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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sted logit model을 이용한 정기권 이용범위 확대에 관한 연구
How to Increase the Usability of a Subway Commuter Pass Using Nested Logit Mode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4, 2014년, pp.389 - 400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신종진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고상선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운영지원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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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하철 정기권의 수단적 이용범위 확대에 관하여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확률적 통계모형을 이용하여 지하철 정기권을 버스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정기권의 이용범위를 확대했을 때 정기권의 이용확률을 산출하고, 정기권이 가진 특수성인 매몰비용을 이용하여 대중교통 이용자가 승용차로 전환하는 수요를 억제하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25-35세 사이의 통행자 32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교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STRADA 3.5를 이용하여 Nested Logit Model을 구축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기권이 활성화 되어 있는 도시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정기권을 발행하고 있었다. 둘째, 정기권의 할인율, 이용범위, 결제수단, 이용기간 네가지 요인을 통하여 모형을 구축한 결과, 네 가지 요인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형분석 결과 현재 지하철 정기권의 이용범위를 확대하였을 때 정기권 이용율이 상당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inds a way to increase the usability of a subway commuter pass. Usability of the commuter pass on a probabilistic statistical model is calculated when the pass is allowed to used in a different mode(bus). A sunk cost of commuter pass is used to reduce the vehicle travels from public tr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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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출 · 퇴근 대중교통 이용자가 자가용 승용차로 수단 전환하는 것을 억제하고자 현재 시행되고 있는 지하철 정기권의 이용범위를 버스와 지하철 양쪽 수단 전부에 대해 이용 가능하도록 하여, 정기적 통근, 통학자들에게 더 많은 편의를 제공함으로서 대중교통의 환승정책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 또한 정기권은 사용 금액을 지불할 때, 교통카드에 비하여 일시에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용기간의 증가에 따라 경제학 이론인 리프레이밍 효과가 발생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정기권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정기권 관련 정책, 대중교통 환승관련 정책, 유인 및 규제 정책, 매몰비용 및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기존 문헌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도시철도 정기권의 이용 조건을 다양화했을 때의 선호도를 연구한 것으로,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정기권 이용 시 대중교통 이용자가 경제적 이득 발생에 따른 대중교통의 지속적 이용 가능성뿐만 아니라, 정기권 이용으로 인한 매몰비용 효과를 전제로 한 정기권 이용 활성화가 대중교통을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전제 하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정기권의 특성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매몰효과, 지불비용 감소효과, 프레이밍 효과를 고려하여 연구하였다. 따라서 단순히 비용 할인을 통한 유인정책이 아닌 정기권 사용이라는 매개체를 통한 자동차로의 전환수요 억제에 관한 심리적 메커니즘을 가정하고 연구를 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수단별 정기권 이용 선호를 조사하기 위하여 각 수단별로 위계를 가진 모형을 구축하였다. 정기권 이용선호 모형 구축도는 Figure 8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로 전환하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수요를 억제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차량을 처음 구입하는 entry user의 연령대인 25-35세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차량을 소유하게 되면 출․퇴근시 차량을 이용할 확률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차량으로 교통수단을 전환 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집단이라 할 수 있으며, 이 집단의 전환을 억제하였을 때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기권 이용 선호도를 구하기 위해 교통비 지불 유형을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정기권의 효과는 차량 이용자와 대중교통 이용자 간에 상이하게 나타난다.
  • 특히 매몰비용은 거래 커플링 효과에 의해 나타난다고 밝혔으며, 이 거래 커플링 효과는 심적 계정을 적자로 마감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의 경향에서 나타난다고 하였다.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들은 지하철 정기권의 지역적 이용 범위 확대를 통한 정기권의 공간적 이용 범위 확대에 관한 연구였다면, 본 연구는 정기권의 이용을 버스까지로 확대하는 수단적 이용 범위 확대방안을 연구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는 모든 대상자를 대상으로 구분 없이 조사한 반면, 본 연구는 자동차로 수요가 급격히 변하는 25-35세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며, 대중교통 이용자 또한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각 교통수단 이용별효과를 독립적으로 분석하였다.
  • 이를 위하여 먼저 정기권의 주요 속성인 할인율과 환승 가능 여부에 따른 이용자의 선호도 분석을 통하여 현재 도시철도에서 발행 중인 지하철 정기권 이용범위의 확대 가능성을 검토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로 전환하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수요를 억제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차량을 처음 구입하는 entry user의 연령대인 25-35세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차량을 소유하게 되면 출․퇴근시 차량을 이용할 확률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차량으로 교통수단을 전환 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집단이라 할 수 있으며, 이 집단의 전환을 억제하였을 때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총 324부의 설문조사를 분석하였으며, 개요의 현황은 Table 2와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정기권의 특성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매몰효과, 지불비용 감소효과, 프레이밍 효과를 고려하여 연구하였다. 따라서 단순히 비용 할인을 통한 유인정책이 아닌 정기권 사용이라는 매개체를 통한 자동차로의 전환수요 억제에 관한 심리적 메커니즘을 가정하고 연구를 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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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기권의 특징은? 또한 정기권은 사용 금액을 지불할 때, 교통카드에 비하여 일시에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용기간의 증가에 따라 경제학 이론인 리프레이밍 효과가 발생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하였다.
오늘 날 지속가능한 성장정책의 일환으로 무엇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가? 오늘날 지속가능한 성장정책의 일환으로 대중교통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어, 정부나 각 지자체에서는 자가용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 하기 위하여 친 대중교통정책들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자가용 승용차의 이용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1) 대중교통 이용자는 감소하여 대중교통 운영 업체와 공기업의 부담은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 있다.
정부나 각 지자체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정책을 추진하는데도 불구하고 어떠한 문제점이 생겼는가? 오늘날 지속가능한 성장정책의 일환으로 대중교통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어, 정부나 각 지자체에서는 자가용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 하기 위하여 친 대중교통정책들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자가용 승용차의 이용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1) 대중교통 이용자는 감소하여 대중교통 운영 업체와 공기업의 부담은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 있다. 아울러 자가용 승용차의 증가 등으로 인한 교통혼잡 비용,2)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3) 교통사고 비용4) 등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이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부산광역시는 대중교통에 대해 환승정책을 확대 적용시켜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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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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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im I. T. (2007) Daegu subway fare systematic pla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67. 

  5. Kim Y. K., Kim C. S., Seo Y. W. (2005), A study on introducing Season Ticket in Seoul metropolitan area,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Korea Railroad Association, 42-50. 

  6. Koroad (2011), 10 Estimation and evaluation of road traffic accidents cost,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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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Lee S. W. (2005), Logit.probit model application, Bakyoung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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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car license condition, www.index.go.kr 

  11. Park J. Y., Kang L. H. (2007), A Study on Usage Behavior and Preference Attribute of Transportation Card in Busan, Daehan journal of business, Daehan Management Society, 20(1), 311-327. 

  12. Park S. J. (2009), The Influence of Price Framing of Multi-Item Bundle on the Attention to the Sunk Cost, Korea Marketing Review, Korea Marketing Association, 24(3), 95-118. 

  13. Pusan (2012), Vehicle purchase and Whether you want to use commuting research, www.pusan.go.kr 

  14. Shin J. J. (2014), Revitalization Public Transport through Use Range Expansion of the Commuter Pas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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