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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해외 배급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협동조합 도입의 타당성 연구
Validity and Expected Effect of International Marketing Cooperative for Korean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6, 2014년, pp.121 - 145  

김영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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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합원의 이익 극대화를 목적으로 조합원들에 의해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협동조합은 다양한 사회경제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2년 12월 협동조합기본법이 제정됨에 따라 전 산업에 걸쳐 다양한 종류의 협동조합 설립이 가능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과 성과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해외시장 매출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해외배급 개선방안 모색을 위해,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이 조합원으로 참여하는 해외 마케팅협동조합의 도입 타당성과 기대효과를 논의하였다. 애니메이션 제작사들과의 인터뷰 결과, 한국 애니메이션 해외 배급의 문제는, 1)취약한 마케팅 조직과 전문성, 2)TV 방영권 위주의 판매로 인한 부가판권 매출 미흡, 3)지역별로 특화된 마케팅 역량의 부족으로 확인되었고, 이는 수익성과 자금력이 취약한 애니메이션 제작사들로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이다. 해외 마케팅협동조합이 설립된다면, 애니메이션 제작사들로서는 불가능했던 심층적인 시장조사 등을 통해 해외시장 적응력이 강화되고. 조합원들이 제작한 여러 작품을 함께 판매함에 따라, 장르 물량 타겟 등과 관련한 해외 거래선의 다양한 수요에 대한 대응력 및 협상력 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조합원들의 자본과 인력을 함께 투입함으로써,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을 통해 작품의 브랜드 가치 제고가 가능하고, TV 방영, 캐릭터 머천다이징, 디지털 미디어 유통 등 가치사슬의 전 과정에 걸친 매출 극대화와 지역별로 특화된 마케팅 조직의 구축이 가능해진다. 무엇보다도, 협동조합을 통해서 조합원들이 모든 주요 의사결정에 평등하게 참여함으로써 각각의 작품을 위한 최적의 마케팅 활동이 수행되도록 관리 통제할 수 있고, 판매 이익은 조합원 인 제작사에게 귀속되기 때문에, 배급사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개별 작품에 최적의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는 '주인-대리인 문제(principal-agent problem)'를 최소화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마케팅 협동조합은 효과적인 해외배급 활성화 방안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rating under the principle of user-benefit maximization and democratic user-control, cooperatives are being spot-lighted as a business model satisfying the various social, financial needs. In Korea, the Law of Cooperative was enacted as of December 2012, which has enabled the establishment of co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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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고는, 협동조합기본법 제정 이후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협동조합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해 협동조합의 개념 및 특성을 확인하고, 그중에서 특히 판매 및 마케팅을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 협동조합(marketing cooperative)’의 기능에 관해 논의할 것이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제작사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 애니메이션의 해외 배급 현황과 문제점을 확인하고, 창작 애니메이션의 해외수익 증대를 위한 협동조합 도입의 타당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해외 마케팅 전문 협동조합을 통해 한국 창작 애니메이션의 해외 매출 증대가 이루어질 수 있다면 수익 확보가 절실한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며, 조합원들의 이익을 위해 존재하는 협동조합의 특성 상, 애니메이션 창작자인 제작사들의 권익 보호와 수익 증대에 기여함으로써, 콘텐츠 유통기업의 부가가치 독점 문제 해결과 산업 선순환 구조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 제시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한국 애니메이션 해외배급의 문제 개선을 위한 대안으로 해외 마케팅 협동조합의 도입 타당성을 큰 틀에서 논의하였다. 그러다 보니, 실제 협동조합의 구체적인 운영방안 및 문제의 해결방안, 예를 들어 개별 작품의 매출 극대화 추구에 따른 취약한 협동조합 수익구조 개선 방안, 협동조합의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합리적 이익유보 방안 등과 관련한 세부적인 논의는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다.
  • 본 연구는 한국 창작 애니메이션 산업의 핵심 과제인 해외시장 매출증대 방안 모색을 위해 애니메이션 제작사를 조합원으로 하는 마케팅협동조합 도입의 타당성을 논의하였다. 전문성과 경험, 조직력, 자본력이 취약한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이 직접 해외 마케팅에 나설 수밖에 없는 이유는 전문 배급사에 판매를 의존하는데서 발생하는 ‘주인-대리인 문제’로 인해, 스스로 해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밖에 없는 제작사들의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고는, 협동조합기본법 제정 이후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협동조합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해 협동조합의 개념 및 특성을 확인하고, 그중에서 특히 판매 및 마케팅을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 협동조합(marketing cooperative)’의 기능에 관해 논의할 것이다.
  • 한국 창작 애니메이션의 해외 수익증대를 위한 전략 모색의 일환으로, 본 연구는 마케팅 협동조합의 도입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한다. 협동조합은 다양한 사회·경제적 요구에 대응하는 새로운 형태의 사업 모델로 주목받고 있고, UN은 2012년을 ‘세계 협동조합의 해’로 지정하는 등, 세계적으로 협동조합에 대한 관심은 커지고 있다.

