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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 애호도,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로지스틱회귀분석 방법을 이용
Internal Marketing Approach to Internal Satisfaction, Loyalty and Organization Performance : Using Logistics Regression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9 no.3, 2014년, pp.117 - 131  

손희영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강만수 (신용보증재단중앙회 리스크관리부) ,  박상규 (강원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terests in the management of government-owned corporation rise, in these days, debt reduction and normalization of management of those companies have been proceeding under the lead of government. At this point, it is very important to seek internal marketing method for improvement of internal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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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내부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다수의 마케팅 요인 중 보상시스템, 내부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권한위임의 4가지 요인을 이용하여, 만족, 애호도,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기존 석영기[5]의 연구를 확장시키고자 한다. 또한, 두 공기업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내부마케팅 요인을 확인하여, 공기업 경영 정상화의 방안으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주요 공기업인 KEPCO와 K-Water의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과 애호도, 그리고 기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여 공기업 경영 개선에 이바지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KEPCO와 K-Water를 대상으로 종업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신뢰성검증, T-test, 그리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의 대표적인 공기업인 한국전력공사(KEPCO)와 한국수자원공사(K-Water)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내부마케팅 요인과 만족, 애호도 그리고 기업성과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두 기업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공기업의 경영 정상화를 위하여 종업원의 만족도를 증진시키고 또한, 기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내부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다수의 마케팅 요인 중 보상시스템, 내부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권한위임의 4가지 요인을 이용하여, 만족, 애호도,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기존 석영기[5]의 연구를 확장시키고자 한다. 또한, 두 공기업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내부마케팅 요인을 확인하여, 공기업 경영 정상화의 방안으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인사·조직에서 주로 연구되고 있는 종업원의 동기부여, 욕구충족에 대한 부분을 마케팅의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부고객에게 적용되는 내부마케팅 요인을 보상시스템, 커뮤니케이션, 교육 훈련 및 권한위임으로 정의하고, 직무만족과 기업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 하지만 본 연구는 종업원들의 행위로 표현되는 애호도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비재무적인 내부마케팅 활동을 통해 잠재되어 있는 태도에 대한 애호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애호도를 태도적 애호도로 측정하여 연구하였다.
  • 이처럼 애호도의 연구에 있어서 행위적 관점과 태도적 관점을 함께 연구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은 많은 연구자들이 제안하고 있다[18]. 하지만 본 연구는 종업원들의 행위로 표현되는 애호도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비재무적인 내부마케팅 활동을 통해 잠재되어 있는 태도에 대한 애호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애호도를 태도적 애호도로 측정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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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만족은 어떤 상태를 포함하며, 나아가 어떤 상태로 발전되었는가? 일반적으로 직무만족은 직무를 수행하거나 평가할 때 나타나는 개인의 감정의 상태로 정의된다. 또한, 초기 직무와 관련한 긍정적인 감정의 상태에서 부정적인 감정의 상태를 포함하고, 나아가 조직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감정의 상태로 발전되었다[40].
마케팅이란?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기업의 외부에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가격을 책정하고, 유통하고, 촉진하는 등의 모든 활동을 말한다[37]. 하지만 전사적 마케팅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마케팅 활동이 마케팅 부서에서 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의 모든 종업원들이 고객중심의 마케팅적 사고를 형성해야 한다.
기업의 종업원을 의미하는 내부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어떻게 하는 마케팅 활동을 내부마케팅이라 하는가? 종업원이 그 기업에 대해 만족하지 못한다면, 외부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하게 되므로 내부고객에 대한 만족을 충족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내부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 동기부여하고, 유지하는 마케팅 활동을 내부마케팅이라 한다[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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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1. 김근우, 김원인, "호텔기업 경영자의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29권, 제3호(2005), pp.205-227. 

  2. 남영현, 김인규, 박 철, "공기업에서 내부마케팅의 실행요인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마케팅저널, 제4권, 제1호 (2011), pp.75-91. 

  3. 박은옥, 정기한, "내부마케팅, 조직신뢰, 직무만족, 조직성과간의 관계연구 : 제조업을 대상으로", 산업혁신연구, 제26권, 제1호(2010), pp. 221-257. 

