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융합인재교육(STEAM)의 현장적용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초등 교사 80명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교사들이 STEAM 교육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교육지도방법에 대해서는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교육 모임에 대해서도 대부분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수업 준비와 수업 시간에 STEAM 교육 관련 교재를 사용하는 초등 교사는 매우 적었다. 또한 STEAM적접근을 통해 개념을 가르친다는 교사 역시 극히 적었다. 개발되어 있는 모듈을 사용하였다는 응답 역시 적었으나 모듈 개발에 대한 요구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지속적인 STEAM 교육의 정착을 위해서는 교사가 사용하기 쉬운 적절한 모듈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실제 수업 현장에서 STEAM과 관련된 교육 주제, 교육 활동, 평가를 적용하는 교사는 극히 드문 수에 해당하였다. 넷째, 현장 적용 한 후의 긍정적인 측면의 변화에 대해서도 대부분의 초등 교사들은 향상된 측면에 대해 잘 인지하지 못한다는 응답과 같은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으며, 적용 후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STEAM 수업을 통해 얻은 결과와 교과서 내용을 연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쉽게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해야 한다는 문제점들을 많이 제시하였다. 이처럼 초등 교사들이 융합인재교육의 현장적용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은 매우 부정적이었다. 융합인재교육이 초등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초등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하고, 교사의 요구가 반영된 프로그램과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과 보급이 절실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융합인재교육(STEAM)의 현장적용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초등 교사 80명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교사들이 STEAM 교육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교육지도방법에 대해서는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교육 모임에 대해서도 대부분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수업 준비와 수업 시간에 STEAM 교육 관련 교재를 사용하는 초등 교사는 매우 적었다. 또한 STEAM적접근을 통해 개념을 가르친다는 교사 역시 극히 적었다. 개발되어 있는 모듈을 사용하였다는 응답 역시 적었으나 모듈 개발에 대한 요구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지속적인 STEAM 교육의 정착을 위해서는 교사가 사용하기 쉬운 적절한 모듈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실제 수업 현장에서 STEAM과 관련된 교육 주제, 교육 활동, 평가를 적용하는 교사는 극히 드문 수에 해당하였다. 넷째, 현장 적용 한 후의 긍정적인 측면의 변화에 대해서도 대부분의 초등 교사들은 향상된 측면에 대해 잘 인지하지 못한다는 응답과 같은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으며, 적용 후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STEAM 수업을 통해 얻은 결과와 교과서 내용을 연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쉽게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해야 한다는 문제점들을 많이 제시하였다. 이처럼 초등 교사들이 융합인재교육의 현장적용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은 매우 부정적이었다. 융합인재교육이 초등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초등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하고, 교사의 요구가 반영된 프로그램과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과 보급이 절실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For this study, a survey was administered to 80 primary teachers. The result showed as follows: First, even though, elementary school teachers have known about the meaning and aims of t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For this study, a survey was administered to 80 primary teachers. The result showed as follows: First, even though, elementary school teachers have known about the meaning and aims of the STEAM education in detail, they often took a neutral attitude toward the actual teaching method. In addition, they take a negative attitude toward having the gathering. Second, only a few elementary school teachers prepared and used the teaching materials related to the STEAM education in class and teach students the concept based on the STEAM education. Only a few elementary school teachers said that they used the developed modules. However, the demand, developing the modules, was extremely high. This result means that the easy and available modules should be developed to establish the STEAM education. Third, only a few elementary school teachers applied the subject, activity, and estimation related to the STEAM education in actual class. Forth, even though, after applying, there much be the positive affects, most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uld not recognize the positive affects. At the same tim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uggested the curriculum should be reorganized for students to connect between the results of the STEAM education and the contents of the textbook, and the easy and available program should be developed and spread, also. The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ward the application of the STEAM education was normally negative. Therefore, it is needed to include more STEAM related contents in the science textbooks and to develop various STEAM education materials and circulate them as well as to establish adequate teaching and assessment methods for STEAM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For this study, a survey was administered to 80 primary teachers. The result showed as follows: First, even though, elementary school teachers have known about the meaning and aims of the STEAM education in detail, they often took a neutral attitude toward the actual teaching method. In addition, they take a negative attitude toward having the gathering. Second, only a few elementary school teachers prepared and used the teaching materials related to the STEAM education in class and teach students the concept based on the STEAM education. Only a few elementary school teachers said that they used the developed modules. However, the demand, developing the modules, was extremely high. This result means that the easy and available modules should be developed to establish the STEAM education. Third, only a few elementary school teachers applied the subject, activity, and estimation related to the STEAM education in actual class. Forth, even though, after applying, there much be the positive affects, most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uld not recognize the positive affects. At the same tim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uggested the curriculum should be reorganized for students to connect between the results of the STEAM education and the contents of the textbook, and the easy and available program should be developed and spread, also. The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ward the application of the STEAM education was normally negative. Therefore, it is needed to include more STEAM related contents in the science textbooks and to develop various STEAM education materials and circulate them as well as to establish adequate teaching and assessment methods for STEAM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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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STEAM 교육 내용과 활동을 실제 평가에 활용하는 정도에 대해서 에 제시되었다.
