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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기술구현에서의 포토리얼리즘 효과 - 겨울왕국의 이미지 재현성을 중심으로
Photorealism Effect of 3D Technical Realization - With an Emphasis on Image Reproduction of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6, 2014년, pp.259 - 280  

박경미 (상명대학교 디지털 이미지학과) ,  양종훈 (상명대학교 디지털 이미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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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은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흥행을 기록하며 3D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 이러한 흥행 원인 가운데에 이른바 최첨단 디지털 기술의 적합한 도입 및 사실적인 재현에 의한 영상 콘텐츠 효과는 사진매체의 리얼리티 구현을 통해 가상현실과 이미지 재현이라는 영상미학의 의미 전달 및 경계를 재해석해 내는 기회가 되었다. 특히 과학기술에 의한 디지털 콘텐츠 기술의 발달은 사진의 특수성을 부각한 3D 리얼리티 이미지에 의한 가상현실을 구현함으로써 실재와 가상현실의 경계를 허물고 관객들을 몰입시키는 효과를 자아낸다. 기존의 리얼리티의 개념을 초월한 또 다른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는 콘텐츠 기술 및 영상미학적 측면은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와 벤야민의 아우라 이론에서 살필 수 있다. 여기에서 포토리얼리티에 의한 3D 이미지는 가상현실의 존재적 가치 및 리얼리티의 의미 생성 과정 그리고 공간 표현의 실재성 측면에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2014년 전 세계를 강타한 '겨울왕국'은 이러한 영상기술 및 미학적 의미를 바탕으로 3D 애니메이션의 이미지 재현성을 극대화하여 상업성, 예술성, 창조성의 발전을 도래하게 하였다. 여기에서의 허구적 리얼리티 기술 구현 및 의미 전달은 예술과 상업, 그리고 미학과 논리 사이의 관계 변화를 통해 3D 애니메이션 콘텐츠 문화 영역 및 네트워크 형성 작용에 커다란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다시 말해 문화와 사회, 재현과 현실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차원의 대립과 경험의 긴장감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imation is showing the highest record in entertainment around the world and writing the history of 3D animation again. The image contents effect thanks to the proper introduction of the state-of-art digital technology, which is one of the causes of the outstanding entertainment and the factual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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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겨울왕국>의 이미지 재현성을 탐구하기 위해 애니메이션의 리얼리티 효과 사례를 검토한다. 나아가 포토리얼리즘이 3D 애니메이션의 기술 구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탐구한다. 특히 겨울왕국에 담긴 디지털 영상 분석 및 해석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기술적·영상미학적 측면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3D 애니메이션 기술 구현에서 ‘포토리얼리즘(Photorealism)’의 효과를 탐구하기 위해 에 나타난 이미지 재현성을 중심으로 그것의 기술적· 영상미학적 측면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또한 의 이미지 재현성을 탐구하기 위해 애니메이션의 리얼리티 효과 사례를 검토한다.
  • 발터 벤야민이 말하고 있는 사진예술의 기술적 복제 문제는 이전의 예술적 요소가 아닌 카메라 기술에 의해 만들어진 이미지 혹은 인덱스로 인식되어 왔던 것을 다시 전통적 기술로서의 예술로 인식하는 것이 아닌 또 다른 장르의 예술로 보고자 한 것이 다.34) 겨울왕국이 실제의 모습을 재현하는 이미지를 통해 사실적인 면을 강조하고, 단순히 이미지를 복제 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가상의 공간에 실제의 이미지를 대입하여 실재하는 것처럼 표현함으로 기존의 애니메이션에서보다 한층 발전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 본 논문은 3D 기술 구현에서 포토리얼리즘의 효과를 탐구하기 위해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와 벤야민의 아우라 이론 고찰을 중심으로 ‘겨울왕국’에 나타난 이미지 재현성에서의 기술적·영상미학적 측면에 대해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의 실재성 및 이미지의 파급력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3D 애니메이션을 통해 가상현실의 존재적 가치 및 리얼리티의 의미 생성 과정 그리고 공간 표현의 실재성에 대해 탐구해 보고자 한다.
  • 특히 겨울왕국에 담긴 디지털 영상 분석 및 해석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기술적·영상미학적 측면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한국에서도 처음으로 1,000만 관객을 넘어섰고, 글로벌 극장 수입만도 12억 달러를 넘어섰다.1) 애니메이션 한편이 자동차 수만 대를 파는 효과를 가져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파급력을 나타낼 수 있었던 것은 스토리텔링의 신선함, 다양한 캐릭터들의 현재화를 모색한 부분 등 다음의 선행연구들에서 그 이유를 살필 수 있다.
  • 색상을 통해 캐릭터의 성격이나 이미지, 감정을 나타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28) 드레스에서 나타나는 디자인도 엘사의 변화를 보여준다. 자신의 욕망을 억압시키는 이미지의 꼭꼭 여민 드레스와 장갑에서 목선을 드러내고 여성성을 강조시킨 하늘거리는 드레스를 통해 주인공의 자유로워지는 심적인 변화도 표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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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6년 댄킨들런의 책 알파걸에서 보여주는 알파걸이란? <겨울왕국>의 성공적인 요인 가운데에 또 하나는 두 여자 주인공의 모습이 이 시대가 원하는 여성상이기 때문이다. 2006년 댄킨들런의 책 <알파걸(Alpha Girls)>에서 보여주는 알파걸이란, 이 시대를 살아 가기위해 순종적이고 순진한 소녀가 아닌 소년들 보다 적극적이고 당당한, 모든 면에서 큰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소녀를 말한다고 한다. <겨울왕국>에서는 이러한 알파걸의 모습을 연상하게 하는 두 공주의 모습이 나타난다.
한국 장편 애니메이션이 필요한 부분은? 한국 장편 애니메이션은 할리우드 작품들에 비해 스토리와 연출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데, 아직까지 한국은 스토리와 레이아웃 부서가 체계적으로 갖추어지지 않아서 전문적인 작업이 더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는 시간과 인력이 많이 요구되는 장편 애니메이션을 만들기보다는 유아용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제작에 국한되어 있는 점에서 살필 수 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이 전세계적으로 흥행하고 다양한 파급력을 지녔던 이유는? 1) 애니메이션 한편이 자동차 수만 대를 파는 효과를 가져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파급력을 나타낼 수 있었던 것은 스토리텔링의 신선함, 다양한 캐릭터들의 현재화를 모색한 부분 등 다음의 선행연구들에서 그 이유를 살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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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심혜련, 20세기 매체철학, 그린비, 2013 

