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공공도서관 이용자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정부의 다문화정책은 부처에 따라 크게 동화/적응, 사회통합, 그리고 문화다양성을 지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결과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를 바라보는 인식은 크게 사회통합과 동화의 관점에서 이해되고 있으며,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홍보 및 참여와 같은 마케팅활동이 다문화서비스의 인식 및 필요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1) 다양한 다문화정책 지향점, 2) 지역의 다문화 관련기관과의 관계, 그리고 3) 지역주민의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인식 등을 고려할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공공도서관 이용자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정부의 다문화정책은 부처에 따라 크게 동화/적응, 사회통합, 그리고 문화다양성을 지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결과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를 바라보는 인식은 크게 사회통합과 동화의 관점에서 이해되고 있으며,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홍보 및 참여와 같은 마케팅활동이 다문화서비스의 인식 및 필요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1) 다양한 다문화정책 지향점, 2) 지역의 다문화 관련기관과의 관계, 그리고 3) 지역주민의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인식 등을 고려할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public library users, who are local residences, on the multi-cultural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using a series of statistical analyses on a questionnaire survey. The objectives of multi-cultural policies by Korean government are to foster assimilat...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public library users, who are local residences, on the multi-cultural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using a series of statistical analyses on a questionnaire survey. The objectives of multi-cultural policies by Korean government are to foster assimilation of the multi-cultural people, social unification of Korean (local) communities, and cultural diversity in the communities. The results from the analyses show that the multi-cultural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are understood from the unification and assimilation point of views, and that the perception of the multi-cultural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is affected by the libraries' marketing activities, such as advertisements and participation. For the sustainable provision of the services, we suggest that the libraries would better consider 1) multi-oriented services with cultural diversity, assimilation, and social unification, 2) relationship with other multi-cultural agencies in a community, and 3) the perception of local residences on the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public library users, who are local residences, on the multi-cultural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using a series of statistical analyses on a questionnaire survey. The objectives of multi-cultural policies by Korean government are to foster assimilation of the multi-cultural people, social unification of Korean (local) communities, and cultural diversity in the communities. The results from the analyses show that the multi-cultural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are understood from the unification and assimilation point of views, and that the perception of the multi-cultural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is affected by the libraries' marketing activities, such as advertisements and participation. For the sustainable provision of the services, we suggest that the libraries would better consider 1) multi-oriented services with cultural diversity, assimilation, and social unification, 2) relationship with other multi-cultural agencies in a community, and 3) the perception of local residences on the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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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국내 연구는 사회과학 분야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본고에서는 사회과학의 몇몇 분야에서의 연구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본 장에서는 국내 각 부처별 다문화정책을 살펴보고, 도서관 분야에서의 다문화서비스 정책 방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국내외 연구 내용을 검토하여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연구 현황 및 개념을 정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의 지역주민 인식에 대한 탐색적 조사(오해연, 김기영 2014)를 기반으로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을 설문조사 및 통계적 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공공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에 포함되어 있으며, 지역에서 여성가족부가 운영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활동하고 있는 현실에서, 지역주민들이 다문화에 대한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어떠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는가는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의 지속성의 측면에서 의미 있는 문제이다.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비다문화인인 지역주민의 인식이 어떠한지를 파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설문조사 및 통계적 분석방법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다문화 서비스에 대한 지역주인의 인식을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통계적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우선 정부의 다문화정책은 동화/적응, 사회통합, 그리고 문화다양성의 방향으로 부처별로 시행되고 있었다.
따라서 일반주민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면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이에 대한 공공도서관의 영향이 미미하게 관찰되어 그 효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해 지역주민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으로서, 이에 대한 연구 문제와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본 장에서는 국내 각 부처별 다문화정책을 살펴보고, 도서관 분야에서의 다문화서비스 정책 방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국내외 연구 내용을 검토하여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연구 현황 및 개념을 정리하고자 한다.