STEAM 교육 주제를 실제 수업에서 적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의 응답은 에 제시하였다.
STEAM 교육이 현장에 적용되는 정도에 대해서 STEAM 주제의 실제 수업에의 적용 정도, 활동의 적용 정도 그리고 STEAM 교육 내용과 활동을 실제 평가에 활용하는 정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등교사가 지니는 융합인재교육의 현장적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효과적인 융합인재교육을 위하여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제안 및 한계점을 밝혀내고자 한다. 또한 이는 융합인재교육의 효과적인 현장 적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수업 준비를 위하여 수업 시간에 참고 하는 STEAM 관련 교재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사들에게 교재 이름에 대한 개방형 질문을 주었다. 또한 특별히 STEAM 접근의 방식을 사용하는 수업 개념이 있다면 어떠한 개념인가 알아보고, 직접 수업을 할 때 개발되어 있는 교육 모듈을 사용한 적이 있는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개발되었으면 하는 개념에 대해서도 물어보았다.
수업 준비를 위하여 수업 시간에 참고 하는 STEAM 관련 교재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사들에게 교재 이름에 대한 개방형 질문을 주었다. 또한 특별히 STEAM 접근의 방식을 사용하는 수업 개념이 있다면 어떠한 개념인가 알아보고, 직접 수업을 할 때 개발되어 있는 교육 모듈을 사용한 적이 있는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개발되었으면 하는 개념에 대해서도 물어보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융합인재교육(STEAM)의 현장 적용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80명의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STEAM 교육이 실제 수업에서 적용되기 위해서는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교육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용하는 STEAM 교육관련 교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 결과 대부분의 교사가 수업 준비와 수업 시간에 STEAM 교재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 방법
STEAM 교육의 현장 적용 후의 변화와 개선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STEAM 교육의 현장 적용 후의 학생들에게서 향상된 점, STEAM 교육이 현장에 적용된 이 후의 가장 심각한 문제점과 가장 시급히 해결되어야 하는 점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과학교육에서 STEAM 교육이 성공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점을 조사하였다.
융합인재교육이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되기 위해서 교사 스스로는 STEAM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초등 교사들이 인지하고 있는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STEAM 교육에 대해 처음 알게 된 이유, STEAM 교육의 의미, 목적 및 지도방법에 대한 인식, 그리고 STEAM 교육을 위한 교사 모임에 참여도와 참여 의지에 대한 응답을 분석하였다.
639로 대체로 신뢰로운 결과를 얻었다. 설문지는 4개 영역, 12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별 문항은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3문항, STEAM 교육 자료 2문항, STEAM의 현장 적용 실태 4문항, 그리고 STEAM의 현장 적용에 대한 평가 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문항의 형태는 선택형, 순위형,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표 1).
설문지는 우편과 이메일을 통하여 배부하고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3년 8월 12일부터 9월 1일까지였다.
