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주제의 과학영재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실험활동에 대한 태도, 창의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irplane' Science Program for the Gifted Elementary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Attitude toward Laboratory Work and Creative Personality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Renzulli의 3부 심화학습 모형을 적용한 비행기 주제의 영재프로그램이 초등 영재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실험활동에 대한 태도, 창의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영재 학급에 선발되어 교육받고 있는 37명의 초등영재학생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 적용 전후 초등영재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전체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하위영역별에서는 사전-사후 비교한 결과, 학습 개방성, 자아 개념성, 솔선수범성, 책임감, 학습 열정도, 자기 이해도, 창의성, 자기평가력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이고 있다. 둘째, 본 프로그램 적용 전후 초등영재 학생의 실험활동에 대한 태도 전체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하위영역별로는 실험가치, 실험효율, 실험활동 흥미, 개별실험 필요 전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프로그램 적용 전후 초등영재 학생의 창의적 성향 전체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하위영역별로 살펴본 결과 독립심, 개방성 영역에서 사전-사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넷째, 본 프로그램에 대한 초등영재 학생들의 만족도는 평균 4.52점으로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평가와 교사활동에 대해 더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또한, 프로그램 개선사항으로는 산출물 발표 준비과정의 어려움과 지도교사의 세부적인 지도 필요, 학습량 조절 등이 제기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Renzulli의 3부 심화학습 모형을 적용한 비행기 주제의 영재프로그램이 초등 영재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실험활동에 대한 태도, 창의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영재 학급에 선발되어 교육받고 있는 37명의 초등영재학생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 적용 전후 초등영재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전체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하위영역별에서는 사전-사후 비교한 결과, 학습 개방성, 자아 개념성, 솔선수범성, 책임감, 학습 열정도, 자기 이해도, 창의성, 자기평가력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이고 있다. 둘째, 본 프로그램 적용 전후 초등영재 학생의 실험활동에 대한 태도 전체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하위영역별로는 실험가치, 실험효율, 실험활동 흥미, 개별실험 필요 전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프로그램 적용 전후 초등영재 학생의 창의적 성향 전체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하위영역별로 살펴본 결과 독립심, 개방성 영역에서 사전-사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넷째, 본 프로그램에 대한 초등영재 학생들의 만족도는 평균 4.52점으로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평가와 교사활동에 대해 더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또한, 프로그램 개선사항으로는 산출물 발표 준비과정의 어려움과 지도교사의 세부적인 지도 필요, 학습량 조절 등이 제기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airplane' science program based on Renzulli's Enrichment Triad Model for the 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attitude toward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attitude toward laboratory work, and creative personal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airplane' science program based on Renzulli's Enrichment Triad Model for the 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attitude toward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attitude toward laboratory work, and creative personality. Participants were 37 gifted students of local elementary school gifted classroom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was improved significantly including all sub-areas. Second, the attitude toward laboratory work was improved significantly including all sub-areas. Third, creative personality was improved significantly including all sub-areas. Finally, students' satisfaction about program had an average of 4.52 out of 5 points. Boys showed higher satisfaction on 'program management' and 'teacher's activities' than gir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airplane' science program based on Renzulli's Enrichment Triad Model for the 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attitude toward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attitude toward laboratory work, and creative personality. Participants were 37 gifted students of local elementary school gifted classroom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was improved significantly including all sub-areas. Second, the attitude toward laboratory work was improved significantly including all sub-areas. Third, creative personality was improved significantly including all sub-areas. Finally, students' satisfaction about program had an average of 4.52 out of 5 points. Boys showed higher satisfaction on 'program management' and 'teacher's activities' than girls.
또한 영재학생들은 자신의 잠재 능력을 최대로 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교 교육과정을 제공 받고 빠른 속도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박성익 외, 2006). 즉, 영재에게 잠재된 재능을 최대로 계발시켜 주기 위해서는 영재들의 지적·심리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주어야만 한다. 특별히 과학영재프로그램은 과학에 대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과학영재들의 인지적·정서적 특성에 부합되면서, 과학영재들에게 흥미로운 학습 경험과 더불어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진흥법 제정 이후 영재교육은 어떻게 바뀌었는가?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은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있다(조석희, 시기자, 지은림, 1997). 우리나라의 경우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 제정 및 2002년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 공포 이후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대되었고, 이에 따라 효과적인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영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국의 영재교육기관에 보급하였고, 많은 교사들이 이 자료를 이용하여 영재 학생들을 지도하였다.
잘 개발된 과학영재프로그램이 영재의 특성들을 살리는 것으로 보아 무엇이 시사되는가?
본 연구 결과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실험활동에 대한 태도, 창의적 성향이 높은 영재들이더라도 잘 개발된 과학영재프로그램에 의해 이러한 특성들이 더욱 더 향상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영재들의 특성과 교육 현장을 고려한 체계화되고 전문화된 프로그램 개발이 앞으로 더 필요하며 단순히 속진학습을 적용하는 것보다 다양한 영재교수학습 모형에 기반한 영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뿐 아니라 교육 소재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고민을 바탕을 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개발된 영재교육프로그램을 실제 영재교육 현장에 적용한 후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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