 힘들어 하였으며 대부분의 수업에 학생의 참여가 없는 교사중심의 강의식 수업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멘티교사들 중 일부는 자신의 교수실행에 대해 문제라고 인식한 부분에 대한 반성을 하였고 교수실행의 개선으로 이어졌다. 같은 문제점을 가진 멘티교사라도 자신의 문제점에 대해 인식하고 반성을 한멘티교사는 문제점이 해결되는 모습을 보였으나, 반성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에는 멘토링이 진행되는 동안 계속해서 동일한 문제점을 나타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초임 과학 교사의 교수 실행에 대한 반성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roblems in the teaching practice of beginning science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collaborative mentoring program to improve their teaching expertise. The participants were six beginning science teachers and six mentors at middle and high school levels. From each beginning science teacher and mentor teacher, journals, one-to-one mentoring records and transcripts, interviews and questionnaires, and transcripts conducted at the beginning, middle and the end of the mentoring program were collected. Seven aspects of the beginning science teachers' problems in their teaching practice were identified. The result showed that mentee teachers didn't set up specific learning objectives and they organized and presented lesson contents without considering students' proficiency level. Also, they found it hard to prepare for the lessons irrelevant to their major field of study and they tended to use convergent questions more than divergent questions. Mentee teachers tend to give teacher-centered rather than student-centered teaching. Beginning teachers' recognition of their problems in their teaching practice tends to lead changes in their teaching practice. Some of the problems that mentee teachers showed could be overcome if they recognized the problem through the collaborative mentoring program, but if not, it tends to remain throughout mentoring program.This study also highlighted the importance of reflection on beginning science teachers' practice.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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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임교사
초임교사가 수행하는 업무는 무엇인가?
교직에 입문하는 첫날부터 자신이 담당하는 학생과 교과목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지며 경력이 많은 노련한 교사와 동등한 업무를 수행

초임교사는 교직에 입문하는 첫날부터 자신이 담당하는 학생과 교과목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지며 경력이 많은 노련한 교사와 동등한 업무를 수행한다. 이는 초임교사가 실무적인 지식과 기술을 점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업무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르치는 의무의 모든 것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배운 다는 것을 의미한다(Dan, 1993).

초임교사가 겪는 어려움
초임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교과지도, 학급경영, 교무분장, 인간관계 등

초임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크게 교과지도, 학급경영, 교무분장, 인간관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Park, Ahn, & Nam, 2005). 그 중 교과지도인 교수실행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교육활동의 핵심이다(Kang & Kim, 2003).

협력적 멘토링에 대한 연구
멘토교사와 멘티교사가 상호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협력적 멘토링에 대한 연구에서는 무엇을 보고하였는가?
멘토교사가 멘티교사의 수업을 분석한 뒤 실제 지식이 부족한 초임교사에게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실질적 지원과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는 전략이 멘티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에 효과적이라고 보고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멘토링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멘토교사와 멘티교사가 상호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협력적 멘토링에 대한 연구결과들이 보고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멘토교사가 멘티교사의 수업을 분석한 뒤 실제 지식이 부족한 초임교사에게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실질적 지원과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는 전략이 멘티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에 효과적이라고 보고하였다(Go et al.,2009; Na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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