융합인재교육의 현장적용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이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STS 교육의 현장적용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기 위한 박종윤, 김숙현, 나미오나가수(2000)의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STEAM 교육에 적용하였다.
초등 교사들이 실제 STEAM 수업에서 활용하는 수업활동의 종류를 조사하기 위하여 12가지의 수업 활동을 제시한 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활동을 순위대로 제시하도록 하였다. 각 순위에 따라서 1순위는 3점, 2순위는 2점, 3순위는 1점의 가중치를 부가하여 총점을 합산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에 반하여 앞으로 자신의 수업에 이용하기 위한 STEAM 교육 모듈이 개발되었으면 좋겠다고 응답한 개념의 수는 3-4학년 군에서 254건, 5-6학년 군에서 308건으로 총 562건이 기재되었다. 앞에서 개발되어 있는 교육 모듈을 사용해 본 교사의 수와 비교하여 보았을 때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수치이다.
이 중 83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83%였고, 응답이 불성실한 3매를 제외하고 80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교사는 남자 17명, 여자 63명이었다. 각각의 전공 분야는 교육 6명, 국어 13명, 과학 21명, 수학 6명, 사회 5명, 영어 5명, 실과 3명, 윤리 3명, 음악 6명, 미술 4명, 체육 4명 그리고 컴퓨터 4명으로 다양한 분포를 하고 있다.
융합인재교육의 현장 적용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비무선표집의 방법인 편의 표집의 방법을 이용하여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경기도 소재 10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이 중 83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83%였고, 응답이 불성실한 3매를 제외하고 80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융합인재교육의 현장 적용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비무선표집의 방법인 편의 표집의 방법을 이용하여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경기도 소재 10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이 중 83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83%였고, 응답이 불성실한 3매를 제외하고 80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교사는 남자 17명, 여자 63명이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융합인재교육(STEAM)의 현장 적용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80명의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문지는 우편과 이메일을 통하여 배부하고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3년 8월 12일부터 9월 1일까지였다.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소단원 중 STEAM적으로 접근하여 수업하고 있는 3-4 학년군의 개념 16개와 5-6 학년군의 개념 16개를 포함한 총 32개의 개념에서 266개를 표시하였다. 3-4학년 군에서는 ‘지구와 달’에서 6개, ‘물체의 무게’에서 11개, ‘동물의 한 살이’에서 11개, ‘물체와 물질’에서 7개, ‘동물의 생활’에서 7개, ‘지표의 변화’에서 4개, ‘액체와 기체’에서 9개, ‘소리의 성질’에서 6개, ‘자석의 이용’에서 9개, ‘혼합물 분리’에서 10개, ‘식물의 한 살이’에서 15개, ‘화산과 지진’에서 9개, ‘식물의 생활’에서 8개, ‘지층과 화석’에서 9개, ‘거울과 그림자’에서 8개, ‘물의 상태변화’에서 14개로 표기되어 총 143개가 표기되었다.
데이터처리
자료 분석은 Microsoft Excel을 통해 코딩한 후, 응답수와 백분율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STEAM 교육 활동을 실제 수업에 매우 잘 적용하고 있다는 응답을 한 교사의 이유는 학생들의 호응도가 높기 때문이라고 제시하였고, 잘 적용하고 있다는 응답을 한 교사의 이유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47.4%), 학생들의 호응도가 높기 때문에와 학생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기 때문에가 각각 21.1%로 나타났고,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장려하기 때문에와 현행 교육과정에서 부족한 활동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가 5.3%로 순서대로 제시되고 있었다. 반면에 실제 수업에서 적용하고 있지 않은 이유에는 STEAM 교육활동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와 수업준비가 어렵기 때문에가 각각 41.
3%의 교사가 그렇다고 응답하였다. STEAM 교육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질문한 결과는 47.5%가 매우 잘 알고 있다고 하였으며, 28.8%의 교사가 잘 알고 있다고 대답하였다. 또한 STEAM 교육 지도방법에 대한 인식을 질문한 결과는 매우 그렇다가 20.