가설 설정

  • 협동조합은 주식회사 등 영리법인과 같이 법인 이익의 극대화가 아니라 조합원 들의 편익 극대화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한다.11) 셋째, 협동조합은 조합원들에 의해 민주적으로 운영된다. 지분에 따라 투표권이 주어지기 때문에 대주주에게 의사결정 권한이 집중되는 주식회사와 달리, 인적 결사체인 협동조합은 1인 1표의 투표권을 가진 평등한 조합원들에 의해 운영되는 조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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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동조합기본법에 따르면, 협동조합이란 무엇인가? 협동조합기본법에 따르면, 협동조합이란‘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ㆍ생산ㆍ판매ㆍ제공 등을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사업조직’을 말한다.5) 국제협동조합연맹(International Cooperative Alliance, ICA)은 협동조합을‘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기업을 통해 공동의 경제적·사회적· 문화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 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모인 사람들의 자율적인 단체’6)로, 미국 농무부는 ‘이용자가 소유하고 통제하며 이용 규모를 기준으로 이익을 배분하는 사업체7)’로 정의하고 있다.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하면, 협동조합은 어떠한 목적을 지니는가?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하면, 협동조합은 구성원의 복리 및 조합원들의 경제·사회·문화적 수요에 부응하는 목적을 지닌다.16) 주요 사안은 출자좌수에 관계없이 각각 1개의 의결권과 선거권을 가진 조합원 총회에서 의결하며,17) 조합원은 협동조합의 설립 목적에 동의하고 조합원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고자 하는 자로 하고, 조합원 탈퇴는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르도록 하였다.
협동조합의 개념적 특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협동조합에 대한 정의와 연구자들의 논의를 살펴보면, 몇 가지 협동조합의 개념적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첫째, 협동조합은 조합원들의 자유의사에 의해 자발적으로 결성된 인적 결합체이다. 자본을 중심으로 한 물적 결합체인 주식회사와 달리, 협동조합은 조합원들의 인적 결합으로 이루어진다.10) 둘째, 조합원의 공통된 필요와 욕구 충족을 목적으로 설립된 사업체이다. 협동조합은 주식회사 등 영리법인과 같이 법인 이익의 극대화가 아니라 조합원 들의 편익 극대화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한다.11) 셋째, 협동조합은 조합원들에 의해 민주적으로 운영된다. 지분에 따라 투표권이 주어지기 때문에 대주주에게 의사결정 권한이 집중되는 주식회사와 달리, 인적 결사체인 협동조합은 1인 1표의 투표권을 가진 평등한 조합원들에 의해 운영되는 조직이다.12) 종합하면, 협동조합이란‘조합원들의 이익을 목적으로 사업을 수행하며, 조합원들에 의해 민주적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인적 결사체이자사업체’라고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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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기획재정부, 아름다운 협동조합 만들기, 2013. 

  2. 원종욱 외, 협동조합기본법 도입이 시장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2. 

  3.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2013. 

  4. 한국콘텐츠진흥원.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2014-2018 애니메이션산업 중장기발전 정책방안 수립 연구, 2014. 

  5. 허은영, 문화예술 분야 협동조합 제도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 문화관광연구원, 2011. 

  6. 박환두.노영숙, 협동조합기본법 시행에 따른 협동조합 유형변화 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3권 제3호(2013), pp.333-357. 

  7. 정은수, 한우브랜드 마케팅 환경과 개선과제, 농협조사월보, Vol.533(2002), pp.1-19. 

  8. 조용준.명수아, 브랜드가치지수 모형개발 및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전략방향: 수협을 중심으로, 한국데이터정보과학학회지, Vol.24, No.6(2013), pp.1231-1239. 

  9. 한기인, 농협연합마케팅의 경쟁우위전략.농협조사월보, Vol.578 (2005), pp.1-26. 

  10. 황의식, 신세대협동조합 운영원칙의 이론적 배경 고찰, 한국협동조합연구, 제20집 제2호(2002), pp.83-100. 

  11. 안인재, "문화예술분야 협동조합이 문화예술 생산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 석사학위논문(2012.2.) 

  12. 김동환, "모두가 조합원 되면 멜론 독점 깰 수 있어", 오마이뉴스, 2014년 7월 16일,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014313. 

  13. 기획재정부(http://www.cooperatives.go.kr/) 

  14. , (633회, 2014년 7월 14일 방영) 

  15. Reed MIDEM, The MIPTV 2014 Guide, 2014. 

  16. Warman, M..Kennedy, T., Understanding Cooperatives: Agricultural Marketing Cooperative, U.S. Department of Agriculture, 1998. 

  17. Baourakis et al., "Multicriteria Analysis and Assessment of Financial Viability of Agribusinesses: The Case of Marketing Co-operatives and Juice-Producing Companies", Agribusiness, Vol.18, No.4(2002), pp.543-558. 

  18. Bruynis, C..P.D. Goldsmith.D.E. Hahn and W.J. Taylor."Key Success Factors for Emerging Agricultural Marketing Cooperatives", Journal of Cooperation, Vol.16(2001), pp.14-24. 

  19. Hardesty, S.D., "Cooperatives as Marketers of Branded Products", Journal of Food Distribution Research, Vol.36, No.1(2005), pp.237-242. 

  20. Rafat, A.M..E. Soboh.Alfons Oude Lansik.Gerard Giesen & Gert van Dijk, "Performance Measurement of the Agricultural Marketing Cooperatives: The Gap between Theory and Practice", Review of Agricultural Economics, Vol.31, No.3(2009), pp.446-469. 

  21. Cartoon, "Industry Report: Distributing Animated Series on the International Market", 2010. 7. 10., 

  22. http://cineuropa.org/dd.aspx?tdossier&len&tid1369&did148598#cl. 

  23. http://ica.coop/en/whats-co-op/co-operative-identity-values-princip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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