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은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흥행을 기록하며 3D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 이러한 흥행 원인 가운데에 이른바 최첨단 디지털 기술의 적합한 도입 및 사실적인 재현에 의한 영상 콘텐츠 효과는 사진매체의 리얼리티 구현을 통해 가상현실과 이미지 재현이라는 영상미학의 의미 전달 및 경계를 재해석해 내는 기회가 되었다. 특히 과학기술에 의한 디지털 콘텐츠 기술의 발달은 사진의 특수성을 부각한 3D 리얼리티 이미지에 의한 가상현실을 구현함으로써 실재와 가상현실의 경계를 허물고 관객들을 몰입시키는 효과를 자아낸다. 기존의 리얼리티의 개념을 초월한 또 다른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는 콘텐츠 기술 및 영상미학적 측면은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와 벤야민의 아우라 이론에서 살필 수 있다. 여기에서 포토리얼리티에 의한 3D 이미지는 가상현실의 존재적 가치 및 리얼리티의 의미 생성 과정 그리고 공간 표현의 실재성 측면에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2014년 전 세계를 강타한 '겨울왕국'은 이러한 영상기술 및 미학적 의미를 바탕으로 3D 애니메이션의 이미지 재현성을 극대화하여 상업성, 예술성, 창조성의 발전을 도래하게 하였다. 여기에서의 허구적 리얼리티 기술 구현 및 의미 전달은 예술과 상업, 그리고 미학과 논리 사이의 관계 변화를 통해 3D 애니메이션 콘텐츠 문화 영역 및 네트워크 형성 작용에 커다란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다시 말해 문화와 사회, 재현과 현실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차원의 대립과 경험의 긴장감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은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흥행을 기록하며 3D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 이러한 흥행 원인 가운데에 이른바 최첨단 디지털 기술의 적합한 도입 및 사실적인 재현에 의한 영상 콘텐츠 효과는 사진매체의 리얼리티 구현을 통해 가상현실과 이미지 재현이라는 영상미학의 의미 전달 및 경계를 재해석해 내는 기회가 되었다. 특히 과학기술에 의한 디지털 콘텐츠 기술의 발달은 사진의 특수성을 부각한 3D 리얼리티 이미지에 의한 가상현실을 구현함으로써 실재와 가상현실의 경계를 허물고 관객들을 몰입시키는 효과를 자아낸다. 기존의 리얼리티의 개념을 초월한 또 다른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는 콘텐츠 기술 및 영상미학적 측면은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와 벤야민의 아우라 이론에서 살필 수 있다. 여기에서 포토리얼리티에 의한 3D 이미지는 가상현실의 존재적 가치 및 리얼리티의 의미 생성 과정 그리고 공간 표현의 실재성 측면에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2014년 전 세계를 강타한 '겨울왕국'은 이러한 영상기술 및 미학적 의미를 바탕으로 3D 애니메이션의 이미지 재현성을 극대화하여 상업성, 예술성, 창조성의 발전을 도래하게 하였다. 여기에서의 허구적 리얼리티 기술 구현 및 의미 전달은 예술과 상업, 그리고 미학과 논리 사이의 관계 변화를 통해 3D 애니메이션 콘텐츠 문화 영역 및 네트워크 형성 작용에 커다란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다시 말해 문화와 사회, 재현과 현실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차원의 대립과 경험의 긴장감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Animation is showing the highest record in entertainment around the world and writing the history of 3D animation again. The image contents effect thanks to the proper introduction of the state-of-art digital technology, which is one of the causes of the outstanding entertainment and the factual re...
Animation is showing the highest record in entertainment around the world and writing the history of 3D animation again. The image contents effect thanks to the proper introduction of the state-of-art digital technology, which is one of the causes of the outstanding entertainment and the factual reproduction of the images, provided an opportunity to transmit the meaning of image aesthetics, which is a virtual reality and image reproduction through the reality realization of photo medium, and to reinterpret the boundary of virtual reality. Especially, the development of digital contents technology due to scientific technologies demolishes the boundary of virtual reality and reality and creates the effect of making viewers be absorbed by realizing the virtual reality by means of 3D reality images which highlight the special characteristic of photos. The aspect of the contents technology and image aesthetics which can be interpreted in a view point beyond the existing concept of reality is found in the aura theory of Benjamin and in the Simulacres of Baudrillard. The 3D image by photo-reality herein presents various suggestions in the aspect of real existence of spatial expression, the meaning creation process of reality, the existence value of virtual images.