안전행정부는 매년 유형별, 시군구별, 국적별, 연령별 외국인주민 현황을 조사하여 다문화정책의 기초자료를 축적하고 있으며(안전행정부 2013), 법무부는 출입국 외국인 정책을 바탕으로 다문화사회의 통합증진을 목표로 하는 다문화 사회통합프로그램, 시민교육, 맞춤상담서비스 등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법무부 2013a, 2013b). 이 부처들은 다문화 문제를 지역사회문제, 나아가 우리사회 문제의 일환으로 여기며 다문화인의 지역사회 정착을 지원하는 등 다문화 존중의 지역공동체 및 사회통합을 구현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문항을 개발하여, 수도권 공공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통계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을 바탕으로 한 다문화서비스의 개선을 위한 사항을 논의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1. 이용자의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인지는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에 대한 인식 및 필요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가설 2-3은 공공도서관의 다문화프로그램에 의 참여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이다. 도서관 다문화프로그램에 2번 이상 참여한 응답자는 2명, 1번 참여한 응답자는 12명으로, 이를 합쳐 도서관 다문화프로그램 참여 집단(N=14)과 미참여 집단(N=149)으로 나누었다. 참여 집단과 미참여 집단 간의 집단크기가 차이가 크게 나고 있으나, 이는 적은 수의 참여기회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며, 적은 집단의 크기가 어느 정도 오차허용범위 내에 있으므로 집단 간 크기의 차이에 유념하여 결과를 검토하였다.
도서관 인식에 요인분석을 위해 먼저 KMO와 Barlett의 검정결과를 확인하였다. KMO Score는 .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의 문항은 김하야나(2013) 및 오해연과 김기영(2014)의 연구를 기반으로 지역주민의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설문의 문항은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인구통계학적 질문 5문항,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질문 6문항(주관식 1문항 포함), 도서관 인식에 대한 질문 12문항,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질문 9문항(주관식 2문항),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인식에 대한 질문 9문항 등 총 4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의 문항은 김하야나(2013) 및 오해연과 김기영(2014)의 연구를 기반으로 지역주민의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설문의 문항은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인구통계학적 질문 5문항,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질문 6문항(주관식 1문항 포함), 도서관 인식에 대한 질문 12문항,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질문 9문항(주관식 2문항),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인식에 대한 질문 9문항 등 총 4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도서관 다문화서비스는 도서관 서비스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도서관 서비스 및 도서관 인식과 관련한 문항을 포함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과 인쇄 설문지 배포의 두 가지 방법으로 2차에 걸쳐 시행되었는데, 1차 설문조사는 2014년 6월 19일부터 28일까지, 2차 설문조사는 동년 7월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었다. 인쇄설문지는 수도권의 5개 공공도서관을 통해 배부하고 수거하였다.
설문지에서 구성된 개념 및 요인들을 확인하고, 응답자의 공공도서관에 대한 인식 및 공공 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살피기 위해 관련 문항에 대한 요인 분석을 각각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2를 검토하기 위하여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의 인지 정도, 홍보 인지 정도, 참여 정도에 따라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인식과 필요성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는 가설 2-1, 가설 2-2, 가설 2-3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문항을 개발하여, 수도권 공공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통계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을 바탕으로 한 다문화서비스의 개선을 위한 사항을 논의한다.
우선 적응/동화의 관점에서는 Larsen 등(2004)이 다문화사회에서 새로운 사회 구성원을 수용하기 위한 교육적 역할을 공공도서관에 부여하였다. 이를 위해 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타 기관과의 협력, 직원 교육, 서비스 홍보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고려사항을 논의하였다. 문화다양성 관점에서 Cooper(2008)는 인류생활 문화유산의 필수적인 부분인 언어의 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한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이의 일환으로 다문화인의 정보요구를 위한 서비스의 제공을 논의하였다.
