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소방에 근무하는 응급구조사에 의해 시행되는 구급차 내 심폐소생술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관할 780명으로 2012년 보수교육 종료 후 설문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일반적 특성, 가슴압박 방법(한 손 가슴압박 VS 두 손 가슴압박), 심폐소생술 방법(표준심폐소생술 VS 가슴압박소생술) 등에 대하여 Chi-square test, t-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한 손을 이용한 가슴압박 14.0%, 두 손을 이용한 가슴압박 86.0%를 보였고, 표준심폐소생술(가슴압박 VS 인공호흡)은 28.3%, 가슴압박소생술 71.7%를 보였다. 고품질의 심폐소생술을 위해서는 심정지 환자의 구급 출동만이라도 운전자 포함 3명 이상의 응급구조사가 출동할 수 있도록 탄력적인 인력 운영 방안이 필요하며, 역량 강화를 위한 심폐소생술의 정기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소방에 근무하는 응급구조사에 의해 시행되는 구급차 내 심폐소생술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관할 780명으로 2012년 보수교육 종료 후 설문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일반적 특성, 가슴압박 방법(한 손 가슴압박 VS 두 손 가슴압박), 심폐소생술 방법(표준심폐소생술 VS 가슴압박소생술) 등에 대하여 Chi-square test, t-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한 손을 이용한 가슴압박 14.0%, 두 손을 이용한 가슴압박 86.0%를 보였고, 표준심폐소생술(가슴압박 VS 인공호흡)은 28.3%, 가슴압박소생술 71.7%를 보였다. 고품질의 심폐소생술을 위해서는 심정지 환자의 구급 출동만이라도 운전자 포함 3명 이상의 응급구조사가 출동할 수 있도록 탄력적인 인력 운영 방안이 필요하며, 역량 강화를 위한 심폐소생술의 정기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PR within ambulance. The Subjects were 890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in fire department in Gyeonggido. After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the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completed the questionnaires from January to February, 2012. Questionnai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PR within ambulance. The Subjects were 890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in fire department in Gyeonggido. After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the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completed the questionnaires from January to February, 2012. Questionnaire consisted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method of chest compression (one handed or two handed), chest compression - ventilation ratio, and hands only CPR.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and Chi-square test, t-test. One-way analysis of variance (ANOVA) was followed by Scheffe post-hoc test to analyze changes in all parameters between all groups. One handed chest compression accounted for 14.0% and two handed chest compression accounted for 86.0%. Hands only CPR accounted for 71.7% and standard CPR (30:2) accounted for 28.3%. In order to perform the high quality CPR, as least three persons must be dispatched in the ambulance. The flexible management of manpower may improve the survival from the cardiac arrest. A systemic approach for educating and training EMT's in CPR is nee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PR within ambulance. The Subjects were 890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in fire department in Gyeonggido. After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the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completed the questionnaires from January to February, 2012. Questionnaire consisted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method of chest compression (one handed or two handed), chest compression - ventilation ratio, and hands only CPR.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and Chi-square test, t-test. One-way analysis of variance (ANOVA) was followed by Scheffe post-hoc test to analyze changes in all parameters between all groups. One handed chest compression accounted for 14.0% and two handed chest compression accounted for 86.0%. Hands only CPR accounted for 71.7% and standard CPR (30:2) accounted for 28.3%. In order to perform the high quality CPR, as least three persons must be dispatched in the ambulance. The flexible management of manpower may improve the survival from the cardiac arrest. A systemic approach for educating and training EMT's in CPR is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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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병원 전 심정지 환자 이송 시 소방 구급차 내에서 응급구조사에 의해 시행되는 심폐소생술 방법을 살펴보고, 마네킹을 이용한 가슴압박의 깊이와 속도를 분석하여 병원 전 심정지 환자의 고품질 심폐소생술 시행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대상자 선정은 2012년 1월부터 2012년 12월 까지 보수교육 이수를 위하여 경기소방학교에 입교한 응급구조사 890명을 대상으로 보수교육 종료 후 설문을 시행하였다. 설문 문항은 이송 중 구급차 내에서 심폐소생술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반적 특성과 심폐소생술의 방법에 중점을 두고 개발하였다. 일반적인 특성은 성, 나이, 자격증, 경력, 근무부서, 교육수준, 키, 체중 등으로 구성하였고, 이송 중 가슴압박 방법으로 한 손 압박과 두 손 압박 여부, 심폐소생술 방법으로 표준 심폐소생술과 가슴압박 소생술 여부, 그리고 이송 중 심폐소생술 동안 다친 경험 등으로 구성하였다.