Animation is showing the highest record in entertainment around the world and writing the history of 3D animation again. The image contents effect thanks to the proper introduction of the state-of-art digital technology, which is one of the causes of the outstanding entertainment and the factual reproduction of the images, provided an opportunity to transmit the meaning of image aesthetics, which is a virtual reality and image reproduction through the reality realization of photo medium, and to reinterpret the boundary of virtual reality. Especially, the development of digital contents technology due to scientific technologies demolishes the boundary of virtual reality and reality and creates the effect of making viewers be absorbed by realizing the virtual reality by means of 3D reality images which highlight the special characteristic of photos. The aspect of the contents technology and image aesthetics which can be interpreted in a view point beyond the existing concept of reality is found in the aura theory of Benjamin and in the Simulacres of Baudrillard. The 3D image by photo-reality herein presents various suggestions in the aspect of real existence of spatial expression, the meaning creation process of reality, the existence value of virtual im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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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겨울왕국>의 이미지 재현성을 탐구하기 위해 애니메이션의 리얼리티 효과 사례를 검토한다. 나아가 포토리얼리즘이 3D 애니메이션의 기술 구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탐구한다. 특히 겨울왕국에 담긴 디지털 영상 분석 및 해석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기술적·영상미학적 측면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3D 애니메이션 기술 구현에서 ‘포토리얼리즘(Photorealism)’의 효과를 탐구하기 위해 에 나타난 이미지 재현성을 중심으로 그것의 기술적· 영상미학적 측면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의 이미지 재현성을 탐구하기 위해 애니메이션의 리얼리티 효과 사례를 검토한다.
발터 벤야민이 말하고 있는 사진예술의 기술적 복제 문제는 이전의 예술적 요소가 아닌 카메라 기술에 의해 만들어진 이미지 혹은 인덱스로 인식되어 왔던 것을 다시 전통적 기술로서의 예술로 인식하는 것이 아닌 또 다른 장르의 예술로 보고자 한 것이 다.34) 겨울왕국이 실제의 모습을 재현하는 이미지를 통해 사실적인 면을 강조하고, 단순히 이미지를 복제 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가상의 공간에 실제의 이미지를 대입하여 실재하는 것처럼 표현함으로 기존의 애니메이션에서보다 한층 발전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본 논문은 3D 기술 구현에서 포토리얼리즘의 효과를 탐구하기 위해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와 벤야민의 아우라 이론 고찰을 중심으로 ‘겨울왕국’에 나타난 이미지 재현성에서의 기술적·영상미학적 측면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의 실재성 및 이미지의 파급력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3D 애니메이션을 통해 가상현실의 존재적 가치 및 리얼리티의 의미 생성 과정 그리고 공간 표현의 실재성에 대해 탐구해 보고자 한다.
특히 겨울왕국에 담긴 디지털 영상 분석 및 해석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기술적·영상미학적 측면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한국에서도 처음으로 1,000만 관객을 넘어섰고, 글로벌 극장 수입만도 12억 달러를 넘어섰다.1) 애니메이션 한편이 자동차 수만 대를 파는 효과를 가져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파급력을 나타낼 수 있었던 것은 스토리텔링의 신선함, 다양한 캐릭터들의 현재화를 모색한 부분 등 다음의 선행연구들에서 그 이유를 살필 수 있다.
색상을 통해 캐릭터의 성격이나 이미지, 감정을 나타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28) 드레스에서 나타나는 디자인도 엘사의 변화를 보여준다. 자신의 욕망을 억압시키는 이미지의 꼭꼭 여민 드레스와 장갑에서 목선을 드러내고 여성성을 강조시킨 하늘거리는 드레스를 통해 주인공의 자유로워지는 심적인 변화도 표현되고 있다.
제안 방법
그 가운데에 다양한 형태의 겨울을 상징하게 되는 눈의 모습은 이 애니메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사실적인 눈의 묘사를 위해 제작진은 눈 쌓인 와이오밍에 가서 직접 눈밭을 걸으며 캐릭터를 연구했고, 사실적으로 보여 지기 위해 덩어리진 눈, 가루눈, 온도에 따라 달라지는 눈의 형태를 연구해 재현해 냈다. 실제의 각기 다른 배경 온도에서의 눈과 얼음의 결정체 시각 효과를 담아 배경과 상황에 맞게 재구성<그림3>하였다.
이 시기의 사진은 그 자체의 특징과 본성을 바탕으로 독립적이고 창조성을 갖는 매체로 발전하게 되었다. 사진의 리얼리티10)에 대한 해석이 하나의 예술 형식으로 간주되어 사진을 독자적인 예술매체로 인정하게 했다.
실제의 각기 다른 배경 온도에서의 눈과 얼음의 결정체 시각 효과를 담아 배경과 상황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4) 이러한 <겨울왕국>의 흥행에 이어 다각적으로 많은 연구들이 쏟아졌는데, 이 가운데에 기호학적으로 캐릭터들의 성격을 분석한 논문도 있다. 여기에서는 캐릭터들의 행동과 성격을 분석하여 9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기존의 선과 악이 분명한 캐릭터들과 달리 <겨울왕국>에서는 다양한 성격의 캐릭터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더욱 흥미를 유발5)하여 흥행에 성공한 요인이 되었다.