가설 2-2는 다문화서비스 홍보를 인지하는 것이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이를 위해 표본을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홍보 인지 집단 (N=48)과 홍보 비인지 집단(N=115)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가설 2-2-1을 위한 다문화서비스 인식에 대한 서비스에 대한 홍보 인지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독립표본 t 검정 결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도서관 다문화프로그램에 2번 이상 참여한 응답자는 2명, 1번 참여한 응답자는 12명으로, 이를 합쳐 도서관 다문화프로그램 참여 집단(N=14)과 미참여 집단(N=149)으로 나누었다. 참여 집단과 미참여 집단 간의 집단크기가 차이가 크게 나고 있으나, 이는 적은 수의 참여기회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며, 적은 집단의 크기가 어느 정도 오차허용범위 내에 있으므로 집단 간 크기의 차이에 유념하여 결과를 검토하였다.
한편,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빈도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도서관 다문화서비스를 인지하고 있는 응답자는 47명(잘 알고 있는 응답자 6명, 알고 있는 응답자 41명)으로 28.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공공도서관의 이용자로서의 지역주민이다. 본 연구의 대상을 일반 지역 주민이 아니라 공공도서관 이용자로 설정한 이유는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의 일반주민에 대한 노출이 적을 것이고, 일반주민 중 도서관 이용자도 소수일 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이다.
설문조사는 온라인과 인쇄 설문지 배포의 두 가지 방법으로 2차에 걸쳐 시행되었는데, 1차 설문조사는 2014년 6월 19일부터 28일까지, 2차 설문조사는 동년 7월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었다. 인쇄설문지는 수도권의 5개 공공도서관을 통해 배부하고 수거하였다. 회수된 총 설문지 164부(온라인 설문조사 74부, 오프라인 설문조사 90부) 중 불성실한 1부의 설문지(오프라인 설문조사 1부)를 제거하고 총 163부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인쇄설문지는 수도권의 5개 공공도서관을 통해 배부하고 수거하였다. 회수된 총 설문지 164부(온라인 설문조사 74부, 오프라인 설문조사 90부) 중 불성실한 1부의 설문지(오프라인 설문조사 1부)를 제거하고 총 163부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전에, 설문 응답자의 한 달 평균 도서관 이용 횟수, 도서관 이용 목적, 개선 요인 등과 같은 개인적인 특성 및 인식을 기술통계 및 빈도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도서관 인식에 대한 요인분석과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인식에 대한 요인추출에는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이 채택되었으며, 의미 부여를 위한 회전방식에는 직교회 전방식 및 비직교회전방식을 모두 검토하였으나, 요인 간 관련성이 무시할 수 없는 수준으로 존재하고 있다고 판단하였으므로 비직교회전방식의 결과를 채택하였다.
연구 가설의 검증을 위한 분석방법으로는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요인분석, 독립표본 t 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 등이 사용되었으며, 이를 위한 통계적 분석도구는 SPSS version 21.0이 이용되었다.
이론/모형
공공도서관에 대한 도서관 이용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5=매우 그렇다)로 구성된 12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김하야나(2013)의 연구를 참조하였다. 도서관 인식 요인은 4가지로 구분되었는데, 이는 각각 필요성, 서비스, 존재가치, 사서요인이다.
도서관 다문화서비스는 도서관 서비스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도서관 서비스 및 도서관 인식과 관련한 문항을 포함하였다. 도서관 인식과 관련된 문항은 김하야나(2013)의 설문 중 해당 부분을 차용하였다. 설문지 항목 내용 및 문항 수는 <표 2>와 같다.
성능/효과
64 이상으로 모든 변수는 요인을 추출하는 데에 수용 가능한 수준 이상의 기여도를 보여주었다. 4개의 요인 중 상위 2개 요인은 아이겐 값(Eignevalue)이 1 이상이었으나, 나머지 2개는 .99 및 .91의 아이겐 값을 보여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인으로서 추출한 이유는 상위 2개의 요인만으로 설명된 분산의 총 분산에 대한 비율이 56.