  2. Jean Baudrillard, 하태완 역, Simulacres et Simulation, 시뮬라시옹, 민음사, 2013 

  3. Petr Tausk, 하종희 옮김, Photography in the 20th Century, 20세기 사진사, 눈빛, 1995 

  4. Walter Benjamin, 최성만 옮김, Das Kunstwerk im Zeitalter seiner thechnischen Reproduzierbarkeit. Kleine Geschichte der Photographie,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사진의 작은 역사 외, 길, 2014 

  5. 백지홍, (Essay)전통과 변화 그리고_ , 미술세계, 통권 351호(2014), pp.172-173 

  6. 공현희, 의 서술구조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ol.38 No-(2014), pp.77-86 

  7. 김석진, 사진, 매체, 그리고 아우라의 변형 : 디지털사진과 디지털아우라, 민족 미학회, Vol.10 No.2(2011), pp.155-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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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노인식., 포토리얼리즘과 3D이미지의 추상적 개념고찰: 극사실회화와 3D이미지의 추상표현을 중심으로, 영상예술연구, Vol.9 No.-(2006), pp.337-362 

  10. 문재철, 김유미,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모더니즘 회화스타일: 색, 형태, 공간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Vol.-No.33(2013), pp.31-53. 

  11. 박석원, 한국장편 애니메이션과 미국 장편 애니메이션 제작공정의 차이, 애니메이션 연구, Vol.10 No.2(2014) 

  12. 서유석, 영화리뷰 : 아름다운 영상과 음악 겨울 매력에 빠지다, 통일한국, Vol.-No.363(2014), pp.72-73 

  13. 전경란, 3D 입체 애니메이션의 영상 특징에 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Vol.- No.20(2010), pp.31-45 

  14. 이선진, 3D애니메이션 영화의 카메라를 통한 깊이감 표현 연구 : 을 중심으로, 애니메이션 연구 Vol.7 No.1(2011), pp.39-55 

  15. 이윤종, 마녀와 왕녀사이: 의 흥행으로 보는 한국의 오늘, 문화과학, Vol.- No.78 (2014), pp.153-171 

  16. 이혜원, 김민정, 을 통해본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환상성,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Vol.- No.35(2014), pp.107-128 

  17. 이혜진, 김윤재, 보드리야르와 시뮬라크르, 그리고 이미지, 인문학연구, Vol.11No.-(2006), pp.132-150 

  18. 임현지, 3D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사실성에 관한 비교연구: 해피피트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5 No.1(2007), pp.5-9. 

  19. 전형도, 2D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사실적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no.-(2006), pp.36-37 

  20. 한지운, 김보연,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적용된 색채의 이미지와 상징에 대한 연구: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을 중심으로, 한국디지털디자인 협의회, Vol.2014 No.5(2014), pp.219-222. 

  21. 디즈니 한국 공식 웹사이트, http://www.disney.co.kr/movies/frozen/, 검색어: 디즈니 제작기 영상 

  22. 유니온프레스 뉴스, http://www.union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9199, 검색어: [인터뷰] 피터 델 베초, 제작자가 밝힌 '겨울왕국' 탄생기 

  23. Duttlinger, Carolin, "Imaginary Encounters: Walter Benjamin and the Aura of Photography", Poetics Today. Vol. 29 Issue 1(2008), pp.79-101. 

  24. Hegarty, Paul1, "Constructing (in) the 'Real' World Simulation and Architecture in Baudrillard", French Cultural Studies. Vol. 19 Issue 3(2008), pp.317-331. 

  25. Luke, Timothy W, "Power and politics in hyperreality: The critical project of Jean Baudrillard", Social Science Journal, Vol. 28 Issue 3(1991), pp.347-368. 

  26. Peim, Nick, "Walter Benjamin in the Age of Digital Reproduction: Aura in Education: A Rereading of 'The Work of Art in the Age of Mechanical Reproduction' ",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Vol. 41 Issue 3(2007), pp.363-380. 

  27. Pogell, Sarah, "The Verisimilitude Inspector: George Saunders as the New Baudrillard?", Critique. Vol. 52 Issue 4(2011), pp.460-478. 

  28. Moviefone, http://news.moviefone.com/2014/05/27/frozen-highest-grossing-box-off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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