응급구조사 890명을 대상으로 마네킨을 이용하여 가슴압박 방법에 대하여 측정하였다. 실험에 이용한 마네킨은 Resusci Anne SkillReporterTM(Laerdal Medical, Stavanger, Norway)이며, 고정된 바닥에서 분당 가슴압박의 속도와 깊이를 측정하였다.
. 이 연구는 심정지 환자에서 이송 중 응급구조사에 의해 시행되는 심폐소생술 방법에 관한 연구로 설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송 중 가슴압박 방법으로 두 손을 이용한 가슴압박이 86.
설문 문항은 이송 중 구급차 내에서 심폐소생술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반적 특성과 심폐소생술의 방법에 중점을 두고 개발하였다. 일반적인 특성은 성, 나이, 자격증, 경력, 근무부서, 교육수준, 키, 체중 등으로 구성하였고, 이송 중 가슴압박 방법으로 한 손 압박과 두 손 압박 여부, 심폐소생술 방법으로 표준 심폐소생술과 가슴압박 소생술 여부, 그리고 이송 중 심폐소생술 동안 다친 경험 등으로 구성하였다. 불성실하게 답변을 한 설문을 제외하고 780부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경기도 관할 소방에 근무하는 응급구조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 선정은 2012년 1월부터 2012년 12월 까지 보수교육 이수를 위하여 경기소방학교에 입교한 응급구조사 890명을 대상으로 보수교육 종료 후 설문을 시행하였다.
경기도 관할 소방에 근무하는 응급구조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 선정은 2012년 1월부터 2012년 12월 까지 보수교육 이수를 위하여 경기소방학교에 입교한 응급구조사 890명을 대상으로 보수교육 종료 후 설문을 시행하였다. 설문 문항은 이송 중 구급차 내에서 심폐소생술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반적 특성과 심폐소생술의 방법에 중점을 두고 개발하였다.
일반적인 특성은 성, 나이, 자격증, 경력, 근무부서, 교육수준, 키, 체중 등으로 구성하였고, 이송 중 가슴압박 방법으로 한 손 압박과 두 손 압박 여부, 심폐소생술 방법으로 표준 심폐소생술과 가슴압박 소생술 여부, 그리고 이송 중 심폐소생술 동안 다친 경험 등으로 구성하였다. 불성실하게 답변을 한 설문을 제외하고 780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응급구조사의 성, 나이, 자격증, 경력, 근무부서, 교육수준, 키(신장), 체중, 손상유무 등은 빈도분석을 이용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가슴압박 방법과 심폐소생술 방법은 Chisquare test로 분석하였으며, 성, 자격증, 나이, 근무경력, 키, 몸무게에 따른 가슴압박의 속도와 깊이의 비교는 t-test와 ANOVA를 이용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e로 분석하였다.
응급구조사의 성, 나이, 자격증, 경력, 근무부서, 교육수준, 키(신장), 체중, 손상유무 등은 빈도분석을 이용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가슴압박 방법과 심폐소생술 방법은 Chisquare test로 분석하였으며, 성, 자격증, 나이, 근무경력, 키, 몸무게에 따른 가슴압박의 속도와 깊이의 비교는 t-test와 ANOVA를 이용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e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응급구조사 890명을 대상으로 마네킨을 이용하여 가슴압박 방법에 대하여 측정하였다. 실험에 이용한 마네킨은 Resusci Anne SkillReporterTM(Laerdal Medical, Stavanger, Norway)이며, 고정된 바닥에서 분당 가슴압박의 속도와 깊이를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병원 전 심정지 환자에서 이송 중 심폐소생술은 응급구조 사의 신체 손상을 유발하였고, 표준 심폐소생술(가슴압박과 인공호흡 비율 30:2) 시행이 어려웠다. 또한 마네킨을 대상으로 시행한 가슴압박의 속도와 깊이에서는 분당 120회 이상의 가슴압박과 5 cm 미만의 가슴압박 깊이를 보였다. 근무부서가 구분되어 있다하더라도 응급구조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고, 부서별 순환보직 등을 고려한다면 정기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이 필요하다.
소방에 근무하는 응급구조사는 병원 전 응급의료서비스를 담당하는 중요한 인력이며, 이들에 의해 시행되는 심폐 소생술은 심정지 환자의 소생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병원 전 심정지 환자에서 이송 중 심폐소생술은 응급구조 사의 신체 손상을 유발하였고, 표준 심폐소생술(가슴압박과 인공호흡 비율 30:2) 시행이 어려웠다. 또한 마네킨을 대상으로 시행한 가슴압박의 속도와 깊이에서는 분당 120회 이상의 가슴압박과 5 cm 미만의 가슴압박 깊이를 보였다.
