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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서비스 접점품질이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Airline Service Encounter Quality on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9 no.4, 2014년, pp.73 - 85  

황윤용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  최수아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  나광진 (원광대학교 경영학과) ,  김혜진 (조선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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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들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은 항공사에 대한 신뢰 및 이미지, 만족에도 긍정적 영향관계를 형성한다. 인적서비스와 비인적서비스의 제공은 소비자들의 항공사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 및 긍정적 혹은 부정적 느낌을 형성하는 영향요소이며, 고객의 행동 의지까지 연결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접점 품질에 대한 변수들을 인적서비스접점과 비인적서비스접점으로 구분하고 항공사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 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인적서비스 접점 품질은 항공사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가치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인적서비스 접점 품질은 항공사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가치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적서비스 접점 품질은 고객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비인적서비스 접점 품질은 고객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 이미지는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고객 애호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각된 가치는 고객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rvice quality customers perceived has positive relationships with trust, image, and satisfaction toward airline companies. Providing personal and non-personal services could be factors that build up not only overall impressions but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and could be connected to cus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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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신규항공사의 등장 및 고객들의 증가로 인한 항공산업의 성장과 동시에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항공산업에서의 항공사의 서비스접점 품질이 고객의 이미지 및 지각 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서비스접점 품질과 고객의 행동요소와의 직접적 영향력을 살펴보아 이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서비스접점 품질을 인적서비스 접점 품질과 비인적서비스 접점 품질의 차원으로 구성하여 항공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필수적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항공사의 인적서비스 접점 품질뿐만 아니라 비인적서비스 접점 품질도 고객의 긍정적 평가에 매우 중요한 영향요소임을 확인하였다.
  • 넷째, 항공사 이미지 및 지각된 가치와 애호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둘째, 인적, 비인적 서비스 접점품질과 지각된 가치 및 애호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접점 품질에 대한 변수들을 인적서비스접점과 비인적서비스접점을 함께 고려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통하여 새로운 경쟁 환경에서 항공사들이 우위를 점하면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항공사의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성공적인 생존을 위하여 고객들의 기대와 요구를 부응하기 위한 질 높은 서비스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신규항공사의 등장 및 고객들의 증가로 인한 항공산업의 성장과 동시에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항공산업에서의 항공사의 서비스접점 품질이 고객의 이미지 및 지각 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서비스접점 품질과 고객의 행동요소와의 직접적 영향력을 살펴보아 이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서비스접점 품질을 인적서비스 접점 품질과 비인적서비스 접점 품질의 차원으로 구성하여 항공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필수적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 셋째, 항공사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통하여 새로운 경쟁 환경에서 항공사들이 우위를 점하면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항공사의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성공적인 생존을 위하여 고객들의 기대와 요구를 부응하기 위한 질 높은 서비스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인적, 비인적 서비스 접점품질과 항공사 이미지 및 애호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 인적서비스 접점 품질은 항공사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인적서비스 접점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비인적서비스 접점 품질은 항공사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비인적서비스 접점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 인적서비스 접점 품질은 고객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 비인적서비스 접점 품질은 고객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항공사 이미지는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항공사 이미지는 고객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지각된 가치는 고객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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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 애호도란? 고객 애호도란 특정 브랜드에 대하여 일정 기간 동안 호의적이고 반복적으로 표현되는 행동이며,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즉, 선호하는 브랜드를 재이용하거나 소비자의 깊은 몰입상태로 설명할 수 있으며, 소비자의 표출된 행동을 의미하는 행동적 애호도, 소비자의 인지적, 감정적, 의도적 요소가 포함된 몰입과 관련된 태도적 애호도의 관점에서의 의미들이 반영되어 있다[22,23].
서비스 접점이란? 서비스 접점이란 서비스라는 상품을 대상으로 고객들이 직접 대면하게 되는 상황이며 고객들의 재구매 의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서비스 접점품질은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 상호작용, 물리적 환경과 고객 간 상호작용으로 구분되고 있다[21].
항공산업의 인적서비스 접점 품질에 대한 중요성이 높은 이유는? 타산업과 다르게 항공산업의 특징은 별도의 서비스는 누릴 수 있지만 소유 가능한 취득이 불가능하므로 고객의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서비스 의존도가 높다. 따라서 서비스 품질 요인 중 핵심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인적서비스 접점 품질에 대한 중요성이 언급되고 있다[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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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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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A. A. Grandew, G. M. Fisk, A., Mattila, K. J. Jensen and L. A. Sideman, "Is Service with a Smile Enough?" Authenticity of Positive Displays During Service Encounter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 Vol. 96, No. 1, pp. 38-5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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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V. A. Zeithama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 52, No. July, pp. 2-22,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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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C. K. Lee, Y. S. Yoon, and S. K. Lee, "Investigating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s: The Case of the Korea DMZ." Tourism Management, Vol. 28 No. 1, pp. 204-214, 2007. 

  30. A. H. Zins, A. H, "Relative Attitudes and Commitment in Customer Loyalty Models some Experiences in the Commercial Airline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Vol. 12, No. 3, pp. 269-294, 2001. 

  31. G. Haubl, "A Cross-nation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Country of Origin and Brand Name on the Evaluation of a New Car",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Vol. 13, No. 5, pp. 76-97, 1996. 

  32. M. Thomson, J. Deborah, MacInnis and C. Whan Park,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Str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s to Brand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15, No. 1, pp. 77-91, 2005. 

  33. J. F. Hair, "Multivariate data Analysis," Oklahoma: Petroleum Publishing Company, 1979. 

  34. R. P. Bagozzi, "Attitudes, Intentions and Behavior: A Test of Some Key Hypothes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1, pp. 607-627, 1981. 

  35. A. Pizam and R. Calantone, "Beyond Psychographics-Values as Determinants of Tourist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 6, No. 3, pp. 177-181,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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