원작의 배경인 노르웨이를 재현하기 위해서 캐릭터들의 의상, 카펫, 벽지, 디자인 소품 등을 작품에 반영해 현실성을 더했다. 이렇게 사실성을 기반으로 한 시각적 비주얼에 애니메이션의 요소를 가미하여 관객으로 하여금 몰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 4> 영화 속에서 주요캐릭터들은 창백한 피부색깔과 은빛 또는 금발머리들이 많고 북유럽 대표적인 요정인 트롤이 등장함으로써 지역적인 특징과 민속성이 더욱 사실적으로 묘사되고 있다.
포토리얼리즘에 내재한 미학적 의미를 정의하기 위해 프랑스 철학자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 이론과 벤야민의 아우라 이론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리얼리티 개념을 고찰한다. 또한 <겨울왕국>의 이미지 재현성을 탐구하기 위해 애니메이션의 리얼리티 효과 사례를 검토한다.
이론/모형
1937년에 제작된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Snow White and Seven Dwarfs)>는 사진적인 리얼리티의 측면과 애니메이션을 적절히 조합해서 만들어 졌는데 멀티플레인(multiplane) 카메라를 이용하여 프레임 하나하나를 직접 촬영하였는데 캐릭터와 배경의 높낮이를 조절하여 입체감을 표현하였다. 또한 로토스코핑(rotoscoping)기법을 이용하여 실사와 같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보여주었다. 그로인해 애니메이션에서 보여줄 수 있는 리얼리티의 수준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성능/효과
이러한 가상의 실재를 파생실재(Hyperreal)라고 하는데 시뮬라시옹에 의해 만들어지는 실재는 전통적인 의미의 실재와는 다르다.12) 전통적 미학에서의 이미지는 현실을 반영하거나 숨기는 것에 비해 보들리야르의 시뮬라시옹에서의 이미지는 사실과는 무관한 이미지 자체가 순수한 시뮬라크르가 된다.13)
34) 겨울왕국이 실제의 모습을 재현하는 이미지를 통해 사실적인 면을 강조하고, 단순히 이미지를 복제 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가상의 공간에 실제의 이미지를 대입하여 실재하는 것처럼 표현함으로 기존의 애니메이션에서보다 한층 발전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보드리야르에 따르면 시뮬라크르가 지배하는 세상은 실재도 아니면서 더 실재 같은 하이퍼리얼이 지배하는 세계이며, 그 세계는 실재의 파멸과 실재 그 자체가 폐허가 되는 세상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시뮬라크르에 의해 실제로 실재의 쥐보다 미키마우스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더 강력한 세상이 되었다.31)
후속연구
그리고 본 연구는 한 편으로 세계를 주목시킨 애니메이션 영역의 또 다른 독창적인 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6년 댄킨들런의 책 알파걸에서 보여주는 알파걸이란?
<겨울왕국>의 성공적인 요인 가운데에 또 하나는 두 여자 주인공의 모습이 이 시대가 원하는 여성상이기 때문이다. 2006년 댄킨들런의 책 <알파걸(Alpha Girls)>에서 보여주는 알파걸이란, 이 시대를 살아 가기위해 순종적이고 순진한 소녀가 아닌 소년들 보다 적극적이고 당당한, 모든 면에서 큰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소녀를 말한다고 한다. <겨울왕국>에서는 이러한 알파걸의 모습을 연상하게 하는 두 공주의 모습이 나타난다.
한국 장편 애니메이션이 필요한 부분은?
한국 장편 애니메이션은 할리우드 작품들에 비해 스토리와 연출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데, 아직까지 한국은 스토리와 레이아웃 부서가 체계적으로 갖추어지지 않아서 전문적인 작업이 더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는 시간과 인력이 많이 요구되는 장편 애니메이션을 만들기보다는 유아용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제작에 국한되어 있는 점에서 살필 수 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이 전세계적으로 흥행하고 다양한 파급력을 지녔던 이유는?
1) 애니메이션 한편이 자동차 수만 대를 파는 효과를 가져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파급력을 나타낼 수 있었던 것은 스토리텔링의 신선함, 다양한 캐릭터들의 현재화를 모색한 부분 등 다음의 선행연구들에서 그 이유를 살필 수 있다.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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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an Baudrillard, 하태완 역, Simulacres et Simulation, 시뮬라시옹, 민음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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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현희, 의 서술구조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ol.38 No-(2014), pp.77-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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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garty, Paul1, "Constructing (in) the 'Real' World Simulation and Architecture in Baudrillard", French Cultural Studies. Vol. 19 Issue 3(2008), pp.317-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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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im, Nick, "Walter Benjamin in the Age of Digital Reproduction: Aura in Education: A Rereading of 'The Work of Art in the Age of Mechanical Reproduction' ",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Vol. 41 Issue 3(2007), pp.363-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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