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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열티 포인트 사용행동과 고객생애가치(Customer Lifetime Value) 분석
The Redemption Behavior of Loyalty Points and Customer Lifetime Value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9 no.3, 2014년, pp.63 - 82  

박대윤 (고객전략연구센터) ,  유시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whether the RFM (recency-frequency-monetary value) information of a customer's redemption behavior of loyalty points can improve the prediction of future value of the customer. The conventional measurement of customer value has been primarily b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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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무자들이 꼽는 LP 운영의 가장 큰 이점중 하나는 거래에 수반된 고객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는 것인데[10], 실질적으로 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어떤 측면에서 분석하고 고객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데이터로 수집되는 LP 참여 소비자들의 행동에는 구매, 포인트 적립, 포인트 사용, 개인정보 등 여러 차원이 존재할 수 있는데, 본 연구는 특히 기존에 다소 간과되어 왔던 포인트 사용행동이 LP 소비자들의 미래 소비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지표중 하나임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포인트 사용행동을 얼마나 최근에 포인트를 사용했는지(R), 얼마나 자주 포인트를 사용하는지(F), 그리고 한번에 어느 정도의 포인트를 사용하는지(M)로 구분하고, 이러한 ‘포인트 사용의 RFM 특성 정보’가 CLV를 결정짓는 핵심 변수인 미래 구매빈도와 미래 구매금액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 만일, 이것이 입증된다면 포인트 사용행동의 RFM 정보를 CLV 측정 모형에 통합하는 것은 타당할 것이다. 두 번째로 전통적인 CLV 측정 모형에 포인트 사용 행동의 RFM 특성을 통합한, 보다 발전적인 CLV 측정 모형을 제시하는 것이다. 기존의 CLV 측정 모형 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조정 모형의 예측력이 더 우수한 것으로 검증된다면, LP와 같은 마케팅 프로그램과 소비자 간 상호작용 정보를 CLV 예측에 통합할 필요성이 있음을 지지하는 이론적 기여는 물론, LP를 운영하는 기업에 적합한 CLV 측정 모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인식 속에서 ‘마케팅 프로그램의 역할’에 의한 미래 구매행동 변화를 고려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LP에 가입한 소비자들의 포인트 사용행동 특성이 구매이력에 기반하여 예측한 CLV 측정 핵심변수인 기대 구매빈도 및 기대 구매금액과 실제 구매빈도 및 실제 구매금액 간 차이 (즉, 예측오차)를 설명할 수 있는가를 확인함으로써, 포인트 사용행동 특성과 소비자의 미래 구매행동 간의 관계를 밝히고, CLV 추정의 주 구성요소인 기대 구매빈도 및 기대 구매금액 예측치에 포인트 사용행동 특성 정보를 반영했을 때 더 예측력이 우수한 CLV 추정이 가능한지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때, 포인트 사용행동 특성은 ‘포인트 사용 최근성 (Redemption-Recency : R)’, ‘포인트 사용빈도(Redemption-Frequency : F)’, 그리고 ‘포인트 사용 금액(Redemption-Monetary value : M)’의 3개 차원을 사용하며, 분석대상 기간은 분석 단계별로 요구되는 구현기간과 예측기간 등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Period 1, Period 2, Period 3의 세 구간으로 구분하고, 연구자에게 Period 1부터 2까지의 소비자 구매이력 및 포인트 사용정보가 있고, Period 3을 예측해야 하는 상황으로 가정한다.
  • 또한, Lee, Lee, and Feick[33]는 실증적으로 CLV 측정모형에 구전효과를 통합하는 시도를 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미래의 구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로서 로열티 프로그램(Loyalty Program, 이하 LP)을 고려하고자 한다. LP는 해당 프로그램에 가입한 고객의 반복적인 구매에 대하여 보상함으로써 고객의 충성도와 수익성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장기적인 마케팅 프로그램([25, 36, 43] 등)으로서, 고객의 반복적인 구매에 대한 대가로 기업이 일정 금액의 로열티 포인트(이하 포인트)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고객은 적립한 포인트로 자신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형태가 일반적이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포인트 사용행동 특성을 ‘포인트 사용 최근성(Redemption-Recency : R)’, ‘포인트 사용 빈도(Redemption-Frequency : F)’, 그리고 ‘포인트 사용금액(Redemption-Monetary value : M)’의 3개 차원으로 정의하고, 각각이 고객의 미래 소비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 반면, 포인트 적립행동은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량에 비례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구매행동과 분리된 독립성을 갖기가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LP에 의한 미래 구매행동 변화를 포인트 사용행동 정보를 이용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포인트 사용행동 특성 자체를 측정하여 연구에 활용한 사례는 많지 않은데, Lewis[34]는 포인트 사용행동을 ‘보상물 획득 유무’로 정의하여 기존고객의 관계유지(retention) 효과를 살펴본 바 있고, 김지윤, 이장혁, 김상용[2]은 포인트를 적립하는데 들인 노력 수준이 포인트 소진(사용) 속도와 포인트 사용금액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고찰한 바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 째, 포인트 사용행동의 RFM 특성이 미래의 소비행동 변화를 설명하는 요인인가를 고찰하는 것이다. 만일, 이것이 입증된다면 포인트 사용행동의 RFM 정보를 CLV 측정 모형에 통합하는 것은 타당할 것이다.

