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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선에 의한 파이프라인내의 수소/공기 혼합기의 착화온도
Ignition Temperature of Hydrogen/Air Mixture by Hot Wire in Pipeline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8 no.4, 2014년, pp.8 - 13  

김동준 (경일대학교 소방방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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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수소 네트워크 설비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초연구로 파이프라인 내부에서의 수소/공기혼합기의 착화온도를 조사하였다. 착화원으로는 순간적으로 고온이 된 후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열선을 사용하였다. 수소농도와 열선의 온도를 변화시키며 실험한 결과, 수소농도의 감소에 따라 최저착화온도도 감소하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착화를 위한 열선의 최저온도는 수소 농도 10 vol.%에서 가장 낮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열선주변의 부력에 의한 영향이라 생각된다. 또한, 혼합기의 습도는 착화온도, 화염온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mprove safety for hydrogen network infrastructure, the ignition temperature by hot wire was investigated for different hydrogen compositions in pipelines. The result shows that minimum temperature for ignition decreased with decreasing hydrogen composition. The minimum temperature was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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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수소 네트워크 구축에 필요한 안전성확보를 위한 기초연구로, 수소 네트워크 구축 시에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 파이프의 직경과 같은 직경을 가진 파이프를 대상으로, 만일의 사고로 수소/공기혼합기가 파이프 내부에 형성되었다고 가정하여, 농도 변화에 따른 최저착화 온도의 변화를 실험적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대기중의 공기는 습도를 포함하기 때문에 습도의 영향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열선 온도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다른 방법으로도 열선 온도를 추정하여 데블체크 하였다. 전압과 전류에 의해 측정된 열선의 저항치를 가지고, 열선의 재료인 니켈의 온도변화에 따른 저항변화를 조사한 문헌치와의 비교를 통해 온도를 추정하였다.
  • 08초까지 기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정한 저항치를 나타내는 구간의 평균값을 고온시의 저항값(RNI.P)으로 정하였다. 또한 착화의 유무는 방전전류치의 변화와 나중에 설명하는 착화전극으로부터 80 mm 떨어진 위치에 있는 열전대에서 측정된 온도변화에 의해 판단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수소농도가 높아짐에 따라 보다 많은 체적의 혼합기가 고온이 되어 부력이 커지며, 점성이 낮아 이동이 쉬워, 결론적으로 상층부로의 이동속도가 빠르게 증가할 것이다. 역으로, 수소농도가 낮아지면 상승속도가 작아질 것이다. Figure 6에 의하면 수소농도가 높아질수록 본 실험결과와 Kumar의 연구결과의 차이가 커지며, 낮은 수소농도에서 본 실험결과와 Kumar의 연구결과와 가깝다.
  • 열선의 저항치는 순간적으로 설정 저항치에 도달한 후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Figure 3 참조), 본 연구에서는 열선의 온도(TNI)가 불연속적으로 설정온도까지 도달한 한 후 일정온도를 유지한다고 가정하여, 온도보상을 계산하였다(18). 열선의 온도(TNI)와 열전대의 온도(T)와의 관계는 다음 식 (1)과 같다(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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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D. H. Kim, C. H. Jeong and C. H. Han, "Economic Efficiency of Using Existing Pipe Line in Hydrogen Network", Korean Chem. Eng. Res., Vol. 46. No. 3, pp. 598-603 (2008). 

  2. K. O'Hashi, M. Hirata and W. C. Leighty, "Proposal for a Northeast Asian Hydrogen Highway: From a Naturalgas- based to a Hydrogen-based Society", 16th world hydrogen energy conference, Lyon (2006). 

  3. Wietschel, "The Future of Hydrogen -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Int. J. Hydrogen Energy, Vol. 34, pp. 615-627 (2009). 

  4. M. Konda, N. Shah and N. P. Brandon, "Optimal Transition Towards a Large-scale Hydrogen Infrastructure for the Transport Sector: The Case for the Netherlands", Int. J. Hydrogen Energy, Vol. 36, pp. 4619-4635 (2011). 

  5. G. A. Papadakis, "Major Hazard Pipelines: A Comparative Study of Onshore Transmission Accidents", J. Loss Prevention in the Process Industries, Vol.12, pp. 91-107 (1999). 

  6. M. H. Alencar and A. T. Almeida, "Assigning Priorities to Actions in a Pipeline Transporting Hydrogen Based on a Multicriteria Decision Model", Vol. 35, pp. 3610-3619 (2010). 

  7. P. H. C. Lins and A. T. de Almeida, "Multidimensional Risk Analysis of Hydrogen Pipelin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7, pp. 13545-13554 (2012). 

  8. http://hysut.or.jp/business/2011/02/index.html. 

  9. A. Daniel and Y. Jo, "The Hazard and Risks of Hydrogen", J. of Loss Prevention in the Process Industries, Vol. 20, No.1, pp. 58-164 (2007). 

  10. O. Kwon and G. Faeth, "Flame/Stretch Interactions of Premixed Hydrogen-fueled Flames", Combustion and Flame, Vol. 124, pp. 590-5610 (2001). 

  11. R. Ono, M. Nifuku, S. Fujiwara, S. Horiguchi and T. Oda, "Minimum Ignition Energy of Hydrogen-air Mixture: Effects of Humidity and Spark Duration", J. of Electrostatics, Vol. 65, pp. 87-93 (2007). 

  12. T. Mogi, D. J. Kim, H. Shiina and S. Horiguchi, "Selfignition and Explosion During Discharge of High-pressure Hydrogen", J. of Loss Prevention, Vol. 21, pp. 199-204 (2008). 

  13. T. Imamura, T. Mogi and Y. Wada, "Control of the Ignition Possibility of Hydrogen by Electrostatic Discharge at a Ventilation Duct Outlet",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4, pp. 2815-2823 (2009). 

  14. D. Srivastava, M. Weinrotter, K. Iskra, A. Ayarwal and E. Wintner, "Characterisation of Laser Ignition in Hydrogenair Mixtures in a Combustion Bomb",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4, pp. 2475-2482 (2009). 

  15. R. K. Kumar, "Ignition of Hydrogen-Oxygen-Diluent Mixtures Adjacent to a Hot, Nonreactive Surface", Combustion and Flame, Vol. 75, pp. 197-215 (1989). 

  16. D. Kiu and R. MacFarlane, "Laminar Burning Velocities of Hydrogen-air and Hydrogen-air-steam Flames", Combustion and Flame, Vol. 49, pp. 59-71 (1983). 

  17. H. Kim, H. Enomoto, H. Kato, M. Tsue and M. Kono, "The Effect of Catalytic Reaction on Hot Surface Ignition", Transactions of the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63, pp. 2539-2544 (1997) (in Japanese). 

  18. D. J. Kim, "Measurements on the Propagation Characteristics of the Hydrogen Flame by Ultra Fine Thermocoupl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Gas, Vol. 14, No. 3, pp. 8-13 (2010). 

  19. H. H. Potter and H. H. Wills, "The Electrical Resistance of Ferromagnetics", Proc. Phys. Soc., Vol. 49, pp. 671-678 (1937). 

  20. A. Gaydon and H. Wolfhard, "Flames - Their Structure, Radiation and Temperature", 4th Edition, Chapmanand Hall, p. 320 (1979). 

  21. http://cearun.grc.nasa.gov, (accessed : 31 - Semptember - 2012)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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