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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멘델 유전에 대한 중학교 과학교사의 PCK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the PCK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on the Mendelian Genetic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4년, pp.718 - 736  

송미란 (순천연향중학교) ,  김성하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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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멘델 유전에 대한 중학교 과학교사의와 이의 PCK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생물교육을 전공한 5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진 중학교 과학교사 두 명으로 하였으며, 멘델 유전과 관련한 5차시의 수업 관찰, 교사의 반구조화된 면담, 교사 질문지, Content Representation, Pedagogical and Professional-experience Repertoire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PCK의 구성요소인 과학교수 지향, 과학교육과정에 대한 지식과 신념, 학습자에 대한 지식과 신념, 과학교수전략에 대한 지식과 신념, 과학평가에 대한 지식과 신념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두 교사의 멘델 유전에 대한 PCK를 알아본 결과, 학생들이 과학교과를 통해 과학적 탐구과정을 학습함으로써 과학적 사고와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교사는 학생들이 그러한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한다는 과학교수지향을 평소에 가진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업 실제에서는 두 교사 모두 강의 중심 지향으로 나타났다. 과학교육과정의 목표와 관련 개념 및 지도 내용을 잘 인식하고 있었으나 학생들의 탐구방법 습득 및 탐구능력 향상을 위한 두 교사의 노력은 수업 실제에서 충분히 발현되지 못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이 멘델 유전을 매우 어려워하기 때문에 쉽고 자세히 가르쳐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멘델 유전에 대한 기본 개념 및 연계된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선개념과 오개념을 파악하여 오개념 교정전략과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 전략 등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였고,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 중 단순한 행동 영역에 대한 평가만 이루어졌다. 두 교사의 멘델 유전에 대한 PCK 형성 요인으로는 교사의 개인적 특성 및 노력, 교과서 및 지도서, 교수 경험, 학습자로서의 경험, 학교 상황, 동료교사와의 상호작용, 대학교육 과정 등이 있었다. 이 중 두 교사는 자신의 학습자로서의 경험과 과학적 탐구심이 강한 개인적 특성 및 보다 나은 수업을 위한 교사의 노력이 PCK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사의 PCK가 수업 실제에서 충분히 발현될 수 있도록하는 교사교육에 대한 설계가 필요하고, 교사들에게 지속적인 자기 연수와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그에 따른 보상을 통해 교사들의 PCK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determine PCK of the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on Mendelian genetics and factors influenced to form their PCKs. Two science teachers with biology major with a teaching experience over 5 years were chosen as the subject. Data were collected by class observation, semi-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CK란 무엇입니까? PCK는 교사를 둘러싸고 있는 외부적 물리적 환경, 지적 환경, 내부적 사고방식 신념 등 여러 가지 가 복잡하게 얽혀서 형성해 나가는 지식이라 할 수있다(Van Driel et al., 1998).
Shulman(1986)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 지식을 어떻게 분류하였습니까? Shulman(1986)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 지식을 교과내용 지식(subject matter knowledge), 내용 교수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교육과정 지식(curricular knowledge)으로 분류하면서,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라는 용어를 처음 소개하였다. PCK는 다양한 능력과 흥미를 가진 학습자를 위해 선택된 주제를 어떻게 조직하고 표현해야 하는가에 대한 지식으로 내용전문가의 지식이나 교육학자의 지식과 구별되는 교사 전문성을 개념 화하는 요소이다.
멘델 유전에 대한 수업 실제에서 강의 중심 지향의 수업결과는 어떠합니까? 하지만 멘델 유전에 대한 수업 실제에서는 두 교사 모두 강의 중심 지향의 수업을 하였다. 그러다보니 과학교육과정의 목표 중 학생들의 탐구방법 습득 및 탐구능력 향상을 위한 교사의 노력이 수업 실제에서 발현되지 못하였고, 학생들의 다양성이 고려되지 않은 수업이 이루어졌으며, 평가도 멘델 유전에 대해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 중에서 단순한 행동 영역만을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기본 개념의 습득을 목표로 하는 것과 연계된 단원 및 개념에 대해서는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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