가설 설정

  • 이때, 포인트 사용행동 특성은 ‘포인트 사용 최근성 (Redemption-Recency : R)’, ‘포인트 사용빈도(Redemption-Frequency : F)’, 그리고 ‘포인트 사용 금액(Redemption-Monetary value : M)’의 3개 차원을 사용하며, 분석대상 기간은 분석 단계별로 요구되는 구현기간과 예측기간 등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Period 1, Period 2, Period 3의 세 구간으로 구분하고, 연구자에게 Period 1부터 2까지의 소비자 구매이력 및 포인트 사용정보가 있고, Period 3을 예측해야 하는 상황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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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P란 무엇인가?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미래의 구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로서 로열티 프로그램(Loyalty Program, 이하 LP)을 고려하고자 한다. LP는 해당 프로그램에 가입한 고객의 반복적인 구매에 대하여 보상함으로써 고객의 충성도와 수익성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장기적인 마케팅 프로그램([25, 36, 43] 등)으로서, 고객의 반복적인 구매에 대한 대가로 기업이 일정 금액의 로열티 포인트(이하 포인트)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고객은 적립한 포인트로 자신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형태가 일반적이다. 다양한 마케팅 활동 가운데 LP에 초점을 두는 것은, 이것의 근원적 목표가 CLV 증진에 있는 가장 대표적인 관계마케팅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23].
로열티 프로그램가 소비자의 미래 소비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제는 무엇이 있는가? 다양한 마케팅 활동 가운데 LP에 초점을 두는 것은, 이것의 근원적 목표가 CLV 증진에 있는 가장 대표적인 관계마케팅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23]. LP가 소비자의 미래 소비행동에 영향을줄 수 있는 이론적인 심리적/행동적 기제는 고착효과 (lock-in effect), 포인트 압박효과(point pressure effect), 그리고 조작적 학습효과(operant learning effect)로 설명할 수 있다. 여기서, 고착효과는 소비자가 타 브랜드로 전환했을 때 초래되는 비용, 즉 전환비용(switching costs)을 높게 인식할수록 현재의 거래를 지속하려는 동기가 유발되는 것으로[15], LP에 참여하는 소비자가 포인트를 자산으로 인식할 수록 이것이 심리적, 경제적 전환비용을 가중시키고, 행동적으로는 기존에 거래해 온 특정 브랜드와의 거래를 더욱 촉진하는 현상을 설명한다[42].
CLV 측정법이란 무엇인가? CLV는 미래를 예측하여야 한다는 지표의 속성상 기술적 어려움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24]이기 때문에, 많은 연구자들이 보다 정교한 CLV 측정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왔다. 그 중 가장 보편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CLV 측정법은 개인의 과거 구매이력 정보에 기반하여 기업에 기여할 미래가치를 예측 하는 것으로, 이는 미래의 소비행동이 과거의 소비 습관과 유사할 것이라는 전제를 내포한다. 그런데, 최근의 연구들은 미래의 소비행동이라는 것이 소비 습관뿐 아니라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나 타인과의 상호작용과 같은 외부 요인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제기하고, 과거의 구매행동 정보와 더불어 미래 소비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의미 있는 정보를 통합할 때 보다 정확한 CLV 측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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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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