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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인재교육(STEAM)의 현장적용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조사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Field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4년, pp.133 - 143  

임수민 (경북대학교) ,  김영신 (경북대학교) ,  이태상 (상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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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융합인재교육(STEAM)의 현장적용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초등 교사 80명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교사들이 STEAM 교육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교육지도방법에 대해서는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교육 모임에 대해서도 대부분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수업 준비와 수업 시간에 STEAM 교육 관련 교재를 사용하는 초등 교사는 매우 적었다. 또한 STEAM적접근을 통해 개념을 가르친다는 교사 역시 극히 적었다. 개발되어 있는 모듈을 사용하였다는 응답 역시 적었으나 모듈 개발에 대한 요구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지속적인 STEAM 교육의 정착을 위해서는 교사가 사용하기 쉬운 적절한 모듈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실제 수업 현장에서 STEAM과 관련된 교육 주제, 교육 활동, 평가를 적용하는 교사는 극히 드문 수에 해당하였다. 넷째, 현장 적용 한 후의 긍정적인 측면의 변화에 대해서도 대부분의 초등 교사들은 향상된 측면에 대해 잘 인지하지 못한다는 응답과 같은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으며, 적용 후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STEAM 수업을 통해 얻은 결과와 교과서 내용을 연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쉽게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해야 한다는 문제점들을 많이 제시하였다. 이처럼 초등 교사들이 융합인재교육의 현장적용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은 매우 부정적이었다. 융합인재교육이 초등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초등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하고, 교사의 요구가 반영된 프로그램과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과 보급이 절실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For this study, a survey was administered to 80 primary teachers. The result showed as follows: First, even though, elementary school teachers have known about the meaning and aims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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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TEAM 교육 내용과 활동을 실제 평가에 활용하는 정도에 대해서 에 제시되었다.
  • STEAM 교육 주제를 실제 수업에서 적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의 응답은 에 제시하였다.
  • STEAM 교육이 현장에 적용되는 정도에 대해서 STEAM 주제의 실제 수업에의 적용 정도, 활동의 적용 정도 그리고 STEAM 교육 내용과 활동을 실제 평가에 활용하는 정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등교사가 지니는 융합인재교육의 현장적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효과적인 융합인재교육을 위하여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제안 및 한계점을 밝혀내고자 한다. 또한 이는 융합인재교육의 효과적인 현장 적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수업 준비를 위하여 수업 시간에 참고 하는 STEAM 관련 교재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사들에게 교재 이름에 대한 개방형 질문을 주었다. 또한 특별히 STEAM 접근의 방식을 사용하는 수업 개념이 있다면 어떠한 개념인가 알아보고, 직접 수업을 할 때 개발되어 있는 교육 모듈을 사용한 적이 있는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개발되었으면 하는 개념에 대해서도 물어보았다.
  • 수업 준비를 위하여 수업 시간에 참고 하는 STEAM 관련 교재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사들에게 교재 이름에 대한 개방형 질문을 주었다. 또한 특별히 STEAM 접근의 방식을 사용하는 수업 개념이 있다면 어떠한 개념인가 알아보고, 직접 수업을 할 때 개발되어 있는 교육 모듈을 사용한 적이 있는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개발되었으면 하는 개념에 대해서도 물어보았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융합인재교육(STEAM)의 현장 적용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80명의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STEAM 교육이 실제 수업에서 적용되기 위해서는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교육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용하는 STEAM 교육관련 교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 결과 대부분의 교사가 수업 준비와 수업 시간에 STEAM 교재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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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중등 교육단계에서 융합인재교육을 통하여 어떤 교육정책을 전개하고 있는가? 수학과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이공계 기피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과학 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초·중등 교육단계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 Mathematics)을 통하여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학습 내용의 연계를 도모하고 예술적 기법까지도 접목하는 교육정책을 전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우리나라에서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2011년부터 진행되어왔으며, 현재 초·중등학교 현장에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다(교육 과학기술부, 2011).
융합인재교육에서 교사의 인식과 신념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정책 역시도 마찬가지다. 교사의 인식과 신념 뿐 아니라 융합에 대한 적절한 주제와 효과적인 학습 자료의 선정 그리고 기존의 수업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수업을 위해서도 교사의 영향력은 결정적이다. 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에서 교사는 자신의 교육 경험을 통해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을 때의 문제점과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도 파악하기 용이하다. 그러므로 융합인재교육의 바람직한 정착을 위하여 현장 적용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융합인재교육에 관한 현행 연구들의 한계는? 이렇듯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현장적용에 있어서의 교사의 인식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전까지의 연구는 초중등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인식(금영충, 배선아, 2012; 손연아 등, 2012;신영준, 한선관, 2011; 이효녕 등, 2011; 이효녕 등, 2012; 한혜숙, 이화정, 2012)을 현장적용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거의 없다. 현장적용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경우에도 연수를 받은 교사만을 대상(이지원, 박혜정, 김중복, 2013)으로 하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교사들이 가지는 현장적용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엔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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