KMO Score는 .831,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에 대한 Approximated χ2(66)=876.85, p<.001로 .001의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개발된 12문항을 이용한 4요인의 추출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출된 요인들에 적재된 각 변수의 분산의 비율을 나타내는 공통성(Communality)이 최소 .64 이상으로 모든 변수는 요인을 추출하는 데에 수용 가능한 수준 이상의 기여도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공공도서관과 여타의 다문화관련기관과의 차이를 보여주지는 못하였다. 가설 1을 위한 요인분석 결과, 응답자들은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도 사회통합 및 동화의 관점에서 보는 시각이 강했으며, 이는 지역의 다문화가족 지원센터의 역할과 어느 정도 중복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응답자들은 공공도서관만의 다문화서비스가 어떠한 것 인지, 혹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인지하지는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2-1-2를 위한 다문화서비스 필요성 인식에 대한 서비스 시행 인지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2×2 Cross Tabulation χ2 검정 결과 또한 양측검정(two-tailed test) 시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지역주민의 다문화서비스 인식에 대한 공공도서관의 영향을 검토한 연구문제 2 관련 가설들의 결과를 살펴봄으로서 더욱 세밀한 해석이 가능하다. 가설 2-1부터 2-3에 걸친 가설의 결과를 보면 지역주민이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의 시행을 스스로 (우연히) 알았을 경우 보다는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홍보를 접하거나, 이에 참여했을 때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인식 및 필요성이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공도서관의 다문화 서비스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은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인지 노력(홍보 및 마케팅) 여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하며, 현재 지역주민이 지닌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사회통합 및 동화관점에서의 인식은 결과적으로 공공도서관의 노력이 비교적 부족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가설 2-4인 공공도서관 이용자의 도서관 인식과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인식은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분석결과 r=.337, r²=.113, p<.001로 두 변수 사이에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그 결과( 참조), 도서관 인식의 요인은 필요성, 서비스, 존재가치, 사서 요인으로 개념화되었다.
그 결과, 설문지 구성 당시 세 구성요소였던 적응과 통합, 문화다양성이, 실제로는 매우 상관관계가 높아서 문화다양성 관련 항목이 다른 요인들과 연관되어 2개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이를 각각 ‘사회통합’과 ‘동화’로 개념화하였다( 참조).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인식에 대한 두 개의 요인(사회통합, 동화)은 8개 변수 총 분산의 78.98%가 적재되었으며, 각 요인에 적재된 변수를 살펴보면 적응 요인에 2개의 변수가, 문화다양성 요인에 6개의 변수가 적재되어, 설문지 구성 시 사회통합 관련 변수가 문화다양성 관련 변수와 합쳐져 문화다양성 요인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응답자들이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를 지역사회의 통합과 다문화인의 동화/순응의 관점으로 양분하여 인식하고 있으며, 문화다양성은 사회통합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도서관 다문화프로그램 참여와 다문화서비스의 필요성 인식간의 관계(가설 2-3-2) 검토를 위한 2×2 Cross Tabulation χ2 검정 결과 χ2(1, N=163)=5.32, p<.05로 .05의 유의수준에서 유의하였으며, 효과크기(Cramer’s V)는 18.1%로 나타났다.