  4. 박상규, 원구현, 함홍식, "인터넷 쇼핑몰의 지각된 이용편리성과 유용성이 신뢰, 만족,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학, 제22권, 제1호(2005), pp.83-101. 

  5. 석영기,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과 인지적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K-WATER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2014), pp.374-385. 

  6. 신구범, "서비스기업 종업원의 셀프리더십이 자기효능감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7권, 제1호(2010), pp.91-104. 

  7. 안광호, 하영원, 박흥수, 마케팅원론, 6판, 학현사, 2014. 

  8. 엄명용, 김태웅, 김정구, "온라인 게임의 애호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상호작용성과 현존감을 중심으로", 경영과학, 제22권, 제1호(2005), pp.47-66. 

  9. 윤지연, 홍완수, "패밀리 레스토랑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따른 업체 경영성과(BSC)에 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0권, 제1호(2007), pp. 7-29. 

  10. 이종호, 김용호, 김문태, 옥정원, 마케팅 액츄얼리, 도서출판 청람, 2013. 

  11. 이훈영, 이훈영교수의 연구조사방법론, 제2판, 도서출판 청람, 2012. 

  12. 임명남, 주상열, 김영주, "이분형 자료를 위한 통계적 분석 방법 고찰", 기초과학연구, 제17집(2006), pp.193-204. 

  13. 임재풍, 이윤숙, 박명섭, 신호정, "서비스 환경 품질과 과정품질이 종업원만족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 한국 골프장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4권, 제4호(2009), pp.165-183. 

  14. 정기한, 김대업, "내부마케팅과 시장지향성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9집 (2002), pp.19-46. 

  15. 정수미, 주상열, 김영주, 임명남, "한국인의 당뇨병 유별률에 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 2005 국민건강영양조사에 근거하여", 기초과학연구, 제19집(2008), pp.141-148. 

  16. 하용규, "호텔산업 종사원 권한위임 도입에 관한 개념적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7권, 제2호 (2003), pp.197-223. 

  17. 하홍열,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애호도 관계의 이해 : 종단적인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1권, 제4호(2010), pp.23-42. 

  18. 하홍열, "중국 은행서비스에서 충성도에 대한 인지된 위험, 가치일치성, 만족의 구조에 관한 연구", 산업혁신연구, 제27권, 제2호(2011), pp. 59-90. 

  19. 허진숙, "고객중심적 호텔 수익관리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20. 홍성복, "내부마케팅 요인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공기업을 대상으로", 강원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1. Aaker, D.A., "Managing Brand Equity :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ew York : The Free Press, 1991. 

  22. Anderson, P.F. and R.M. Chambers, "A reward/ measurement model of organizational buying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Vol. 49, No.2(1985), pp.7-23. 

  23. Bansal, H.S., M.B. Mendelson, and B. Sharma, "The Impact of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on external marketing outcomes",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Vol.6, No.1(2001), pp. 61-76. 

  24. Berry, L.L., "The Employee as Customer", Journal of Retail Banking, Vol.3, No.1(1981), pp.25-28. 

  25. Bowen, D.E. and E.E. Lawler, III, "The Empowerment of Service Workers; What, Why, How, and When," The Training and Development Sourcebook, 2nd ed, (1992), pp.413-422. 

  26. Constance, C.C. and M.J. Becker, "Job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 An empirical test of some theoretical proposition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9, No.2(1973), pp.267-279. 

  27. Dalton, D.R., W.D. Todor, M.J. Spendolini, G.J. Fielding, and L.W. Porter, "Organization Structure and Performance : A Critical Review,"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5, No.1(1980), pp.4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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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Kotler, P., Marketing Management : Analysis, Pla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9th ed., Prentice Hal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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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Snyder, D.R.,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wo Categories within the Lovelock Service Typology as They relate to Service Quality," Doctorial Dissertation, Texas A and M University, 1984. 

  43. Stewart, J. and K. Walsh, "Performance Measurement : When Performance can Never be Finally Defined," Public Money and Management, Vol.14, No.2,(1994), pp.45-49. 

  44. Ward, P.T., J.K. McCreery, L.P. Ritzman, and D. Sharma, "Competitive Priorities in Operations Management," Decision Sciences, Vol. 29, No.4(1998), pp.1036-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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