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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선작도 활동을 포함한 동료교수법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 빛의 굴절 개념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eer Instruction Materials for In-service Teachers' Training through Ray Drawing: Focus on Refraction of Light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4년, pp.182 - 195  

이지원 (한국교원대학교) ,  김다영 (신월초등학교) ,  김중복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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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광학에서의 광선작도는 빛의 진행과정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성을 가진다. 굴절 개념의 경우, 직진이나 반사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탓에 학생들 뿐만 아니라 교사들의 경우에도 이해도가 낮다. 올바른 개념이해를 위하여 광선을 그려보는 활동과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해보는 활동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시각적 형상화를 돕기 위해 광선작도 활동이 포함된 빛의 굴절에 대한 동료 교수법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 개념변화 정도를 측정하였다. 예비교사 29명과 초등교사 21명에게 각각 적용하고 사전, 사후 검사 점수를 분석하였다. 사전검사의 분석 결과, 빛의 굴절을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학습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수업 전에는 대부분의 연구 참여자가 굴절되는 빛의 경로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 동료 교수법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에 시행된 사후 검사 결과, 광선작도 연습이 시각적 형상화를 도와 학습한 내용을 다른 맥락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준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빛의 굴절을 이해할 수 있는 교사연수 프로그램으로서 빛의 경로를 시각적으로 형상화하여 이해하고 개념검사문항을 통해 이를 적용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y drawing in geometrical optics is an effective method for visible imagery of light. In this study, we developed peer instruction materials for in-service teachers' training concepts on the refraction of light including drawing rays. And then we applied these programs to 29 pre-service teachers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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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차 초등 교육과정에서 볼록렌즈와 오목렌즈의 상이 있었다가 새 교육과정에 상위 학년으로 옮겨진 것도 학생들이 이해하기 힘들기(김대현과 왕경순, 2007) 때문이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광선작도 활동을 통해 굴절을 이해하기 쉽도록 시각적 형상화를 돕는 광선작도 활동과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개념검사문항을 개발하여 동료교수법 수업에 적용한 후, 빛의 굴절에 대한 초등교사와 예비교사의 개념변화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3이하이면 개념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은 수업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념 변화가 적절히 이루어 졌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문항을 제작할 때 사후검사의 문항이 조금 더 어렵도록 난이도를 고려하여 검사 문항을 제작하였다.
  • 전문가 타당도 검증 과정에서 ‘빨대가 꺾여서 떠 보이는 이유’를 탐구하는 활동을 추가할 것인가의 여부에 대하여 의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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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각적 형상화란 무엇인가? 시각적 형상화(visible imagery, imaging)란 머릿속에 실제로 지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정교한 영상을 떠올리거나, 이러한 영상을 동작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는 건축, 미술, 공학, 디자인 등 많은 분야에서 쓰이는 생각의 도구(Root-Bernstein, 2007) 중 하나이며, 특히 과학, 수학과 같은 영역에서 매우 자주 쓰인다.
동료교수법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측면에서 동료교수법은 효과적인 교수방법이 될 수 있다. 동료교수법은 개념검사문항을 통해 인지갈등을 유발하고, 동료와의 토론을 통하여 갈등을 해소하여 개념 변화가 일어나도록 돕는 교수방법(Mazur,1997)이다. 동료교수법에서 동료 간 토론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검사문항은 인지갈등을 일으키는 역할 뿐 아니라 학습한 개념을 적용하고 응용력을 기르는 용도로도 쓰일 수 있다.
시각적 형상화는 주로 어떠한 분야에 사용되는가? 시각적 형상화(visible imagery, imaging)란 머릿속에 실제로 지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정교한 영상을 떠올리거나, 이러한 영상을 동작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는 건축, 미술, 공학, 디자인 등 많은 분야에서 쓰이는 생각의 도구(Root-Bernstein, 2007) 중 하나이며, 특히 과학, 수학과 같은 영역에서 매우 자주 쓰인다. 대표적인 예로 아인슈타인이나 파인만은 물리학을 머릿속으로 ‘상상하고(사고 실험)’, ‘보았다(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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