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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아트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흥미와 인식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est and Perception on the Interactive Art STEAM Program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4년, pp.691 - 702  

현동걸 (제주대학교) ,  이명수 (제주대학교) ,  신애경 (제주대학교) ,  임성만 (한국교원대학교) ,  김성운 (한국교원대학교) ,  양경식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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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과학과 미술을 융합한 인터랙티브 아트 STEAM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인터랙티브아트 STEAM 프로그램은 과학교육전문가와 미술교육전문가, 현장 교사로 구성된 STEAM 프로그램 개발팀에서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은 인터랙티브 아트 보기, 인터랙티브 아트 따라하기, 인터랙티브 아트 창작하기 단계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과학 관련 개념은 산과 염기지시약 반응이다. 개발된 인터랙티브 아트 STEAM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6학년 소규모 1개 반을 선정하여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결과, 학생들의 과학과 미술 교과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졌으며, 체험을 통하여 과학과 미술의 융합 가능성에 대하여 확신을 갖게 되었다. 또한 학생들은 인터랙티브 아트 STEAM 프로그램에 대해 만족도가 높았고, 이러한 STEAM 프로그램에 다시 참여하기를 희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the Interactive art STEAM program integrated science and art and to investigate the interest and percep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out the STEAM program. The Interactive art STEAM program was developed by the STEAM program team consisting of s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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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과학과 미술을 융합한 인터랙티브 아트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초등학생들의 STEAM에 대한 흥미와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STEAM에 대한 인식, 과학 수업과 미술 수업에 대한 흥미도, 과학과 미술의 융합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과학과 미술 중심의 인터랙티브 아트 STEAM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과학과 미술을 융합한 인터랙티브 아트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초등학생들의 STEAM에 대한 흥미와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STEAM에 대한 인식, 과학 수업과 미술 수업에 대한 흥미도, 과학과 미술의 융합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과학과 미술 중심의 인터랙티브 아트 STEAM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과학 중심의 STEAM 프로그램이 아닌 과학과 미술을 융합한 인터랙티브 아트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의 연구된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관련성이 있는 주제를 선별하여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형태로 구성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과 미술을 융합한 인터랙티브 아트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소규모 학교 6학년 학생 11명을 대상으로 개발한 인터랙티브 아트 STEAM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 특별히 시범학교나 교사 연구회 등 실제 현장에서 많이 다루고 있는 예술의 분야는 미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미술이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결과물을 가시적으로 표현하는데 가장 적합한 과목이기 때문으로 미술이 STEAM 교육에서 중요시되는 가장 큰 이유이다(이부연, 2014). 이에 본 연구도 학생들에게 과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가시적으로 보여주기 위하여 예술의 다양한 영역 중 미술과의 융합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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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 교육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는 미국의 STEM 교육에 예술(Art)을 추가하여 교육하고자 하는 정책을 펴고 있으며, 이를 STEAM 교육, 우리말로 융합인재교육이라고 정하였고(김진수, 2012) 2011년부터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2009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융합인재교육을 도입하여 순수 과학 뿐만 아니라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른 교과와 관련하여 통합된 내용을 적절한 수준으로 지도하여 학생의 창의성을 계발하고 인성과 감성을 함양시키고자 하고 있다(교육부, 2014a).
과학기술과 예술의 융합이 상호촉진 과정을 통해 이뤄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과학기술과 예술은 상보성이 존재하며, 두 분야 간의 상호촉진 과정을 통해 창의적 융합인재가 성장하기 때문에 과학기술과 예술의 융합이 중요하다(이은적, 2012). 그 이유로 첫째, 과학기술․ 예술 융합 STEAM 교육의 통섭적 접근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예술이 과학기술과 주종적 관계가 아닌 상보적 관계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미래에 창의적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초·중등 교육과정에서부터 예술적 사고를 촉진하여야 하므로 STEAM 교육에서 예술의 역할이 중요하다(김진수, 2012). 한국의 고유한 STEAM 교육의 연구 분위기에서 예술의 역할을 중요시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STEAM 교육에서 미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의 고유한 STEAM 교육의 연구 분위기에서 예술의 역할을 중요시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특별히 시범학교나 교사 연구회 등 실제 현장에서 많이 다루고 있는 예술의 분야는 미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미술이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결과물을 가시적으로 표현하는데 가장 적합한 과목이기 때문으로 미술이 STEAM 교육에서 중요시되는 가장 큰 이유이다(이부연, 2014). 이에 본 연구도 학생들에게 과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가시적으로 보여 주기 위하여 예술의 다양한 영역 중 미술과의 융합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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