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의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Successful Intelligence and Learning Strategies for the Scientific Gifted and the Regular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이 연구는 초등과학 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 B 교육지원청 관내에 있는 3교의 단위학교 영재학급과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고, 이에 대한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에서 초등과학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높았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p < .001). 둘째, 학년별로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을 비교했을 때, 5, 6학년 모두에서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평균이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p < .001). 셋째, 성별에 따라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을 비교했을 경우, 남녀 모두에서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높았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 .001).
이 연구는 초등과학 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 B 교육지원청 관내에 있는 3교의 단위학교 영재학급과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고, 이에 대한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에서 초등과학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높았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p < .001). 둘째, 학년별로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을 비교했을 때, 5, 6학년 모두에서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평균이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p < .001). 셋째, 성별에 따라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을 비교했을 경우, 남녀 모두에서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높았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 .00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uccessful intelligence and learning strategies for the scientific gifted and the general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327(including 159 gifted students) 5th - 6th grader elementary students in Incheon Metr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uccessful intelligence and learning strategies for the scientific gifted and the general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327(including 159 gifted students) 5th - 6th grader elementary students in Incheon Metropolitan City. We were utilized to evaluate the students' successful intelligence(Song, 2002) and learning strategies(Kim, 2005).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uccessful intelligence and learning strategies of the scientific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were higher than the regular class students, it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statistically(p < .001). Second, when compared according to grade level, the scientific gifted students class higher than the general class students, it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statistically(p < .001). Third, when compared according to gender, the scientific gifted students were higher than the general class in both men and women, it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statistically(p < .00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uccessful intelligence and learning strategies for the scientific gifted and the general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327(including 159 gifted students) 5th - 6th grader elementary students in Incheon Metropolitan City. We were utilized to evaluate the students' successful intelligence(Song, 2002) and learning strategies(Kim, 2005).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uccessful intelligence and learning strategies of the scientific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were higher than the regular class students, it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statistically(p < .001). Second, when compared according to grade level, the scientific gifted students class higher than the general class students, it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statistically(p < .001). Third, when compared according to gender, the scientific gifted students were higher than the general class in both men and women, it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statistically(p < .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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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과학 영재학생의 성공지능과 학습전략과의 관계를 일반학생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영재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재교육의 시사점을 이끌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영재교육 대상자의 수가 크게 확대된 최근의 영재교육에서 초등과학 영재학생의 성공지능과 학습전략과의 관계를 일반학생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초등과학 영재학생의 특성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은 인천 광역시 B 교육지원청 소재의 인문적, 자연적 환경을 같이하는 초등학교 3교의 5,6학년 남녀 일반학생 168명과 그 학교에서 운영하는 초등과학 영재학생 159명을 선정하여 성공지능과 학습전략 검사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초등과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습전략의 측정은 김동일(2004)의 청소년 학습전략 검사(Assessment of Learning Strategy for Adolescent: ALSA)를 김향숙(2005)이 초등학교 5, 6학년에게 적절하게 사용가능한 검사로 타당성을 검증받은 것으로 4점 Likert 척도(1∼4점)에 응답하게 되어있고, 점수가 높을수록 학습전략 사용 빈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본 검사는 학습동기, 자아효능감, 인지초인지, 자원관리 전략의 4개 영역으로 각 4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48개의 문항으로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학습전략 검사의 하위 영역과 구성요소 및 신뢰도는 <표 3> 과 같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영재교육 대상자의 수가 크게 확대된 최근의 영재교육에서 초등과학 영재학생의 성공지능과 학습전략과의 관계를 일반학생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초등과학 영재학생의 특성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은 인천 광역시 B 교육지원청 소재의 인문적, 자연적 환경을 같이하는 초등학교 3교의 5,6학년 남녀 일반학생 168명과 그 학교에서 운영하는 초등과학 영재학생 159명을 선정하여 성공지능과 학습전략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인천광역시 B 교육지원청 소재 인문적, 자연적 환경을 같이하는 초등학교 3교의 5, 6학년 남녀 327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여기에는 일반학생 168명과 그 학교의 단위학급 초등과학 영재학생 159명을 연구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과 같다.
데이터처리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V.21.0을 이용하여 연구 대상의 배경요인인 학년과 성별에 따른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반과 비교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여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이 연구에서 사용된 검사는 Sternberg(1985, 1990)의 성공지능검사를 송연주(2002)에 의해 Sternberg 삼원적 지능검사지를 초등학교 학생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삼원적 지능이란 인간의 지능을 분석적 지능과 창의적 지능 그리고 실제적 지능으로 구분한 것으로 각각의 지능을 다시 언어, 수, 도형의 하위항목으로 세분화 하여 각각 4문항씩 구성한 것으로 각 지능별 12개의 문항이고, 총 36개의 문항이다.