STEAM 교육의 현장 적용 후에 나타난 가장 심각한 문제점으로는 학생들이 STEAM 수업을 통해 얻은 결과와 교과서의 내용을 연결시키지 못한다는 의견이 37.5%로 가장 많았고, 소극적인 학생의 경우에는 수업 참여의 기회가 더욱 줄어든다는 의견(13.8%), 그리고 교사의 설명이 부족해진다는 의견과 입시 준비에 장애가 된다는 의견이 각각 2.5%에 해당하였다. 기타의 의견으로는 수업을 준비할 시간과 수업시간 내에 모든 내용을 수행하기 어렵다는 시간의 부족에 대한 의견(7.
STEAM 교육의 현장 적용 후에 학생들에게서 향상된 점에 대한 의견에서는 과학 수업 내용을 일상생활이나 지역 사회의 문제와 관련짓게 된다는 점을 37.5% 제시하였고, 과학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는 의견이 17.5%, 과학․기술에 관련된 사회 문제와 관련 직업에 관심을 갖게 된다는 점이 11.3%, 민주적 의사결정에 이용하게 되었다는 점이 1.3%의 순서로 제시되었다. 반면에 STEAM 교육을 현장에 적용해 본 경험이 없어서 향상된 점을 모르겠다는 의견(21.
개별적으로 살펴보면, 3-4학년 군의 경우에는 ‘물체의 무게’ 개념에서 6번으로 가장 많이 사용해본 경험이 있었고, ‘동물의 한 살이’, ‘자석의 이용’, ‘혼합물 분리’, ‘지층과 화석’의 개념에 대한 모듈이 각각 3건, ‘지구와 달’, ‘식물의 한 살이’, ‘식물의 생활’, ‘거울과 그림자’의 개념에 대한 모듈은 각각 2건이었다.
다음으로는 ‘산과 염기’,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렌즈의 이용’에서 21건, ‘날씨와 우리 생활’과 ‘생물과 환경’에서 20건, ‘온도와 열’에서 19건, ‘용해와 용액’과 ‘물체의 빠르기’에서 18건이 제시되었고, ‘여러 가지 기체’와 ‘연소와 소화’에서 17건, ‘전기의 작용’에서 16건, 마지막으로 ‘식물의 구조와 기능’과 ‘생물과 우리 생활’에서 15건이 표기되었다. 그 결과 전체 308건이 표기되어서 3-4학년 군에서 254건, 5-6학년 군에서 308건으로 3-4학년 군에 비하여 5-6학년 군에 있어서의 모듈에 요구도가 더욱 높게 제시되었다.
둘째, 수업 준비와 수업 시간에 STEAM 교육 관련 교재를 사용하는 초등 교사는 매우 적었다. 또한 초등 교사가 수업시간에 STEAM 접근한다고 응답한 개념 역시 매우 적은 수에 해당하였다.
8%의 교사가 잘 알고 있다고 대답하였다. 또한 STEAM 교육 지도방법에 대한 인식을 질문한 결과는 매우 그렇다가 20.0%, 그렇다가 23.8%, 보통이다가 32.5%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STEAM 교육의 의미, 목적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로 제시되고 있었다. 또한 실제 수업에서 전혀 적용하고 있지 않다고 응답한 이유는 수업 준비가 어렵기 때문에가 57.1%로 가장 많았고, STEAM 교육 활동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가 28.6%, 수업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가 14.3%의 순으로 제시되었다. STEAM 교육 활동의 실제 수업에의 적용이 어렵다는 주된 이유로 STEAM 활동에 대한 정보의 부족, 준비의 어려움, 그리고 시간의 부족을 이유로 들고 있었다.
