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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9 no.3, 2014년, pp.63 - 82
박대윤 (고객전략연구센터) , 유시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The main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whether the RFM (recency-frequency-monetary value) information of a customer's redemption behavior of loyalty points can improve the prediction of future value of the customer. The conventional measurement of customer value has been primarily b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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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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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란 무엇인가?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미래의 구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로서 로열티 프로그램(Loyalty Program, 이하 LP)을 고려하고자 한다. LP는 해당 프로그램에 가입한 고객의 반복적인 구매에 대하여 보상함으로써 고객의 충성도와 수익성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장기적인 마케팅 프로그램([25, 36, 43] 등)으로서, 고객의 반복적인 구매에 대한 대가로 기업이 일정 금액의 로열티 포인트(이하 포인트)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고객은 적립한 포인트로 자신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형태가 일반적이다. 다양한 마케팅 활동 가운데 LP에 초점을 두는 것은, 이것의 근원적 목표가 CLV 증진에 있는 가장 대표적인 관계마케팅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23]. | |
로열티 프로그램가 소비자의 미래 소비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제는 무엇이 있는가? | 다양한 마케팅 활동 가운데 LP에 초점을 두는 것은, 이것의 근원적 목표가 CLV 증진에 있는 가장 대표적인 관계마케팅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23]. LP가 소비자의 미래 소비행동에 영향을줄 수 있는 이론적인 심리적/행동적 기제는 고착효과 (lock-in effect), 포인트 압박효과(point pressure effect), 그리고 조작적 학습효과(operant learning effect)로 설명할 수 있다. 여기서, 고착효과는 소비자가 타 브랜드로 전환했을 때 초래되는 비용, 즉 전환비용(switching costs)을 높게 인식할수록 현재의 거래를 지속하려는 동기가 유발되는 것으로[15], LP에 참여하는 소비자가 포인트를 자산으로 인식할 수록 이것이 심리적, 경제적 전환비용을 가중시키고, 행동적으로는 기존에 거래해 온 특정 브랜드와의 거래를 더욱 촉진하는 현상을 설명한다[42]. | |
CLV 측정법이란 무엇인가? | CLV는 미래를 예측하여야 한다는 지표의 속성상 기술적 어려움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24]이기 때문에, 많은 연구자들이 보다 정교한 CLV 측정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왔다. 그 중 가장 보편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CLV 측정법은 개인의 과거 구매이력 정보에 기반하여 기업에 기여할 미래가치를 예측 하는 것으로, 이는 미래의 소비행동이 과거의 소비 습관과 유사할 것이라는 전제를 내포한다. 그런데, 최근의 연구들은 미래의 소비행동이라는 것이 소비 습관뿐 아니라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나 타인과의 상호작용과 같은 외부 요인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제기하고, 과거의 구매행동 정보와 더불어 미래 소비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의미 있는 정보를 통합할 때 보다 정확한 CLV 측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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