성능/효과
둘째, 학년별로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을 비교했을 때, 5, 6학년 모두에서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평균이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p < .001).
001). 성공 지능의 하위영역의 요인별로 분석해 보면, 과학 영재 학생의 성공지능은 일반 학생의 성공지능보다 모든 요소에서 높았으며 특히, 분석적 지능의 언어 요소, 창의적 지능의 수와 도형 요소, 실제적 지능의 언어와 수 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성별에 따라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을 비교했을 경우, 남녀 모두에서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높았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 .001).
위의 결과로 볼 때, 초등과학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성공지능이나 학습전략에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년별로 비교했을 때에서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높았으며, 성별로 비교할 때도 남, 녀 모두에서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높았음을 알 수 있다.
학습전략의 하위 영역의 요소별로도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인지 초인지, 자원관리의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에 대하여 초등과학 영재 학생이 일반 학생에 비해 배움 자체를 즐기고, 새로운 학습에 도전하며 인지함으로써 자기 효능감이 높으며 시간 및 노력과 동료 간의 도움도 적극적으로 활용함을 알 수 있다.
이를 성공지능의 하위요소로 살펴보면, 남학생의 경우 분석적 지능의 언어영역(p < .05), 창의적 지능에서 수 요소(p < .001), 실용적 지능에서 수 요소(p < .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여학생의 경우 분석적 지능에서 언어(p < .001), 창의적 지능에서 수(p < .001)와 도형(p < .05) 그리고 실제적 지능에서 언어(p < .05)와 수(p < .05)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001). 이를 하위요소별로 살펴보아도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인지 초인지, 자원관리의 모든 영역에서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높았음을 알 수 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 연구하여 적용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첫째,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에서 초등과학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높았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p < .001).
001). 학습전략의 하위 영역의 요소별로도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인지 초인지, 자원관리의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에 대하여 초등과학 영재 학생이 일반 학생에 비해 배움 자체를 즐기고, 새로운 학습에 도전하며 인지함으로써 자기 효능감이 높으며 시간 및 노력과 동료 간의 도움도 적극적으로 활용함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이를 하위요소별로 살펴보아도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인지 초인지, 자원관리의 모든 영역에서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높았음을 알 수 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 연구하여 적용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이와 같은 연구와 관련하여 제언을 한다면, 본 연구의 결과로 드러난 분석적, 창의적, 실용적인 지능인 성공지능과 학습동기 및 자원 활용을 포함한 학습전략이 우수한 초등과학영재들에게 보다 학생주도적인 창의적 학습주제 선정과 문제 해결 방법 및 학습의 모든 과정을 영재교육과정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영재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가 필요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은 지식과 정보가 가치의 중심이 되어 버린 지식기반 사회로 세계 각국은 무엇에 힘을 쏟고 있는가?
오늘날은 지식과 정보가 가치의 중심이 되어 버린 지식기반 사회로 세계 각국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잠재적 재능이 있는 인재 양성에 국력을 쏟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1980년대 이후로 영재교육을 시범적으로 실시하였으며, 2000년에 이르러서는 영재교육진흥법을 제정·공포하였다.
서로 독립되어 있으나 개인의 삶을 실현하여 성공하고자 한다면 모두 중요한 능력인 이 세 개의 능력은?
성공지능의 의미를 사회인의 관점에서 본다면 사회적인 성공을 말하고, 예술가의 관점에서 본다면 자신의 예술 성과물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것을 말하며, 학생이라면 학교에서의 성공으로 이해할 수 있다. 성공지능은 분석적 지능, 창의적 지능, 실제적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분석적 지능은 사실을 분석하여 유용한 선택을 하도록 돕는 지능으로 전통적인 학문적 지능과 관련이 있다. 창의적 지능은 우선적으로 문제해결방안을 생각해 내는 능력을 말하며, 실제적 지능은 문제해결방안을 실제로 실행하는 능력이다.
성공지능이란?
이 중의 하나로 최근 Sternberg(1985)의 성공지능을 영재의 이해에 도입함으로 영재의 개인별 능력 신장과 성취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연결된다. 성공지능이란 실제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와 환경속의 인생에서 성공하는 능력이다(Sternberg, 2003). 성공지능의 의미를 사회인의 관점에서 본다면 사회적인 성공을 말하고, 예술가의 관점에서 본다면 자신의 예술 성과물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것을 말하며, 학생이라면 학교에서의 성공으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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