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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영재 담당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영재교육 전문성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Professionalism in Gifted Education According to Their Personal Variabl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4년, pp.15 - 28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  최남구 (은지초등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과학영재를 담당하는 영재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영재교육 전문성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교사의 개인변인은 성별, 근무지역, 교육경력, 영재교사경력, 최종학력, 영재교육 직무연수의 정도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인천과 경기지역에서 초등과학영재를 지도하는 영재교사 98명이며, 영재교육 전문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최남구(2011)가 개발한 것을 토대로 사용하였다. 영재교육 전문성의 하위 영역은 '철학적 이해와 사명감', '전문적 자질', '인성적 자질'이며, 전문적 자질은 다시 3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개인변인에 따른 영재교육 전문성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서는 전문적 자질에서 남교사의 평균이 여교사의 평균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근무지역에 따른 영재교사의 영재교육 전문성에서는 지역간에 차이가 있었지만, 하위 영역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를 보였으며, 교육경력에 따른 영재교사의 영재교육 전문성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영재교육경력에서는 경력이 3년 이상은 되어야 전문성이 유의하게 높아졌으며,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전문적 자질과 인성적 자질에서 유의하게 전문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교육과 관련된 연수를 이수한 정도에 따른 영재교사의 영재교육 전문성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연수를 경험한 횟수가 많을수록 평균은 높았다. 전체적으로 영재교육 전문성의 하위 영역인 '철학적 이해와 사명감'과 '인성적 자질'은 본 연구에서 분석한 교사의 개인변인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and compare the professionalism of elementary teachers in charge of teaching the science-gifted children, based on their personal variables, such as gender, educational career in normal class and gifted class, training in gifted education, academic degree, e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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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연구대상의 수가 많지 않아 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영재교육전문성을 분석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최남구, 2011)에서 미흡했던 부분인 영재교사의 개인변인을 조정하고, 각 변인에 따른 연구대상의 범위를 확대하여 초등영재 담당교사의 영재교육전문성을 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라 분석하여 비교하고자 하는 후속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영재를 지도하는 영재교사의 개인변인인 성별, 근무지역, 교육경력, 영재교육경력, 최종학력, 영재교육연수의 이수 정도에 따라 영재교사의 영재교육 전문성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논의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한 결론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 우리나라에서의 영재교육 실시와 관련된 가장 중요하고 획기적인 전환점은 2000년의 영재교육진흥법의 제정·공포와 이에 따른 2002년의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 제정이다. 이는 국가적 차원에서 우수한 인재를 발굴, 교육함으로써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는 미래 사회에서 국가의 부와 번영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또한, 누구나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의 차원에서 일반적 교육환경에서는 사장되거나 개발하기 어려운 재능을 충분히 발휘, 성장하도록 돕기 위한 의도를 가지고 있다(조석희, 2004; 한국교육개발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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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영재교육 전문성의 차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개인변인에 따른 영재교육 전문성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서는 전문적 자질에서 남교사의 평균이 여교사의 평균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근무지역에 따른 영재교사의 영재교육 전문성에서는 지역간에 차이가 있었지만, 하위 영역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를 보였으며, 교육경력에 따른 영재교사의 영재교육 전문성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영재교육경력에서는 경력이 3년 이상은 되어야 전문성이 유의하게 높아졌으며,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전문적 자질과 인성적 자질에서 유의하게 전문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교육과 관련된 연수를 이수한 정도에 따른 영재교사의 영재교육 전문성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연수를 경험한 횟수가 많을수록 평균은 높았다. 전체적으로 영재교육 전문성의 하위 영역인 '철학적 이해와 사명감'과 '인성적 자질'은 본 연구에서 분석한 교사의 개인변인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
인천과 경기의 영재교육기관에서 영재교육원보다 영재학급에서 영재를 지도하는 영재교사의 비율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성별은 여교사(56명)가 남교사(42명)보다 비율이 높고, 최종 학력은 학사(57명)가 석사(41명)보다 높았다. 영재교육기관은 인천과 경기의 지역공동체 영재학급이 단위학교의 영재학급으로 많이 전환되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영재교육원(12명)보다 영재학급(86명)에서 영재를 지도하는 영재교사의 비율이 높았다. 교육경력은 교사발달에 대한 여러 연구의 결과(박 홍희, 2005, 2009; Eros, 2011; Fessler & Christensen, 1992)에서 예비교사의 단계를 거쳐 현직교사로의 경력을 기준으로 5년 미만은 교직에 적응하는 단계인 초임기(novice), 6~10년은 전문성 개발을 위한 연수 경험과 수업 경험을 토대로 스스로 수업을 계획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성장기(competence), 11년~20년은 학교의 각종 보직 교사를 경험하는 주요한 구성원으로서 수업에서 성과를 나타내는 단계인 성숙기(accomplishment), 21년 이상은 오랜 경험을 통해 다른 교사 및 학교와 지역 사회에 지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적 지도 성을 갖춘 원숙기(leadership) 등으로 교사의 발달 단계(teacher’s career stage)를 구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영재교육 실시와 관련된 가장 중요하고 획기적인 전환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의 영재교육 실시와 관련된 가장 중요하고 획기적인 전환점은 2000년의 영재교육진흥법의 제정․공포와 이에 따른 2002년의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 제정이다. 이는 국가적 차원에서 우수한 인재를 발굴, 교육함으로써 갈수록 경쟁이 심화 되는 미래 사회에서 국가의 부와 번영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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