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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엔진소음 감쇠를 위한 효율적인 적응제어기에 대한 연구
Study on Efficient Adaptive Controller for Attenuation of Engine Noises in a Car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9 no.9, 2014년, pp.983 - 989  

권오상 (고려사이버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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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의 무게 감소, 탑승자의 안락함과 정숙함, 그리고 연비의 향상 등을 위해 소음을 저감하는데 있어 흡음재와 차음재를 사용하는 기존의 수동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감소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기존의 능동소음 제어기를 향상시킨 것으로서 양방향 제어 알고리듬을 사용하는 새로운 제어기이다. 제안한 알고리듬은 계산양의 증가가 거의 없고, 구현이 간단하고 안정적이며, 수학적으로도 해석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자동차 엔진소음에 대한 모의실험을 통해 양방향 제어기의 소음감쇠 성능을 순방향제어기와 역방향제어기의 성능에 대해 비교한 결과 시간영역과 주파수영역에서 양방향제어기의 소음감쇠 성능이 우수함을 확인하였으며, 임펄스성의 간섭이 유입되거나 2차 경로의 응답이 변화하는 경우에도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ew active noise control method was proposed to decrease a weight of car, and to increase a fuel efficiency and to provide passengers' comfort and calmness, instead of a passive noise control method such as sound absorbing and insulating materials. The proposed method is an enhanc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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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음을 수동적으로 저감시키는 흡음재나 차음재마저도 소음의 특성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모든 소음들을 함께 해석하고 분석하기에는 아직 기술이 미흡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엔진소음에 집중하여 소음을 저감시키는 제어기를 제안하였다. 제어기는 제안한 양방향 Filtered-x LMS 알고리듬을 사용하며 그 구조는 그림 4와 같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계산 양의 증가가 거의 없고, 신호에 대해 미리 측정해야 하는 등의 단점을 없앤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알고리듬은 그림 2와 같이 역방향 (feed-back) 제어 알고리듬의 궤환 오차신호를 순방향(feed-forward) 제어 알고리듬의 참조신호와 결합한 이른바 “양방향 (Bi-directional)” 형식의 알고리듬으로 구성된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의 안락함과 연비의 향상 등을 위해 소음을 저감하는데 있어 흡음재와 차음재를 사용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감소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제거하려는 소음(noise)에 대해 인공적으로 부음원에 의한 반소음(anti-noise)을 발생시켜 중첩시킴으로써 소음을 제거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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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iltered-x LMS 알고리듬은 어떠한 단점이 존재하는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많이 사용된 알고리듬이 LMS 알고리듬을 발전시킨 Filtered-x LMS 알고리듬이다[2]. 그러나 이 알고리듬도 수렴속도가 느리고, 특히, 2차 경로의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논문이 발표되었는데, 이들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은 계산 양이 많고, 음성신호에 대해 제한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신호에 대해서 미리 측정해야 하는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어 소음제어 분야에서 효율적으로 사용되지 못하였다[3-8].
능동 소음 제어 기술을 자동차 소음 저감에 적용하기 위해 어떠한 것이 중요한가? 능동 소음 제어 기술을 자동차의 소음을 저감시키는데 적용하기 위해서는 적응 제어기의 성능이 중요하며 이러한 적응 제어기를 구동하는 적응 제어 알고리듬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장 대표적인 알고리듬으로서는 최소 평균 제곱 알고리듬(Least Mean Square, LMS)을 들 수 있는데, 구현이 간단하고 안정적이며, 수학적으로도 해석이 용이하다.
능동소음제어는 어떠한 원리로 이루어지는가? 따라서, 이러한 흡음재나 차음재를 사용하는 수동적인 방법보다는 소음을 능동적으로 감소시키는 방법이 효과적이며,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이득이다. 능동소음제어는 그림 1과 같이 제어가 가능한 부음원(secondary source)을 사용하여 소음에 대해 동일 크기와 반대 위상의 인공 음을 발생하여 원래의 주소음원(primary noise source)에 의해 발생된 소음 영역을 인공 음과 중첩시킴으로써 정음 하는 원리이다. 정음하는 효과는 주소음원과 부음원의 기하학적인 배치와 특성 및 환경, 그리고 주소음원에 의해 생성되는 영역의 주파수 스펙트럼 등에 의해 좌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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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 Park, "Future Trend and Suggestion for Vehicle Noise and Vibration Development," Auto J., vol. 33, no. 4, Apr. 2011, pp. 18-23. 

  2. S. Haykin, Adaptive Filter Theory.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 Prentice-Hall Inc., 1991. 

  3. C. Lee and D. Kim, "Adaptive Noise Reduction of Speech Using Wavelet Transform,"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4, no. 3, 2009, pp. 190-196. 

  4. J. Choi, "Noise Reduction Algorithm in Speech by Wiemer Filte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9, 2013, pp. 1293-1298. 

  5. J. Choi, "Speech and Noise Recognition System by Neural Network,"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5, no. 4, 2010, pp. 357-362. 

  6. V. J. Mathews and Z. Xie, "A Stochastic Gradient Adaptive Filter with Gradient Adaptive Step Size," IEEE Trans. Acoust., Speech, Signal Processing, vol. 41, no. 6, 1993, pp. 2075-2087. 

  7. D. R. Morgan and S. G. Kratzer, "On a Class of Computationally Efficient, Rapidly Converging, Generalized NLMS Algorithms," IEEE Signal Processing Letters, vol. 3, no. 8, 1996, pp. 245-247. 

  8. S. L. Gay and S. Tavathia, "The Fast Affine Projection Algorithm," Proc. IEEE Int. Conf. Acoust., Speech, Signal Processing, 1995, pp. 3023-3026. 

  9. D. D. Rife, "Modulation Transfer Function Measurement with Maximum Length Sequences," J. Audio Eng. Soc., vol. 40, no. 10, 1992, pp. 779-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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