또한‘매우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교사가 8.8%로 활용을 하고 있다는 23.8%와 매우 잘 활용하고 있다는 1.2%의 교사에 비하여 STEAM 교육 활동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있지 않다는 부정적인 의견이 긍정적인 의견에 비하여 더욱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참석하고자 하는 의견의 이유로는 현장에서의 필요에 발맞춰 가고 싶다는 것과 STEAM 교수 방법을 배워서 직접 수업에 활용해보고 싶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다. 반면 참석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교사들은 시간적인 여유가 없음을 가장 주된 이유로 들었고, 기존 교육과의 차별성을 느끼지 못하겠다는 의견과 함께, 연수로 충분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어 대부분의 초등 교사들이 STEAM 교육과 관련된 교사의 모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었다.
설문지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과학교육전문가 3인, 박사과정 4명, 현직 교사 2명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고, Cronbach’s α를 통한 문항 내적일치도는 0.639로 대체로 신뢰로운 결과를 얻었다.
셋째, 실제 수업 현장에서 STEAM과 관련된 교육 주제, 교육 활동, 평가를 적용하는 교사는 극히 드문 수에 해당하였다. 대부분의 교사는 적절한 방법을 알지 못하여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실제 평가에 활용하고 있는 이유는 학습의 결과뿐 아니라 과정에 대한 평가도 가능하기 때문에가 66.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학생들의 다양한 측면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가 22.2%였다. 다음으로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에 부합된 평가를 해야 했기 때문에가 11.
대개 3-4학년 군에 비하여 5-6학년 군에 있는 개념에 대한 모듈이 개발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나타내고 있었다. 응답한 표 가운데 9건의 경우에는 3-4학년군의 개념과 5-6학년군의 모든 개념에 있어서 모듈이 개발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었다. 또한 5-6학년군의 개념만은 모두 모듈이 개발되었으면 좋겠다는 응답도 4건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5%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STEAM 교육의 의미, 목적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질적인 STEAM 교육지도방법에 대해서는 중립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등교사가 지니는 융합인재교육의 현장적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효과적인 융합인재교육을 위하여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제안 및 한계점을 밝혀내고자 한다. 또한 이는 융합인재교육의 효과적인 현장 적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개발되어 있는 모듈을 사용하였다는 응답 역시 적었으나 모듈 개발에 대한 요구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는 STEAM 모듈을 교사가 사용하기 쉬운 방법으로 개발 보급할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연구 결과 제시된 모듈 개발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여 교사들이 사용하기 쉬운 다양한 수업자료와 프로그램이 개발 보급되어야 지속적인 STEAM 교육의 정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행정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즉, 여전히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뿐 아니라 지식과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연수의 활성화 뿐 아니라 STEAM 교육 자료를 개발 보급하여 많은 교사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적합한 평가 방법과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중등 교육단계에서 융합인재교육을 통하여 어떤 교육정책을 전개하고 있는가?
수학과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이공계 기피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과학 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초·중등 교육단계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 Mathematics)을 통하여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학습 내용의 연계를 도모하고 예술적 기법까지도 접목하는 교육정책을 전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우리나라에서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2011년부터 진행되어왔으며, 현재 초·중등학교 현장에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다(교육 과학기술부, 2011).
융합인재교육에서 교사의 인식과 신념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정책 역시도 마찬가지다. 교사의 인식과 신념 뿐 아니라 융합에 대한 적절한 주제와 효과적인 학습 자료의 선정 그리고 기존의 수업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수업을 위해서도 교사의 영향력은 결정적이다. 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에서 교사는 자신의 교육 경험을 통해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을 때의 문제점과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도 파악하기 용이하다. 그러므로 융합인재교육의 바람직한 정착을 위하여 현장 적용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융합인재교육에 관한 현행 연구들의 한계는?
이렇듯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현장적용에 있어서의 교사의 인식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전까지의 연구는 초중등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인식(금영충, 배선아, 2012; 손연아 등, 2012;신영준, 한선관, 2011; 이효녕 등, 2011; 이효녕 등, 2012; 한혜숙, 이화정, 2012)을 현장적용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거의 없다. 현장적용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경우에도 연수를 받은 교사만을 대상(이지원, 박혜정, 김중복, 2013)으로 하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교사들이 가지는 현장적용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엔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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