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과학 영재교사와 일반교사의 과학교육에 대한 신념 비교
Comparison of Beliefs in Science Education of Elementary Teachers for the Gifted and General Teacher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5 no.2, 2011년, pp.240 - 249  

전혜린 (당하초등학교) ,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과학의 본성, 과학교수. 과학학습에 대한 초등과학 영재담당교사와 일반교사의 신념을 비교한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초등과학 영재담당교사 88명과 초등학교 일반교사 90명을 대상으로 과학의 본성, 과학교수, 과학학습에 대한 신념을 측정하는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교사의 최종학력, 심화전공에 따른 과학교육의 본성과 그 하위 영역에 대한 신념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초등과학 영재담당교사와 일반교사 사이에는 과학의 본성과 과학교수에 대한 신념의 차이는 없었으나 과학학습에 대한 신념에서는 영재담당교사가 더 구성주의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의 본성, 과학교수, 과학학습의 하위 영역에 대한 최종학력과 심화과정에 따른 두 집단 간의 신념에서는 일부 하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영재교사의 선발, 영재교사를 위한 연수에 대한 시사점 등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beliefs in the nature of science,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of the elementary teachers in charge of the gifted and the general teachers. For this study, a survey on beliefs of the nature of science,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was conducted to 88 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영재교사와 영재학생의 상호작용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이 연구에서는 현재 과학영재를 지도하고 있는 영재교사와 동일 지역의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그들 자신뿐 아니라 지도 하는 학생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과학교육에 대한 신념을 조사하여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과학영재를 지도하는 담당교사와 일반교사의 여러 가지 배경변인에 따른 과학의 본성, 과학교수 및 과학학습에 대한 신념이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하며, 나아가 전문성을 갖춘 영재교사의 선발과 영재교사를 위한 재교육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 그러나 영재교사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있으나 영재교사와 영재학생의 상호작용 등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영재교사와 영재학생의 상호작용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이 연구에서는 현재 과학영재를 지도하고 있는 영재교사와 동일 지역의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그들 자신뿐 아니라 지도 하는 학생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과학교육에 대한 신념을 조사하여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과학영재를 지도하는 담당교사와 일반교사의 여러 가지 배경변인에 따른 과학의 본성, 과학교수 및 과학학습에 대한 신념이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하며, 나아가 전문성을 갖춘 영재교사의 선발과 영재교사를 위한 재교육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과학영재를 지도하고 있는 영재교사와 동일 지역의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그들 자신뿐 아니라 지도 하는 학생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과학교육에 대한 신념을 조사하여 비교한 본 연구의 결과와 결론을 바탕으로 제언한 내용은? 본 연구의 결과와 결론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영재담당교사의 최종학력과 연수이수에 따라 신념이 더 현대적이고 구성주의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영재담당교사 선발과정에서 최종학력과 관련된 부분의 기준을 고려하고 연수이수와 연수 내용, 연수 과정의 전문화와 다양화 및 연수 이수에 대한 기준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둘째, 현재 영재담당교사 선발 과정은 본인의 의사보다는 학교와 교육청의 수요에 따라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선발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현재 영재교사로 활동하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수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지로 연수에 참여하고 싶은 교사 또한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연수 참가 인원을 늘려 연수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후속 연구로 연수이수를 받기 전과 받은 후로 영재담당교사의 과학 교육에 대한 신념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자신의 의지로 영재담당교사에 지원한 교사와 타의로 영재담당교사를 하고 있는 교사의 과학 교육에 대한 신념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영재교사의 선발과 재교육에 대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찾을 필요가 있다. 또한 영재교사나 영재학생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더불어 영재교사의 신념이 영재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등 과 같은 영재교사와 영재학생의 다양한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겠다.
교사의 신념이란? 즉, 교사 개인의 과학 지식뿐만 아니고 교사가 가지고 있는 과학에 대한 신념이나 과학 학습관에 의해서 과학수업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Clark & Peterson, 1986; Hewson & Hewson, 1989). 교사의 신념이란 교사들이 학생, 학습, 교실, 교과목에 대하여 갖고 있는 암시적 가정(implicit premise)으로 정의되는 특별한 형태의 개인적 지식이며, 교사의 교수 학습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신념에 대한 연구가 근본이 된다. 일반적으로 교사의 교수학습에서 교사가 가진 지식보다 교사 개인의 신념이 더 강력하게 교사의 행동을 통제한다(Kagan, 1992).
무엇에 의해 과학수업이 달라질 수 있는가? 교사의 과학 수업에 대한 신념이 교수 실제를 결정하는 주요한 원인이 되므로 교사의 신념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즉, 교사 개인의 과학 지식뿐만 아니고 교사가 가지고 있는 과학에 대한 신념이나 과학 학습관에 의해서 과학수업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Clark & Peterson, 1986; Hewson & Hewson, 1989). 교사의 신념이란 교사들이 학생, 학습, 교실, 교과목에 대하여 갖고 있는 암시적 가정(implicit premise)으로 정의되는 특별한 형태의 개인적 지식이며, 교사의 교수 학습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신념에 대한 연구가 근본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