또한 추출된 사회통합과 동화 요인간의 상관 관계는 r=.61로 매우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어, 실제로는 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관점은 사회통합이라는 하나의 관점으로 해석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가 여타 부처의 다문화정책과 큰 차이 없이 인식되고 있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를 보면 각 변수는 대부분 하나의 요인에 주로 적재되어 있으나, ‘새로운 정보 제공’ 및 ‘서비스 만족도’는 서비스 요인 이외에도 사서요인에 어느 정도 적재되어 있으며, ‘지역에서의 존재가치’ 또한 존재가치요인 외에 사서요인에도 적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로 두 변수 사이에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즉, 도서관에 대한 인식이 호의적일수록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호의적인 인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효과크기(r2)가 낮아 둘 간의 상호 직접적인 관계는 불분명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인식에 대한 KMO와 Barlett의 검정결과, KMO Score는 .908,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에 대한 Approximated χ2(36)=1271.84, p<.001로 .001의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개발된 8문항을 이용한 2 요인의 추출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출된 요인들에 적재된 각 변수의 분산의 비율을 나타내는 공통성(Communality)이 최소 .67 이상으로 모든 변수는 요인을 추출하는 데에 수용 가능한 수준 이상의 기여도를 보여주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정부의 다양한 다문화정책 속에 지역의 공공도서관이 어떠한 지향점을 가지고 다문화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가, 지역사회에서 다문화정책과 관련한 지역 유관기관들과 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가, 그리고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지역주민들에게는 어떻게 인식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토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나아가 다문화서비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서의 공공도서관의 역할 및 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상 공공도서관은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어, 전체 지역주민 및 여타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공공도서관에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지역주민 및 수도권 이외의 지역에 대한 조사/분석을 수행하여 일반화된 결과를 도출할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상 공공도서관은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어, 전체 지역주민 및 여타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공공도서관에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지역주민 및 수도권 이외의 지역에 대한 조사/분석을 수행하여 일반화된 결과를 도출할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정부의 다양한 다문화정책 속에 지역의 공공도서관이 어떠한 지향점을 가지고 다문화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가, 지역사회에서 다문화정책과 관련한 지역 유관기관들과 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가, 그리고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지역주민들에게는 어떻게 인식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토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나아가 다문화서비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서의 공공도서관의 역할 및 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의 지속적인 다문화서비스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여타 다문화 관련 기관과 차이 있는 공공도서관만의 다문화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현재 정보격차 해소로서의 다문화서비스에 문화다양성을 추가로 고려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일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홍보 및 참여 등의 마케팅활동을 통해 공공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을 강화시킬 필요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정책의 바탕이 되는 다문화이론은 대표적으로 무엇이 있는가?
다문화정책의 바탕이 되는 다문화이론에는 대표적으로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가 있다. 동화주의는 이주민의 주류 문화로의 동화를 전제로 사회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반면, 다문화주의는 이주민의 비주류 문화의 보호를 전제로 문화 다양성 공존과 집단 간 상호존중을 이루고자 한다(김지혜, 정익중 2009).
다문화가정이 한국 사회에 정착할 수 있게 여성가족부는 어떤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가?
여성가족부는 다문화가족지원법1)을 제정하고, 제2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2013년~2017년)2)을 수립(여성가족부 2013)하는 등 다문화가정이 한국 사회에 정착할 수 있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여성가족부를 중심으로 보건복지부, 교육부, 고용노동부 등은 다문화인의 사회 적응을 목적으로 다문화정책을 추진하며, 안전행정부는 매년 지방자치단체 별 외국인주민 현황 조사(안전행정부 2013) 및 외국인주민 집중거주 지역 생활환경개선사업 등 다문화를 지역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사회 통합을 지향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다문화정책의 바탕이 되는 다문화이론에는 대표적으로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가 있다. 동화주의는 이주민의 주류 문화로의 동화를 전제로 사회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반면, 다문화주의는 이주민의 비주류 문화의 보호를 전제로 문화 다양성 공존과 집단 간 상호존중을 이루고자 한다(김지혜, 정익중 2009). 이러한 다문화이론을 기반으로 다문화 기본법인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3)을 제정하여 국내 다문화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참고문헌 (56)
고용노동부. 2012. 다문화가정 청소년, 기술을 배워 미래를 만든다. [online]. [cited 2014.3.2]. .
고용노동부. 2014. 다문화가족을 위한 "잡 센터-투어링(Job Center-Touring) 프로그램 실시. [online]. [cited 2014.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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