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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국 스트리트 패션의 지역적 특성에 따른 선호 원피스 디자인 분석 - 2012년 S/S 중국 베이징, 심천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f One-piece Dress Design based on Regional Characteristics of Street Fashion In China - Focused on Beijing, Shenzen in 2012 S/S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6, 2014년, pp.161 - 175  

유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differences between characteristics of street fashions due to regional and cultural differences in southern and northern region of China. Beijing and Shenzhen were chosen as representative cities for the two areas. Empirical research and literature study were performed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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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중국의 남방 지역과 북방 지역은 두 지역이 크게 떨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기온 및 습도의 차이가 크고 체형과 문화의 차이도 극명하여 서로 다른 디자인 전략을 가지고 선호 디자인에 따라 적합한 시장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중국의 남방지역과 북방 지역의 선호 디자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중국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 및 중국 진출을 보다 가속화시키고 세계 시장으로 뻗어나가는 한국 패션 브랜드의 성장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남북의 문화 차이는 체형, 언어, 문학, 음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루 나타난다.18) 이러한 차이는 선호하는 의류 디자인의 차이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지며 의복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 경제적 환경과 문화적 특성을 본 연구의 조사 지역인 베이징, 심천을 중심으로 연구해 보았다. 베이징과 심천의 경제적 특징, 인구 및 위치는 <표 2>19)20)21)22)에 정리되어 있다.

가설 설정

  • 9℃이다.23) 베이징의 기후 특징으로는 여름은 고온습윤, 겨울은 한랭건조한 특징을 갖는다. 가장 추운 1월의 평균 최저기온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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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이징의 기후 특징은 무엇인가요? 9℃이다.23) 베이징의 기후 특징으로는 여름은 고온습윤, 겨울은 한랭건조한 특징을 갖는다. 가장 추운 1월의 평균 최저기온은 –8.
중국으로 진출하는 한국 의류기업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중국은 2004년 이래 한국의 최대 교역 대상국이며 세계 소비의 중심지이다.1) 중국과 한국 사이에 추진되고 있는 FTA 체결이 현재 진행 중이며, FTA가 체결된다면 한국 의류 업계의 중국 진출 전망은 더욱 밝아질 전망이다.2) 따라서 과포화 상태인 한국 패션 시장을 뒤로 하고 중국으로 진출하는 한국 의류기업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이징 여성들의 체형 특징은? 낙천적 도시는 소비에는 적극적이고 향락지향적이지만 가치관은 전통적이다. 베이징 여성들의 체형 특징으로는 상체가 크고 몸통의 횡단면이 상해 등 남방 지역 여성들에 비해 넓다는 특징이 있다.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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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한국과 중국의 교역 현황" (2012. 1. 3), 자료검색일 2013. 11. 30,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87392&cid3290&categoryid3290 

  2. "한.중 FTA '위기 아닌 기회" (2014. 3. 24), 자료검색일 2014. 3. 30, http://www.it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417 

  3. 이진환 (2009. 10), "한국 의류 브랜드의 중국 진출 현황과 문제점", FashionChannel 10월호, p. 231. 

  4. 배수정 (2011), 中國동북지역 다롄시 스트리트 패션에 나타난 컬러트렌드 분석(제 2보), 패션비즈니스, 15(5), p. 167. 

  5. 최경희 (2004), 중국 직장여성의 스트리트 패션 연구 : 북경을 중심으로, 호남대학교학술논문집, 25(1), pp. 221-234. 

  6. 오현아, 배수정 (2005), 2005년 여름 중국 선양 지역의 여성 스트리트 스타일 분석, 生活科學硏究(Journal of human ecology), 15, pp. 41-50. 

  7. 김찬주, 유혜경 (2010), 보문 : 중국 스트리트 패션에 나타난 지역적 특성-2008년 F/W, 옌지, 베이징, 상하이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4(10), p. 15. 

  8. 임순, 손희순, 석혜정 (2003), 중국 성인 여성의 체형연구 (I) : 북경과 상해에 거주하는 여성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7(7), p. 12. 

  9. 이숙연 외 (2009), 코디네이트 미학, 서울: 훈민사, p. 223. 

  10. 권수애, 이은경, 최종명 (2005), 현대 사회와 패션, 서울: 교학 연구사, p. 91. 

  11. 여상미 (2007), 토탈 코디네이션, 서울: 형설출판사, pp. 132-156. 

  12. 이인성, 이언영 (2007), 컬러 & 디자인 이미지, 서울: 교문사, pp. 35-51. 

  13. 이인성, 이언영 (2007), 컬러 & 디자인 이미지, 서울: 교문사, p. 17. 

  14. "신흥국 '중산층 빅뱅' 눈앞... 세계경제 균형자 될까" (2014, 1, 26), 자료검색일 2014. 2. 4,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621476.html 

  15. "싼 인건비 찾아 간 한국 제조업체 죽쑤고" (2014, 1, 14), 자료검색일 2014. 2. 1,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3631177&clocolink|article|default 

  16. 조용준 (2013), 10년의 선택, 중국에 투자하라 실전 중국 내수투자 바이블, 서울: 한스미디어, pp. 33-34. 

  17. 胡兆量(2005), 중국의 문화 지리를 읽는다, 김태성, 서울: 휴머니스트, p. 51. 

  18. 徐向動(2010), 13억 시장 중국에 팔아라, 안미라, 서울: 이스퀘어, pp. 40-41. 

  19. 자료 검색일 2013. 12. 25, http://www.sz.gov.cn/cn/ 

  20. 자료 검색일 2014. 1. 20, http://www.bjstats.gov.cn/xwgb/tjgb/ndgb/201302/t20130207_243837.htm 

  21. 徐仲孟외 (2003), 차이나 마케팅, 백은영, 서울: 은행나무, pp. 49-50. 

  22. 자료검색일 2013. 12. 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01449&cid200000000&categoryId200004209 

  23. 자료검색일 2013. 12. 5, http://ko.wikipedia.org/wiki/%EB%B2%A0%EC%9D%B4%EC%A7%95_%EC%8B%9C 

  24. 徐向動(2010), 13억 시장 중국에 팔아라, 안미라, 서울: 이스퀘어, p. 34. 

  25. 徐向動(2010), 13억 시장 중국에 팔아라, 안미라, 서울: 이스퀘어, pp. 40-41. 

  26. 徐仲孟외 (2003), 차이나 마케팅, 백은영, 서울: 은행나무, p. 40. 

  27. 김은희, 손희순 (2007), 지수치를 이용한 중국 성인여성의 체형 분석-거주 지역 및 세분시장을 중심으로-, 한국복식학회, 57(10), p. 15. 

  28. 徐向動(2010), 13억 시장 중국에 팔아라, 안미라, 서울: 이스퀘어, p. 40. 

  29. 徐向動(2010), 13억 시장 중국에 팔아라, 안미라, 서울: 이스퀘어, p. 41. 

  30. 이숙연 외 (2009), 코디네이트 미학, 서울: 훈민사, p. 223. 

  31. 자료검색일 2014. 2. 1,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65245 

  32. 이경림 외 (2009), 의복의 조형요소에 따른 클래식이미지 분류, 한국의류학회, 33(1), p.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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