. 이 연구에 참여한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마네킨에게 시행한 심폐소생술의 압박속도는 1급 응급구조사가(평균 118회/분당) 2급 응급구조사(평균 125회/분당)보다, 나이가 젊을수록, 경력이 짧을수록 결과가 좋았으나 비교적 120회 이상의 속도로 가슴압박을 시행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가슴압박 속도의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가슴압박 깊이는 남성이 여성보다, 키(신장)가 160cm 이상일수록, 체중이 55kg 이상일수록 통계적 유의성은 있었지만 모든 변수들 간 압박깊이가 5 cm 미만으로 압박깊이의 기준(5~6 cm)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근무부서가 구분되어 있다하더라도 응급구조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고, 부서별 순환보직 등을 고려한다면 정기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이 필요하다. 출동인원의 부족과 이송 중인 구급차 내에서는 효율적인 심폐소생술이 어렵기 때문에 병원 전 심정지 환자의 경우 이송 중 심폐소생술 시행보다는 현장에서 5~10분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 등을 시행한 후 이송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양질의 심폐소생술을 위해서는 심정지 환자의 구급출동만이라도 운전자 포함 3명 이상의 응급구조사가 출동할 수 있도록 탄력적인 인력 운영 방안이 필요하며, 이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심폐소생술의 정기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3%만이 구급대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점, 응급구조사를 대상으로 한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이 없다는 점 등이 원인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응급구조사 자격(1급, 2급)을 보유한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실험한 점을 고려한다면 역량 강화를 위한 정기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경기도 소방 응급구조사 일부를 대상으로 하였고, 연구대상자의 키(신장)와 체중을 세분화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전체 응급구조사로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그렇지만 이송 중 응급구조사에 의해 시행되는 심폐소생술의 방법을 파악함으로써 이송 중 심폐소생술의 부적확성과 한계점, 구급대원의 신체적 조건이 효율적인 심폐소생술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 등은 구급의료 서비스의 개선과 지속적인 전문인력 충원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경기도 소방 응급구조사 일부를 대상으로 하였고, 연구대상자의 키(신장)와 체중을 세분화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전체 응급구조사로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그렇지만 이송 중 응급구조사에 의해 시행되는 심폐소생술의 방법을 파악함으로써 이송 중 심폐소생술의 부적확성과 한계점, 구급대원의 신체적 조건이 효율적인 심폐소생술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 등은 구급의료 서비스의 개선과 지속적인 전문인력 충원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추후 보다 많은 표본수를 대상으로 이송 중 심폐소생술의 방법에 대한 확대연구 및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고품질의 심폐 소생술이 시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마네킨을 대상으로 시행한 가슴압박의 속도와 깊이에서는 분당 120회 이상의 가슴압박과 5 cm 미만의 가슴압박 깊이를 보였다. 근무부서가 구분되어 있다하더라도 응급구조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고, 부서별 순환보직 등을 고려한다면 정기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이 필요하다. 출동인원의 부족과 이송 중인 구급차 내에서는 효율적인 심폐소생술이 어렵기 때문에 병원 전 심정지 환자의 경우 이송 중 심폐소생술 시행보다는 현장에서 5~10분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 등을 시행한 후 이송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적절한 가슴압박 하에서도 늑골이나 흉골 골절, 심장 및 폐 좌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부적절한 가슴압박으로 심장파열, 간 또는 비장 파열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병원 전 심정지 환자의 경우에는 현장에서 바로 이송하면서 심폐소생술을 하는 것 보다는 5~10분 정도 현장에서 심폐소생술과 제세동을 시행한 후 이송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이러한 현장 소요시간과 예후 관계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출동인원의 부족과 이송 중인 구급차 내에서는 효율적인 심폐소생술이 어렵기 때문에 병원 전 심정지 환자의 경우 이송 중 심폐소생술 시행보다는 현장에서 5~10분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 등을 시행한 후 이송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양질의 심폐소생술을 위해서는 심정지 환자의 구급출동만이라도 운전자 포함 3명 이상의 응급구조사가 출동할 수 있도록 탄력적인 인력 운영 방안이 필요하며, 이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심폐소생술의 정기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이송 중 응급구조사에 의해 시행되는 심폐소생술의 방법을 파악함으로써 이송 중 심폐소생술의 부적확성과 한계점, 구급대원의 신체적 조건이 효율적인 심폐소생술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 등은 구급의료 서비스의 개선과 지속적인 전문인력 충원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추후 보다 많은 표본수를 대상으로 이송 중 심폐소생술의 방법에 대한 확대연구 및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고품질의 심폐 소생술이 시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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